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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회 (마음보자기)

[스크랩] 견해와 태어남의 관계

작성자자비심|작성시간19.05.30|조회수20 목록 댓글 0



견해와 태어남의 관계



1. 바른 견해와 태어남의 관계

저승사자(데와두따) , devadūta-sutta, 맛지마니까야 130

 


이메 와따 본또 삿따- ime vata bhonto sattā

참으로 이 존재들이


-야수짜리떼나 사만나-가따- kāyasucaritena samannāgatā

몸의 좋은 행위(수짜리따)를 하고,


와찌-수짜리떼나 사만나-가따- vacīsucaritena samannāgatā

말의 좋은 행위를 하고,


마노수짜리떼나 사만나-가따- manosucaritena samannāgatā

마음의 좋은 행위를 하고


아리야-낭 아누빠와-다까- ariyānaṃ anupavādakā

성인을 비방하지 않고


삼마-딧티까- sammādiṭṭhikā

바른 견해를 지니고


삼마-딧티깜마사마--- sammādiṭṭhikammasamādānā;

바른 견해의 업(정견업)을 지으면,


떼 까-얏사 베다- 빠랑 마라나- 수가띵 삭강 로깡 우빠빤나-.

te kāyassa bhedā paraṃ maraṇā sugatiṃ saggaṃ lokaṃ upapannā.

그들은 몸이 쓰러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난다.



2. 삿된 견해와 태어남의 관계

저승사자(데와두따) , devadūta-sutta, 맛지마니까야 130

 


이메 와따 본또 삿따- ime vata bhonto sattā

참으로 이 존재들이


-야둣짜리떼나 사만나-가따- kāyaduccaritena samannāgatā

몸의 나쁜 행위(둣짜리따)를 하고,


와찌-둣짜리떼나 사만나-가따- vacīduccaritena samannāgatā

말의 나쁜 행위를 하고,


마노둣짜리떼나 사만나-가따- manoduccaritena samannāgatā

마음의 나쁜 행위를 하고,


아리야-낭 우빠와-다까- ariyānaṃ upavādakā

성인을 비방하고


밋차-딧티까- micchādiṭṭhikā

삿된 견해를 지니고


밋차-딧티깜마사마--- micchādiṭṭhikammasamādānā;

삿된 견해의 업(사견업)을 지으면,


떼 까-얏사 베다- 빠랑 마라나-

te kāyassa bhedā paraṃ maraṇā

그들은 몸이 쓰러져 죽은 뒤


아빠-양 둑가띵 위니빠-땅 니라양 우빠빤나-

apāyaṃ duggatiṃ vinipātaṃ nirayaṃ upapannā’ti.

괴로운 곳, 나쁜 곳, 불행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 고하세요


삿된 견해의 정의 10가지(dasa-vatthukāmicchā-diṭṭhi)

위대한 마흔(짯따리사까) , Mahā-Cattārīsaka-sutta, 맛지마 117

 

빅쿠들이여, 삿된 견해란 무엇인가


① 보시(딘나, dinna)의 공덕도 없다

② 희사(잇타, yiṭṭha, 자선)의 공덕도 없다

③ 공양(후따, huta)의 공덕도 없다

④ 선업(수까따, sukata)과 악업(둑까따, dukkata)의 과보도 없다

⑤ 이 세상(금생)도 없다

⑥ 저 세상(내생)도 없다

⑦ 어머니 (봉양의 과보)도 없다

⑧ 아버지 (봉양의 과보)도 없다

⑨ 화생하는 존재(지옥 중생, 천신 등)도 없다

⑩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스스로 수승한 지혜로 알고 드러내는 바르고 바른 도를 지닌 사문·바라문도 세상에 없다.’ 


라고 한다면, 빅쿠들이여, 이것이 삿된 견해이다.



바른 견해의 정의 1 : 사성제의 지혜(대념처경)

대념처(마하삿띠빳타나) , mahāsatipaṭṭhāna-sutta, 맛지마니까야 10, 디가니까야 22

  

빅쿠들이여


① 괴로움(고성제)의 지혜

② 괴로움의 원인(집성제)의 지혜

③ 괴로움의 소멸(멸성제)의 지혜

④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길(도성제)의 지혜


이를 일러 바른 견해라 한다.

 


바른 견해의 정의 2 10가지

☸ 위대한 마흔(짯따리사까) 경 , Mahā-Cattārīsaka-sutta, 맛지마 117

 

빅쿠들이여


보시의 공덕도 있다

희사(자선)의 공덕도 있다

공양의 공덕도 있다

선업과 악업의 과보도 있다

이 세상(금생)도 있다

저 세상(내생)도 있다

어머니 (봉양의 과보)도 있다

아버지 (봉양의 과보)도 있다

화생하는 존재(지옥 중생, 천신 등)도 있다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스스로 수승한 지혜로 알고 드러내는 바르고 바른 도를 지닌 사문·바라문도 세상에 있다.’ 


라고 한다면, 이를 일러 바른 견해라 한다.


 

출세(로꿋따라, lokuttara)바른 견해 5가지

☸ 위대한 마흔(짯따리사까) 경 , Mahā-Cattārīsaka-sutta, 맛지마 117


 

빅쿠들이여, 성스러운 마음, 번뇌 없는 마음, 성스러운 도를 갖춘 이에게 성스러운 도를 닦은 결과로서


① 통찰지(빤냐, paññā)

② 통찰지의 기능

③ 통찰지의 힘

④ 법의 변별(담마위짜야, dhammavicaya, 칠각지의 2번째 요소)의 깨달음의 요소

⑤ 바른 견해가 있는 도의 요소(막강가, maggaṅga, 도각지)가 생겨나는데


이것이 출세간(번뇌에 영향 받지 않고, 세간을 뛰어넘는 도의 요소)의 성스러운 바른 견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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