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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엄정토//(정토학)

[스크랩] 『憨山大師 淨土法門(감산대사 정토법문 )』 제 2 법문 중요한 정토법 - [1], [2], [3]

작성자자비심|작성시간18.12.12|조회수10 목록 댓글 0

    
    
        제 2 법문 중요한 정토법 [ 1 ] 지금 선수행의 유행을 따르는 많은 사람들이 선을 최상의 법이라 생각한다. 이들은 정토법을 내려 보고 이를 수행하지 않는다. 이들은 명예를 즐기기 때문에, 제법 유식하게 말하고 또 서로를 칭찬하기 위하여 옛 성인들의 법문이나 저술을 배운다. 이것은 진실한 수행이 아니다. 불법의 문에 들어가려는 진실한 바램이 쇠태하고 있다. 이들은 또한 대승 경전을 폄하(貶下)하고, 단지 말 뿐이기 때문에 독송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다소의 공덕을 이루었을지는 몰라도, 자기 자신들도 제도하지 못한다. 이것은 진실로 개탄할 만한 일이다. 이들 대부분은 대승 경전도 이해하지 못하고, 중생을 제도하는 여러 가지 방편이 있는 것도 이해하지 못하고, “만법이 하나의 법으로 돌아가지만, 불법을 깨닫게 하는 수많은 방편이 있다.”는 말씀도 이해하지 못한다. 이들은 단지 깨달음만이 최상의 법이라는 조사들의 가르침만을 알고 있다. 그러나 깨달음의 본래 뜻은 생사를 해탈하는 것이다. 바로 이것이 염불의 참 목적이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많은 선수행자들이 생사 해탈에 실패하는 반면에, 정토법을 따르는 사람들은 쉽게 생사를 해탈한다. 이 이유가 무엇일까? 이것은 선에서는 생각을 끊어야 하지만, 염불에서는 생각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이다. 중생은 무량한 세월에 걸쳐 허망한 생각에 골몰하여 왔으므로, 이들 생각에서 벗어나기가 매우 어렵다. 염불은 청정하지 않은 생각을 청정한 생각으로 바꾸고, 독을 독으로 다스려 여러분의 생각을 청정하게 한다. 따라서 선수행에서 깨달음을 얻기가 어려운 반면에, 염불에서는 목적을 이루기가 쉽다. 만일 여러분들이 진실로 생사를 해탈하기 위하여 염불에 전력을 다한다면,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다. [ 2 ] 오늘날 사람들은 정토법을 하나의 방편 법문으로만 생각한다. 이들은 정토법이 또한 매우 수승한 법임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온 법계에 그 법신을 나타내고 있는 보현보살을 예로 들어보자. 이 분은 정토로 향하는 열 가지 대원을 발하셨다. 마명(馬鳴)조사는 대승경전의 천개 부문에 의지하여 기신론(起信論)을 쓰고 중생에게 정토로 가는 길을 보여주셨다. 동방의 모든 조사들은 마음에서 마음으로 법을 전하셨다. 비록 이분들이 항상 정토를 말씀하지 않으셨을지 모르지만, 깨달음을 얻으신 후 생사의 윤회를 넘어 정토에 왕생하시지 않으셨다면, 이것은 허무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선의 큰 스승이신 영명(永明)은 전 삼부 대장경에서 마음을 가리키는 것이 곧 정토로 왕생하는 것임을 보여주는 구절들을 모았다. 말세의 시대에 많은 선수행의 스님들이 정토를 찬양하셨다. 뿐만 아니라, 정토법은 석가모니께서 질문을 받지 않고 스스로 설하셨고, 시방의 모든 부처님이 이를 칭찬하셨다. 부처님과 보살 그리고 조사들이 무식하고 번뇌에 덮인 몇몇 중생보다 못하단 말인가? [ 3 ] 진실로 정토를 수행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 사람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을 필요가 없다. 만일 진실로 생사의 윤회를 벗어나고 싶다면, 단지 자기 마음에만 의지해야 한다. 마치 머리 위에서 불이 탈 때처럼, 더 이상 염불 수행을 늦추어서는 안 된다. 예로서, 어떤 사람이 불치병에 들어 큰 고통을 당하고 있을 때, 다른 사람이 이 병을 고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을 구해왔다고 하자. 만일 이 사람이 제 정신이라면 이 약을 믿고 즉시 먹어, 모든 병을 온 몸에 땀으로 흘려내 버리고 곧 회복된다. 그리고 자연스레 이 약이 매우 훌륭한 약이라고 믿게 된다. 마찬가지로, 어떤 사람이 정토법을 진실하게 믿고 마지막 순간까지 염불한다면, 이 법이 참되고 훌륭함을 알게 될 것이다. 굳이 다른 사람에게 물어볼 필요가 없는 것이다. 나는 여러분 모두 정진하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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