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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엄정토//(정토학)

[스크랩] 『 정토삼부경(淨土三部經) 』제1편 무량수경 - 제2장 정종분(正宗分) - 제6절 미륵보살과 여러 대중에게 권유 - 2. 첫째의 죄악

작성자자비심|작성시간12.06.05|조회수1 목록 댓글 0
          
          제2장 정종분(正宗分)
          
          제6절 미륵보살과 여러 대중에게 권유
          
          2. 첫째의 죄악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먼저 그 五악(惡)중에서
           첫째의 죄악에 대하여 말하리라.
           무릇 천신이나 인간을 비롯하여
           곤충 등의 미물에 이르기까지 매양 갖가지 악한 행동을 하는데,
           강한 자는 약한 자를 억누르고, 또한 서로 해치고 죽이고 하며,
           잡아먹고 먹히고 하느니라.
           그래서 착한 일을 할 줄 모르고 극악무도하여
           그 과보로 재앙과 벌을 받게 되며, 필경에는 악도에 떨어져
           한량없는 괴로움을 당하게 되는 것이니라.
          
           천지 신명은 모든 중생의 소행을 기억하여
           그 죄업을 용서하지 않는 것이니,
           그러기에 가난한 사람과 천한 사람, 거지와 고독한 사람,
           귀머거리, 소경벙어리 바보 또는 포악한 자, 미치광이,
           병신 등의 차별이 있는 것이니라.
          
           그러나 한편 존귀한 사람이나 부자나 지혜가 밝은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은 모두 과거에서 자비롭고 효순하여 선을 닦고 덕을 쌓은 과보이니라.
           세상에는 영원히 변치 않는 인간의 떳떳한 도리가 있고,
           나라에도 그 국법에 따른 감옥이 있어서,
           죄를 삼가하지 않고 법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그 악의 죄보로 감옥에 들어가게 되어,
           벗어나려 하여도 모면하기 어려운데,
           이러한 일은 이 세상에서도 눈앞에 흔히 볼 수 있는 사실이니라.
          
           그런데 수명을 마치고 후세에 받는 괴로움은 더욱 심각하고 험난하여,
           어두운 저승에 들어가서 다른 못된 몸으로 태어나서 받는 고통은,
           마치 이 세상 법에서 지극히 무거운 형벌을 받는 것과 같으니라.
           그래서 악업의 힘으로 피할 길 없이
           三악도(惡道)의 한량없는 고뇌를 받는 것이니,
           이와 같이 그 업에 따라 몸을 바꾸고 태어나는 처소를 달리하여
           그 수명은 혹은 길기도 하고 짧기도 한데,
           정신은 자연히 그 몸에 따라 굴러가느니라.
          
           그리고 태어날 때는 혼자이나,
           전생에 원한이 있으면 서로 같은 곳에 태어나서 보복하여 마지않으며,
           그 악업의 종자가 다하기 전에는 서로 떠날래야 떠날 수도 없느니라.
           이와 같이 그러한 악도(惡道)에 굴러다니며
           나올 기약이 없고 벗어날 도리가 없으니,
           그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느니라.
          
           이렇듯, 천지에는 자연히 엄연한 인과의 도리가 있는 것이니,
           비록 선과 악을 행하고 바로 즉시에 안락하고
           괴로운 처소에 이르지는 않는다고 할지라도,
           조만간에 반드시 그 죄보를 받지 않을 수는 없느니라.
          
           그래서 이러한 것을 [첫째의 죄악]이라 하고,
           그 과보로써 현세에 받는 괴로움을 [첫째의 고통]이라하며
           후세에 받을 죄보를 [첫째의 불길]이라 하나니,
           그 지독한 고통은 마치 타오르는 맹렬한 불로 그 몸을 태우는 것과 같으니라.
          
          
           그러나 이러한 혼탁한 세상에서도
           능히 마음을 가다듬어 사악한 마음을 억제하고
           행동을 바르게 하며, 힘써 선을 닦고 악을 범하지 않으면,
           그는 죄보의 괴로움을 벗어날 뿐 아니라
           그 복덕으로 필경에는 생사의 고해를 초월하여
           영원한 열반의 길을 얻게 되나니,
           이것을 [첫째의 큰 선]이라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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