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조사 法性偈(법성게)
자리행(깨달은 내용을 들어냄)
法性圓融無二相(법성원융무이상)
법성의 모습은 둥글고 둘이 아니며
諸法不動本來寂(제법부동본래적)
고요할 뿐 동작 없는 삼라의 바탕이여.
無名無相絶一切(무명무상절일체)
이름도 상도 없이 일체 여윔도 없느니라.
證智所知非餘境(증지소지비여경)
불보살 아니고는 여지의 경계는 뉘가 알랴.
自利行(연기의 체)
眞性甚深極微妙(진성심심극미묘)
묘하고 깊고 깊은 극미한 진성이여
不守自性隨緣成(불수자성수연성)
제자리 벗어난 듯 세계의 나툼이여
자리행(다라니의 理와 用에 의한 法의 분별)
一中一切多中一(일중일체다중일)
하나 가운데 모두 있고 일체 속에 하나있어
一卽一切多卽一(일즉일체다즉일)
하나가 곧 전체이고 일체가 곧 하나이다.
자리행(現상계에 관련한 법의 분별)
一微塵中含十方(일미진중함시방)
한 티끌 작은 속에 시방세계가 머금었고
一切塵中亦如是(일체진중역여시)
낱낱의 티끌마다 우주가 다 들었네
자리행(시간에 의한 법의 분별)
無量遠劫卽一念(무량원겁즉일념)
한량없는 긴 세월도 눈 깜빡 일념이요
一念卽是無量劫(일념즉시무량겁)
찰나의 한 생각이 곧 끝없는 긴 겁일세
九世十世互相卽(구세십세호상즉)
삼세와 구세 십세 엉킨듯 한 덩어리
仍不雜亂隔別成(잉불잡란격별성)
조금도 뒤섞임 없이 뚜렷한 만상이여
자리행(修道의 단계 법의 분별)
初發心時便正覺(초발심시변정각)
초발심 했을 때가 바로 부처님 되신 때요.
生死涅槃常共和(생사열반상공화)
생사와 열반경계 바탕이 한 몸이니
총론
理事冥然無分別(이사명연무분별)
있는 듯 이사분별 그러나 걸림없고
十佛普賢大人境(십불보현대인경)
비로자나 보현보살 대인의 경계로세
이타행(도장모양에 비유)
能仁海印三昧中(능인해인삼매중)
부처님의 해인삼매 그 속에 나툼이여
繁出如意不思議(번출여의부사의)
쏟아진 여의보배 그 속에 부사의여
利他行(이익을 얻음)
雨寶益生滿虛空(우보익생만허공)
허공을 메워오는 거룩한 진리비는
衆生隨器得利益(중생수기득이익)
중생의 그릇따라 온갖 것 얻게하네
수행법(修行法)
是故行者還本際(시고행자환본제)
행자여 돌아가라 진리의 고향으로
叵息妄想必不得(파식망상필부득)
망상을 쉬고가라 헛길을 가지마라
無緣善巧捉如意(무연선교착여의)
교묘한 절대방편 그 길로 찾아가라
歸家隨分得資糧(귀가수분득자량)
여의주 자량얻어 부처님의 고향으로
이익론(利益論)
以陀羅尼無盡寶(이다라니무진보)
끝없이 쓰고쓰는 다라니의 무진보로
莊嚴法界實寶殿(장엄법계실보전)
한바탕 불국토에 법왕궁 꾸미고서
窮坐實際中道床(궁좌실제중도상)
중도의 해탈좌에 앉으면 깨달으리
舊來不動名僞佛(구래부동명위불)
예로부터 그랬었네 부동이 부처였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