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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불소리

[스크랩] 화엄경 보현행원품 / 혜광스님

작성자자비심|작성시간13.04.09|조회수8 목록 댓글 0

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보현행원품

 

爾時에 普賢菩薩摩詞薩이 稱歎如來勝功德已하시고 告諸菩薩과 及善財言하사대
이시   보현보살마하살   칭탄여래승공덕이       고제보살   급선재언

 

善男子야 如來功德은 假使十方一切諸佛이 經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劫하야
선남자   여래공덕   가사시방일체제불   경불가설불가설 불찰극미진수겁

 

相續演說하야도 不可窮盡이니라

상속연설       불가궁진

 

 

若欲成就 此 功德門인댄 應修十種廣大願行이니 何等이 爲十고 一者는 禮敬
약욕성취 차 공덕문     광수십종광대원행     하등   위십   일자   예경

 

諸佛이요 二者는 稱讚如來요 三者는 廣修供養이요 四者는 懺悔業障이요 五
제불     이자   칭찬여래   삼자   광수공양     사자는 참회업장     오

 

者는 隨喜功德이요 六者는 請轉法輪이요 七者는 請佛住世요 八者는 常隨佛
자   수희공덕     육자   청전법륜     칠자   청불주세   팔자   상수불

 

學이요 九者는 恒順衆生이요 十者는 普皆廻向이니라
학     구자   항순중생     십자   보개회향

 

善財가 白言하사대 大聖이시여 云何禮敬이며 乃至廻向이닛고
선재가 백언하사대 대성이시여 운하예경이며 내지회향이닛고

 

普賢菩薩이 告善財言하사대 善男子야 言 禮敬諸佛者는 所有 盡法界虛空界 十
보현보살이 고선재언하사대 선남자야 언 예경제불자는 소유 진법계허공계 시

 

方三世 一切佛刹極微塵數 諸佛世尊을 我以普賢行願力故로 深心信解 如對目前
방삼세 일체불찰극미진수 제불세존을 아이보현행원력고로 심심신해 여대목전

 

하야 悉以淸淨身語意業으로 常修禮敬하대 一一佛所에 皆現不可說不可說 佛刹
하야 실이청정신어의업으로 상수예경하대 일일불소에 개현불가설불가설 불찰

 

極微塵數身하여 一一身으로 遍禮 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佛호대 虛空界盡
극미진수신하여 일일신으로 변례 불가설불가설 불찰극미진수불호대 허공계진

 

하면 我禮乃盡이어니와 以虛空界 不可盡故로 我此禮敬도 無有窮盡하야 如是
하면 아례내진이어니와 이허공계 불가진고로 아차예경도 무유궁진하야 여시

 

乃至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면 我禮乃盡이어니와 而衆生界로
내지중생계진하며 중생업진하며 중생번뇌진하면 아례내진이어니와 이중생계로

 

乃至煩惱 無有盡故로 我此禮敬도 無有窮盡하야 念念相續하고 無有間斷하여
내지번뇌 무유진고로 아차예경도 무유궁진하야 염념상속하고 무유간단하여

 

身語意業에 無有疲厭이니라
신어의업에 무유피염이니라

 

復次 善男子야 言 稱讚如來者는 所有 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一切刹土 所有
부차 선남자야 언 칭찬여래자는 소유 진법계허공계 시방삼세일체찰토 소유

 

極微의 一一塵中에 皆有 一切世界極微塵數佛하며 一一佛所에 皆有菩薩海會
극미의 일일진중에 개유 일체세계극미진수불하며 일일불소에 개유보살해회

 

圍?어든 我當悉以甚深勝解와 現前知見으로 各以出過辯才天女微妙舌根하며
위요어든 아당실이심심승해와 현전지견으로 각이출과변재천녀미묘설근하며

 

一一舌根에 出無盡音聲海하고 一一音聲에 出 一切言詞海하여 稱揚讚歎 一切
일일설근에 출무진음성해하고 일일음성에 출 일체언사해하여 칭양찬탄 일체

 

如來 諸功德海하되 窮未來際히 相續不斷하여 盡於法界에 無不周遍하나니 如是
여래 제공덕해하되 궁미래제히 상속부단하여 진어법계에 무불주변하나니 여시

 

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면 我讚이 乃盡이어니와
허공계진하며 중생계진하며 중생업진하며 중생번뇌진하면 아찬이 내진이어니와

 

而虛空界와 乃至煩惱 無有盡故로 我此讚歎도 無有窮盡하야 念念相續하고 無有
이허공계와 내지번뇌무유진고로 아차찬탄도 무유궁진하야 염념상속하고 무유

 

間斷하야 身語意業에 無有疲厭이니라
간단하야 신어의업에 무유피염이니라

 

復次 善男子야 言 廣修供養者는 所有 盡法界 虛空界 十方三世一切佛刹極微塵
부차 선남자야 언 광수공양자는 소유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일체불찰극미진

 

中에 一一各有 一切世界極微塵數佛하며 一一佛所에 種種菩薩海會로 圍?어든
중에 일일각유 일체세계극미진수불하며 일일불소에 종종보살해회로 위요어든


我以普賢行願力故로 起深信現前知見하야 悉以上妙諸供養具로 而爲供養호대
아이보현행원력고로 기심신현전지견하야 실이상묘제공양구로 이위공양호대

 

所謂 華雲이며 ?雲과 天音樂雲이며 天傘蓋雲이며 天衣服雲이며 天種種香인
소위 화운이며 만운과 천음악운이며 천산개운이며 천의복운이며 천종종향인

 

塗香이며 燒香이며 末香이니 如是等雲이 一一量如須彌山王하며 然 種種燈호대
도향이며 소향이며 말향이니 여시등운이 일일양여수미산왕하며 연 종종등호대

 

[수(연유 수,酉+禾)]燈이며 油燈이며 諸香油燈이 一一燈炷 如須彌山하며 一一
[수(연유 수,酉+禾)]등이며 유등이며 제향유등이 일일등주 여수미산하며 일일

 

燈油如大海水하야 以如是等諸供養具로 常爲供養이니라
등유여대해수하야 이여시등제공양구로 상위공양이니라

 

善男子야 諸供養中 法供養이 最니 所謂如說修行供養이며 利益衆生供養이며
선남자야 제공양중 법공양이 최니 소위여설수행공양이며 이익중생공양이며

 

攝受衆生供養이며 代衆生苦供養이며 勤修善根供養이며 不捨菩薩業供養이며
섭수중생공양이며 대중생고공양이며 근수선근공양이며 불사보살업공양이며

 

不離菩提心供養이니라
불리보리심공양이니라

 

善男子야 如前供養無量功德을 比法供養一念功德컨댄 百分不及一이며 千分
선남자야 여전공양무량공덕을 비법공양일념공덕컨댄 백분불급일이며 천분

 

不及一이며 百千俱[지(굳은살 지,육달月+?)]那由他分과 迦羅分과 算分과
불급일이며 백천구[지(굳은살 지육달 月+?)]나유타분과 가라분과 산분과

 

數分과 喩分 優波尼沙陀分에도 亦不及一이니 何以故오 以諸如來尊重法故며
수분과 유분 우바니사타분에도 역불급일이니 하이고오 이제여래존중법고며

 

以如說行이 出生諸佛故며 若諸菩薩이 行法供養하면 則得成就供養如來니 如是
이여설행이 출생제불고며 약제보살이 행법공양하면 즉득성취공양여래니 여시

 

修行이 是眞供養故니라
수행이 시진공양고니라

 

此 廣大最勝供養을 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면
차 광대최승공양을 허공계진하며 중생계진하며 중생업진하며 중생번뇌진하면

 

我供이 乃盡이어니와 而虛空界와 乃至 煩惱不可盡故로 我此供養도 亦無有盡하
아공이 내진이어니와 이허공계와 내지 번뇌불가진고로 아차공양도 역무유진하

 

야 念念相續하고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에 無有疲厭이니라
야 염념상속하고 무유간단하야 신어의업에 무유피염이니라

 

復次 善男子야 言 懺悔業障者는 菩薩이 自念호대 我於過去 無始劫中에 由貪瞋
부차 선남자야 언 참회업장자는 보살이 자념호대 아어과거 무시겁중에 유탐진

 

癡하야 發身口意하야 作諸惡業이 無量無邊하니 若此惡業이 有體相者인댄 盡虛
치하야 발신구의하야 작제악업이 무량무변하니 약차악업이 유체상자인댄 진허

 

空界라도 不能容受하리니 我今에 悉以淸淨三業하야 遍於法界極微塵刹 一切諸佛
공계라도 불능용수하리니 아금에 실이청정삼업하야 변어법계극미진찰 일체제불

 

菩薩衆前에 誠心懺悔호대 後不復造하고 恒住淨戒一切功德호리라 하여 如是하야
보살중전에 성심참회호대 후불부조하고 항주정계일체공덕호리라 하여 여시하야

 

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면 我懺도 乃盡이어니와
허공계진히며 중생계진하며 중생업진하며 중생번뇌진하면 아참도 내진이어니와

 

而虛空界와 乃至衆生煩惱不可盡故로 我此懺悔도 無有窮盡하야 念念相續하고 無
이허공계와 내지중생번뇌불가진고로 아차참회도 무유궁진하야 염념상속하고 무

 

有間斷하야 身語意業에 無有疲厭이니라
유간단하야 신어의업에 무유피염이니라

 

復次 善男子야 言 隨喜功德者는 所有 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一切佛刹 極微塵數
부차 선남자야 언 수희공덕자는 소유 진법계허공계 시방삼세일체불찰 극미진수

 

諸佛如來 從初發心으로 爲一切智하야 勤修福聚호대 不惜身命을 經 不可說不可
제불여래 종초발심으로 위일체지하야 근수복취호대 불석신명을 경 불가설불가

 

說 佛刹極微塵數劫하며 一一劫中에 捨 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頭目手足하야
설 불찰극미진수겁하며 일일겁중에 사 불가설불가설 불찰극미진수두목수족하야

 

如是一切難行苦行으로 圓滿種種波羅蜜門하며 證入種種菩薩智地하며 成就諸佛無
여시일체난행고행으로 원만종종바라밀문하며 증입종종보살지지하며 성취제불무

 

上菩提와 及般涅槃하야 分布舍利하시는 所有善根을 我皆隨喜하며 及彼十方一切
상보리와 급반열반하야 분포사리하시는 소유선근을 아개수희하며 급피시방일체

 

世界 六趣四生一切種類의 所有功德을 乃至一塵이라고 我皆隨喜하며 十方三世一
세계 육취사생일체종류의 소유공덕을 내지일진이라고 아개수희하며 시방삼세일

 

切聲聞과 及 酸支佛과 有學 無學의 所有功德을 我皆隨喜하며 一切菩薩의 所修
체성문과 급 벽지불과 유학 무학의 소유공덕을 아개수희하며 일체보살의 소수

 

無量難行苦行으로 志求 無上正等菩提한 廣大功德을 我皆隨喜호대 如是虛空界盡
무량난행고행으로 지구 무상정등보리한 광대공덕을 아개수희호대 여시허공계진

 

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 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야도 我此隨喜는 無有窮盡하야
하며 중생계진하며 중생 업진하며 중생번뇌진하야도 아차수희는 무유궁진하야

 

念念相續하고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에 無有疲厭이니라
염념상속하고 무유간단하야 신어의업에 무유피염이니라

 

復次 善男子야 言 請轉法輪者는 所有 盡法界虛空界十方三世一切佛刹 極微塵中
부차 선남자야 언 청전법륜자는 소유 진법계허공계시방삼세일체불찰 극미진중

 

에 一一各有 不可說不可說佛刹極微塵數 廣大佛刹하며 一一刹中에 念念有不可說
에 일일각유 불가설불가설불찰극미진수 광대불찰하며 일일찰중에 염념유불가설

 

不可說佛刹極微塵數一切諸佛이 成等正覺하고 一切菩薩海會로 圍?어든 而我悉
불가설불찰극미진수일체제불이 성등정각하고 일체보살해회로 위요어든 이아실

 

以 身口意業과 種種方便으로 殷勤勸請이 轉妙法輪호대 如是 虛空界盡하며 衆生
이 신구의업과 종종방편으로 은근권청이 전묘법륜호대 여시 허공계진하며 중생

 

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야도 我常勸請一切諸佛이 轉正法輪은 無有
계진하며 중생업진하며 중생번뇌진하야도 아상권청일체제불이 전정법륜은 무유

 

窮盡하야 念念相續하고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에 無有疲厭이니라
궁진하야 염념상속하고 무유간단하야 신어의업에 무유피염이니라

 

復次 善男子야 言 請佛住世者는 所有 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 一切佛刹 極微塵
부차 선남자야 언 청불주세자는 소유 진법계허공계 시방삼세 일체불찰 극미진

 

數 諸佛如來 將欲示現般涅槃者와 及諸菩薩과 聲聞緣覺인 有學無學과 乃至一切
수 제불여래 장욕시현반열반자와 급제보살과 성문연각인 유학무학과 내지일체

 

諸善知識에 我悉勸請호되 莫入涅槃하고 經於一切佛刹極微塵數劫을 爲欲利樂一
제선지식에 아실권청호되 막입열반하고 경어일체불찰극미진수겁을 위욕이락일

 

切衆生하소서 하나니라 如是 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
체중생하소서 하나니라 여시 허공계진하며 중생계진하며 중생업진하며 중생번

 

惱盡하야도 我此勸請은 無有窮盡하야 念念相續하고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에
뇌진하야도 아차권청은 무유궁진하야 염념상속하고 무유간단하야 신어의업에

 

無有疲厭이니라
무유피염이니라

 

復次 善男子야 言 常隨佛學者는 如此娑婆世界 毘盧遮那如來 從 初發心으로 精
부차 선남자야 언 상수불학자는 여차사바세계 비로자나여래 종 초발심으로 정

 

進不退호되 以不可說不可說 身命으로 而爲布施하며 剝皮爲紙하고 析骨爲筆하며
진불퇴호되 이불가설불가설 신명으로 이위보시하며 박피위지하고 근골위필하며

 

刺血爲墨하야 書寫經典을 積如須彌라도 爲重法故로 不惜身命이어든 何況王位城
자혈위묵하야 서사경전을 적여수미라도 위중법고로 불석신명이어든 하황왕위성

 

邑聚落이며 宮殿園林이며 一切所有와 及餘種種難行苦行이며 乃至 樹下에 成大
읍취락이며 궁전원림이며 일체소유와 급여종종난행고행이며 내지 수하에 성대

 

菩提하고 示種種神通하며 起種種變化하야 現種種佛身하며 處種種衆會호대 或處
보리하고 시종종신통하며 기종종변화하먀 현종종불신하며 처종종중회호대 혹처

 

一切諸大菩薩衆會道場하며 或處聲聞及酸支佛衆會道場하며 或處轉輪聖王小王眷
일체제대보살중회도량하며 혹처성문급벽지불중회도량하며 혹처전륜성왕소왕권

 

屬衆會道場하며 或處刹利及婆羅門長者居士衆會道場하며 乃至 或處天龍八部人非
속중회도량하며 혹처찰리급바라문장자거사중회도량하며 내지 혹처천룡팔부인비

 

人等衆會道場하야 處於如是種種衆會호대 以 圓滿音이 如大雷震하야 隨其樂欲하
인등증회도량하야 처어여시종종중회호대 이 원만음이 여대뢰진하야 수기요욕하

 

야 成熟衆生하며 乃至示現 入於涅槃하는 如是一切를 我皆隨學호대 如今世尊毘
야 성숙중생하며 내지시현 입어열반하는 여시일체를 아개수학호대 여금세존비

 

盧遮那하나니 如是하야 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 一切佛刹 所有塵中의 一切如來
로자나하나니 여시하야 진법계허공계 시방삼세 일체불찰 소유진중의 일체여래

 

도 皆亦如是하야 於念念中에 我皆隨學하나니라 如是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도 개역여시하야 어염념중에 아개수학하나니라 여시허공계진하며 중생계진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야도 我此隨學은 無有窮盡하야 念念相續하고 無有間
중생업진하며 중생번뇌진하야도 아차수학은 무유궁진하야 염념상속하고 무유간

 

斷하야 身語意業에 無有疲厭이니라
단하야 신어의업에 무유피염이니라

 

復次 善男子야 言 恒順衆生者는 謂盡法界虛空界 十方刹海 所有衆生이 種種差別
부차 선남자야 언 항순중생자는 위진법계허공계 시방찰해 소유중생이 종종차별

 

하니 所謂卵生胎生이며 濕生化生이라 或有依於地水火風 而生住者며 或有依空과
하니 소위난생태생이며 습생화생이라 혹유의어지수화풍 이생주자며 혹유의공과

 

及諸卉木 而生住者며 種種生類와 種種色身과 種種形狀과 種種相貌와 種種壽量과
급제훼목 이생주자며 종종생류와 종종색신과 종종형상과 종종상모와 종종수량과

 

種種族類와 種種名號와 種種心性과 種種知見과 種種欲樂와 種種意行과 種種威儀
종종족류와 종종명호와 종종심성과 종종지견과 종종욕요와 종종의행과 종종위의

 

와 種種衣服과 種種飮食으로 處於種種村營聚落城邑宮殿하며 乃至 一切天龍八部
와 종종의복과 종종음식으로 처어종종촌영취락성읍궁전하며 내지 일체천룡팔부

 

人非人等과 無足二足과 四足多足과 有色無色과 有想無想과 非有想非無想인 如
인비인등과 무족이족과 사족다족과 유색무색과 유상무상과 비유상비무상인 여

 

是等類를 我皆於彼에 隨順而轉하며 種種承事하며 種種供養호대 如敬父母하며
시등류를 아개영입에 수순이전하며 종종승사하며 종종공양호대 여경부모하며

 

如奉師長及阿羅漢하야 乃至 如來로 等無有異하야 於諸病苦에 爲作良醫하며 於
여봉사장급아라한하야 내지 여래로 등무유이하야 어제병고에 위작양의하며 어

 

失道者에 示其正路하며 於暗夜中에 爲作光明하며 於貧窮者에 令得伏藏하나니
실도자에 시기정로하며 어얌야중에 위작광명하며 어빈궁자에 영득복장하나니

 

菩薩이 如是 平等饒益一切衆生하나니라 何以故오 菩薩이 若能隨順衆生하면 則
보살이 여시 평등요익일체중생하나니라 하이고오 보살이 약능수순중생하면 즉

 

爲隨順供養諸佛이며 若於衆生에 尊重承事하면 則爲尊重承事如來며 若令衆生으로
위수순공양제불이며 약어중생에 존중승사하면 즉위존중승사여래며 약령중생으로

 

生歡喜者면 則令一切如來로 歡喜니 何以故오 諸佛如來는 以 大悲心으로 而爲體
생환희자면 즉령일체여래로 환희니 하이고오 제불여래는 이 대비심으로 이위체

 

故로 因於衆生하야 而起大悲하며 因於大悲하야 生菩提心하며 因菩提心하야 成等
고로 인어중생하야 이기대비하며 인어대비하야 생보리심하며 인보리심하야 성등

 

正覺하나니 譬如曠野沙象之中에 有大樹王커든 若根得水하면 枝葉華果 悉皆繁茂
정각하나니 비여광야사적지중에 유대수왕커든 약근득수하면 지엽화과 실개번무

 

인달하야 生死曠野의 菩提樹王도 亦復如是하야 一切衆生으로 而爲樹根하고 諸
인달하야 생사광야의 보리수왕도 역부여시하야 일체중생으로 이위수근하고 제

 

佛菩薩로 而爲華果하니 以大悲水로 饒益衆生하면 則能成就諸佛菩薩智慧華果니
불보살로 이위화과하니 이대비수로 요익중생하면 즉능성취제불보살지혜화과니

 

何以故오 若諸菩薩이 以大悲水로 饒益衆生하면 則能成就阿뇩多羅三먁三菩提故
하이고오 약제보살이 이대비수로 요익중생하면 즉능성취아뇩다라삼먁삼보리고

 

니라 是故로 菩提는 屬於衆生하니 若無衆生이면 一切菩薩이 終不能成無上正覺
니라 시고로 보리는 속어중생하니 약무중생이면 일체보살이 종불능성무상정각

 

하나니라 善男子야 汝於此義에 應如是解니라 以於衆生에 心平等故로 則能成就
하나니라 선남자야 여어차의에 응여시해니라 이어중생에 심평등고로 즉능성취

 

圓滿大悲하며 以大悲心으로 隨衆生故로 則能成就供養如來하나니라 菩薩이 如是
원만대비하며 이대비심으로 수중생고로 즉능성취공양여래하나니라 보살이 여시

 

隨順衆生하야 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야도 我此
수순중생하야 허공계진하며 중생계진하며 중생업진하며 중생번뇌진하야도 아차

 

隨順은 無有窮盡하야 念念相續하고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에 無有疲厭이니라
수순은 무유궁진하야 염념상속하고 무유간단하야 신어의업에 무유피염이니라

 

復次 善男子야 言 普皆廻向者는 從初禮拜로 乃至隨順의 所有功德을 皆悉廻向
부차 선남자야 언 보개회향자는 종초예배로 내지수순의 소유공덕을 개실회향

 

盡法界虛空界 一切衆生호대 願令衆生으로 常得安樂하고 無諸病苦하며 欲行惡
진법계허공계 일체중생호대 원령중생으로 상득안락하고 무제병고하며 욕행악

 

法이어든 皆悉不成하고 所修善業은 皆速成就하며 關閉一切諸惡趣門하고 開示
법이어든 개실불성하고 소수선업은 개속성취하며 관폐일체제악취문하고 개시

 


人天涅槃正路하며 若諸衆生이 因其積集諸惡業故로 所感一切極重苦果를 我皆代
인천열반정로하며 약제중생이 인기적집제악업고로 소감일체극중고과를 아개대

 

受하야 令彼衆生으로 悉得解脫하야 究竟成就無上菩提케 하나니 菩薩이 如是所
수하야 영피중생으로 실득해탈하야 구경성취무상보리케 하나니 보살이 여시소

 

修廻向을 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야도 我此廻
수회향을 허공계진하며 중생계진하며 중생업진하며 중생번뇌진하야도 아차회

 

向은 無有窮盡하야 念念相續하고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에 無有疲厭이니라
향은 무유궁진하야 염념상속하고 무유간단하야 신어의업에 무유피염이니라

 

善男子야 是爲菩薩摩訶薩의 十種大願具足圓滿이니 若諸菩薩이 於此大願에 隨順
선남자야 시위보살마하살의 십종대원구족원만이니 약제보살이 어차대원에 수순

 

趣入하면 則能成熟一切衆生이며 則能隨順 阿뇩多羅三먁三菩提이며 則能成滿 普
취입하면 즉능성숙일체중생이며 즉능수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이며 즉능성만 보

 

賢菩薩 諸行願海이니 是故로 善男子야 汝於此義에 應如是知니라
현보살 제행원해이니 시고로 선남자야 여어차의에 응여시지니라

 

若有善男子善女人이 以滿十方無量無邊 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 一切世界 上
약유선남자선여인이 이만시방무량무변 불가설불가설 불찰극미진수 일체세계 상

 

妙七寶와 及諸人天最勝安樂하야 布施爾所一切世界所有衆生하며 供養爾所一切世
묘칠보와 급제인천최승안락하야 보시이소일체세계소유중생하며 공양이소일체세

 

界諸佛菩薩호대 經爾所佛刹極微塵數劫을 相續不斷한 所得功德과 若復有人하야
계제불보살호대 경이소불찰극미진수겁을 상속부단한 소득공덕과 약부유인하야

 

聞此願王 一經於耳한 所有功德으로 比前功德컨댄 百分不及一이며 千分不及一이
문차원왕 일경어이한 소유공덕으로 비전공덕컨댄 백분불급일이며 천분불급일이

 

며 乃至 優波尼沙陀分에도 亦不及一이니라
며 내지 우바니사타분에도 역불급일이니라

 

或復有人하야 以深信心으로 於此大願을 受持讀誦하며 乃至 書寫一四句偈하면
혹부유인하야 이심신심으로 어차대원을 수지독송하며 내지 서사일사구게하면

 

速能除滅五無間業하고 所有世間身心等病과 種種苦惱와 乃至 佛刹極微塵數 一切
속능제멸오무간업하고 소유세간신심등병과 종종고뇌와 내지 불찰극미진수 일체

 

惡業을 皆得消除하며 一切魔軍과 夜叉羅刹과 若鳩槃茶와 若毘舍[사]와 若部多等
악업을 개득소제하며 일체마군과 야차나찰과 약구반다와 약비사[사]와 약부다등

 

飮血[담]肉하는 諸惡鬼神이 皆悉遠離하며 或時發心하야 親近守護하리라
음혈[담]육하는 제악귀신이 개실원리하며 혹유발심하야 친근수호하리라

 

是故로 若人이 誦此願者면 行於世間호대 無有障碍 如空中月이 出於雲峠인달하니
시고로 약인이 송차원자면 행어세간호대 무유장애 여공중월이 출어운예인달하니

 

諸佛菩薩之所稱讚이며 一切人天이 皆應禮敬하며 一切衆生이 悉應供養하리니 此
제불보살지소칭찬이며 일체인천이 개응예경하며 일체중생이 실응공양하리니 차

 

善男子는 善得人身하야 圓滿普賢所有功德하고 不久에 當如普賢菩薩하야 速得成就
선남자는 선득인신하야 원만보현소유공덕하고 불구에 당지보현보살하야 속득성취

 

微妙色身하야 具三十二大丈夫相하며 若生人天하면 所在之處에 常居勝族하야 悉
미묘색신하야 구삼십이대장부상하며 약생인천하면 소재지처에 상거승족하야 실

 

能破壞一切惡趣하며 悉能遠離一切惡友호대 悉能制伏一切外道하며 悉能解脫一切
능파괴일체악취하며 실능원리일체악우호대 실능제복일체외도하며 실능해탈일체

 

煩惱호대 如師子王이 [최]伏群獸인달하야 堪受一切衆生供養하리라
번뇌호대 여사자왕이 [최]복군수인달하야 감수일체중생공양하리라

 

又復是人이 臨命終時 最後刹那에 一切諸根은 悉皆散壞하며 一切親屬은 悉皆捨
우부시인이 임명종시 최후찰라에 일체제근은 실개산괴하며 일체친속은 실개사

 

離하며 一切威勢는 悉皆退失하고 輔相大臣과 宮城內外와 象馬車乘과 珍寶伏藏
리하며 일체위세는 실개퇴실하고 보상대신과 궁성내외와 상마거승과 진보복장

 

如是一切는 無復相隨호대 唯此願王은 不相捨離하야 於一切時에 引導其前하야
여시일체는 무부상수호대 유차원왕은 불상사리하야 어일체시에 인도기전하야

 

一刹那中에 卽得往生極樂世界하며 到已에 卽見阿彌陀佛과 文殊師利菩薩과 普賢
일찰나중에 즉득왕생극락세계하며 도이에 즉견아미타불과 문수사리보살과 보현

 

菩薩과 觀自在菩薩과 彌勒菩薩等이어든 此諸菩薩이 色相이 端嚴하고 功德具足
보살과 관자재보살과 미륵보살등이어든 차제보살이 색상이 단엄하고 공덕구족

 

으로 所共圍[요]어든 其人이 自見生蓮華中하야 蒙佛授記하고 得授記已하야는
으로 소공위[요]어든 기인이 자견생연화중하여 몽불수기하고 득수기이하야는

 

經於無數百千萬億那由他劫을 普於十方不可說不可說世界에 以智慧力으로 隨衆生
경어무수백천만억나유타겁을 보어시방불가설불가설세계에 이지혜력으로 수중생

 

心하야 而爲利益하며 不久에 當坐菩提道場하야 降伏魔軍하고 成等正覺하야 轉
심하야 이위이익하며 불구에 당좌보리도량하야 항복마군하고 성등정각하야 전

 

妙法輪하야 能令佛刹極微塵數世界衆生으로 發菩提心하며 隨其根性하야 敎化成
묘법륜하야 능령불찰극미진수세계중생으로 발보리심하며 수기근성하야 교화성

 

熟하며 乃至 盡於未來劫海를 廣能利益一切衆生하리니
숙하며 내지 진어미래겁해를 광능이익일체중생하리니

 

善男子야 彼諸衆生이 若聞若信此大願王커나 受持讀誦하며 廣爲人說하는 所有功
선남자야 피제중생이 약문약신차대원왕커나 수지독송하며 광위인설하는 소유공

 

德은 除佛世尊하고 餘無知者니 是故로 汝等은 聞此願王에 莫生疑念하고 應當諦
덕은 제불세존하고 여무지자니 시고로 여등은 문차원왕에 막생의념하고 응당제

 

受 受已能讀하고 讀已能誦하며 誦已能持하고 乃至書寫하야 廣爲人說이니 是諸
수 수이능독하고 독이능송하며 송이능지하고 내지서사하야 광위인설이니 시제

 

人等은 於一念中에 所有行願을 皆得成就하며 所獲福聚 無量無邊하야 能於煩惱
인등은 어일념중에 소유행원을 개득성취하며 소획복취 무량무변하야 능어번뇌

 

大苦海中에 拔濟衆生하야 令其出離하야 皆得往生阿彌陀佛極樂世界하리라
대고해중에 발제중생하야 영기출리하야 개득왕생아미타불극락세계하리라

 

爾時에 普賢菩薩摩訶薩이 欲重宣此義하야 普觀十方하고 而說偈言하시되
이시에 보현보살마하살이 욕중선차의하야 보관시방하고 이설게언하시되

 

所有十方世界中의 三世一切人師子를
소유시방세계중의 삼세일체인사자를

 

我以淸淨身語意하야 一切遍禮盡無餘하며
아이청정싱어의하야 일체변례진무여하며

 

普賢行願威神力으로 普現一切如來前하며
보현행원위신력으로 보현일체여래전하며

 

一身復現刹塵身하야 一一遍禮刹塵佛하며
일신부현찰진신하야 일일변례찰진불하며

 

於一塵中塵數佛이 各處菩薩衆會中커든
어일진중진수불이 각처보살중회중커든

 

無盡法界塵亦然을 深信諸佛皆充滿하며
무진법계진역연을 심신제불개충만하며

 

各以一切音聲海로 普出無盡妙言詞하야
각이일체음성해로 선출무진묘언사하야

 

盡於未來一切劫을 讚佛甚深功德海하며
진어미래일체겁을 찬불심심공덕해하며

 

以諸最勝妙華[만]과 妓樂塗香及傘蓋하야
이제최승묘화[만]과 기악도향급산개하야

 

如是最勝莊嚴具로 我以供養諸如來하며
여시최승장엄구로 아이공양제여래하며

 

最勝衣服最勝香과 末香燒香與燈燭이
최승의복최승향과 말래소향여등촉이

 

一一皆如妙高聚를 我悉供養諸如來하며
일일개여묘고취를 아실공양제여래하며

 

我以廣大勝解心하야 深信一切三世佛하며
아이광대승해심하야 심신일체삼세불하며

 

悉以普賢行願力하야 普遍供養諸如來하며
실이보현행원력하야 보변공양제여래하며

 

我昔所造諸惡業이 皆由無始貪喪癡라
아석소조제악업이 개유무시탐진치라

 

從身語意之所生을 一切我今皆懺悔하며
종신어의지소생을 일체아금개참회하며

 

十方一切諸衆生과 二乘有學及無學과
시방일체제중생과 이승유학급무학과

 

一切如來與菩薩의 所有功德皆隨喜하며
일체여래여보살의 소유공덕개수희하며

 

十方所有世間燈과 最初成就菩提者에
시방소유세간등과 최초성취보리자에

 

我今一切皆勸請하야 轉於無上妙法輪하며
아금일체개권청하야 전어무상묘법륜하며

 

諸佛若欲示涅槃커든 我悉至誠而勸請호대
제불약욕시열반커든 아실지성이권청호대

 

惟願久住刹塵劫하야 利樂一切諸衆生하소서
유원구주찰진겁하야 이락일체제중생하소서

 

所有禮讚供養佛과 請佛住世轉法輪과
소유예찬공양불과 청불주세전법륜과

 

隨喜懺悔諸善根을 廻向衆生及佛道하며
수희참회제선근을 회향중생급불도하며

 

我隨一切如來學하야 修習普賢圓滿行호대
아수일체여래학하야 수습보현원만행호대

 

供養過去諸如來와 及與現在十方佛과
공양과거제여래와 급여현재시방불과

 

未來一切天人師하야 一切意樂皆圓滿이니
미래일체천인사하야 일체의요개원만이미

 

我願普隨三世學하야 速得成就大菩提하며
아원보수삼세학하야 속득성취대보리하며

 

所有十方一切刹 廣大淸淨妙莊嚴에
소유시방일체찰 광대청정묘장엄에

 

衆會圍[요]諸如來하야 悉在菩提樹王下커든
중회위[요]제여래하야 실재보리수왕하커든

 

十方所有諸衆生이 願離憂患常安樂하고
시방소유제중생이 원리우환상안락하고

 

獲得甚深正法利하야 滅除煩惱盡無餘하며
획득심심정법리하야 멸제번뇌진무여하며

 

我爲菩提修行時에 一切趣中成宿命하고
아위보리수행시에 일체취중성숙명하고

 

常得出家修淨戒하야 無垢無破無穿漏하며
상득출가수정계하야 무구무파무천루하며

 

天龍夜叉鳩槃茶와 乃至人與非人等과
천룡야차구반다와 내지인여비인등

 

所有一切衆生語로 悉以諸音而說法하며
소유일체중생어로 실이제음이설법하며

 

勤修淸淨波羅蜜하야 恒不忘失菩提心하고
근수청정바라밀하야 항불망실보리심하고

 

滅除障垢無有餘하야 一切妙行皆成就하며
멸제장구무유여하야 일체묘행개성취하며

 

於諸惑業及魔境과 世間道中得解脫을
어제혹업급마경과 세간도중득해탈을

 

猶如蓮華不着水하고 亦如日月不住空하며
유여연화불착수하고 역여일월부주공하며

 

悉除一切惡道苦하고 等與一切群生樂을
실제일체악도고하고 등여일체군생락을

 

如是經於刹塵劫하야 十方利益恒無盡하며
여시경어찰진겁하야 시방이익항무진하며

 

我常隨順諸衆生호대 盡於未來一切劫하며
아상수순제중생호대 진어미래일체겁하며

 

恒修普賢廣大行하야 圓滿無上大菩提하며
항수보현광대행하야 원만무상대보리하며

 

所有與我同行者는 於一切處同集會하야
소유여아동행자는 어일체처동집회하야

 

身口意業皆同等하야 一切行願同修學하며
신구의업개동등하야 일체행원동수학하며

 

所有益我善知識이 爲我顯示普賢行커든
소유익아선지식이 위아현시보현행커든

 

常願與我同集會하야 於我常生歡喜心하며
상원여아동집회하야 어아상생환희심하며

 

願常面見諸如來 及諸佛子衆圍요하고
원상면견제여래 급제불자중위요하고

 

於彼皆興廣大供을 盡未來劫無疲厭하며
어피개흥광대공을 진미래겁무피염하며

 

願持諸佛微妙法하야 光顯一切菩提行하며
원지제불미묘법하야 광현일체보리행하며

 

究竟淸淨普賢道를 盡未來劫常修習하며
구경청정보현도를 진미래겁상수습하며

 

我於一切諸有中에 所修福智恒無盡하며
아어일체제유중에 소수복지항무진하며

 

定慧方便及解脫로 獲諸無盡功德藏하며
정혜방편급해탈로 획제무진공덕장하며

 

一塵中有塵數刹하고 一一刹有難思佛한대
일진중유진수찰하고 일일찰중난사불한대

 

一一佛處衆會中에 我見恒演菩提行하며
일일불처중회중에 아견항연보리행하며

 

普盡十方諸刹海와 一一毛端三世海와
보진시방제찰해와 일일모단삼세해와

 

佛海及與國土海에 我遍修行經劫海하며
불해급여국토해에 아변수행경겁해하며

 

一切如來語淸淨이라 一言具衆音聲海하고
일체여래어청정이라 일언구중음성해하고

 

隨諸衆生意樂音이 一一流佛辯才海로
수제중생의요음이 일일유불변재해로

 

三世一切諸如來 於彼無盡語言海로
삼세일체제여래 어피무진어언해로

 

恒轉理趣妙法輪커든 我深智力普能入하며
항전이취묘법륜커든 아심지력보능입하며

 

我能深入於未來하야 盡一切劫爲一念하고
아능심입어미래하야 진일체겁위일념하고

 

三世所有一切劫을 爲一念際我皆入하며
삼세소유일체겁을 위일념제아개입하며

 

我於一念見三世 所有一切人師子하고
아어일념견삼세 소유일체인사자하고

 

亦常入佛境界中 如幻解脫及威力하며
역상입불경계중 여환해탈급위력하며

 

於一毛端極微中에 出現三世莊嚴刹커든
어일모단극미중에 출현삼세장엄찰커든

 

十方塵刹諸毛端에 我皆深入而嚴淨하며
시방진찰제모단에 아개심입이엄정하며

 

所有未來照世燈이 成道轉法悟群有하고
소유미래조세등이 성도전법오군유하고

 

究竟佛事示涅槃커든 我皆往詣而親近하며
구경불사시열반커든 아개왕예이친근하며

 

速疾周변神通力과 普門遍入大乘力과
속질주변신통력과 보문변입대승력과

 

智行普修功德力과 威神普覆大慈力과
지행보수공덕력과 위신보부대자력과

 

遍淨莊嚴勝福力과 無着無依智慧力과
변정장엄승복력과 무착무의지혜력과

 

定慧方便諸威力과 普能積集菩提力과
정혜방편제위력과 보능적집보리력과

 

淸淨一切善業力으로 최滅一切煩惱力하고
청정일체선업력으로 최멸일체번뇌력하고

 

降伏一切諸魔力하며 圓滿普賢諸行力하야
항복일체제마력하며 원만보현제행력하야

 

普能嚴淨諸刹海하고 解脫一切衆生海하며
보능엄정제찰해하고 해탈일체중생해하며

 

善能分別諸法海하고 能甚深入智慧海하며
선능분별제법해하고 능심심입지혜해하며

 

普能淸淨諸行海하고 圓滿一切諸願海하며
보능청정제행해하고 원만일체제원해하며

 

親近供養諸佛海하야 修行無倦經劫海하며
친근공양제불해하야 수행무권경겁해하며

 

三世一切諸如來의 最勝菩提諸行願을
삼세일체제여래의 최승보리제행원을

 

我皆供養圓滿修하야 以普賢行悟菩提하리
아개공양원만수하야 이보현행오보리하리

 

一切如來有長子하니 彼名號曰普賢尊이라
일체여래유장자하니 피명호왈보현존이라

 

我今廻向諸善根하노니 願諸智行悉同彼어다
아금회향제선근하노니 원제지행실동피어다

 

願身口意恒淸淨하고 諸行刹土亦復然이라
원신구의항청정하고 제행찰토역부연이라

 

如是智慧號普賢이니 願我與彼皆同等하며
여시지혜호보현이니 원아여피개동등하며

 

我爲변淨普賢行과 文殊師利諸大願하야
아위변정보현행과 문수사리제대원하야

 

滿彼事業盡無餘하고 未來際劫恒無倦하며
만피사업진무여하고 미래제겁항무진하며

 

我所修行無有量하야 獲得無量諸功德하며
아소수행무유량하야 획득무량제공덕하며

 

安住無量諸行中하야 了達一切神通力하며
안주무량제행중하야 요달일체신통력하며

 

文殊師利勇猛智와 普賢慧行亦復然이라
문수사리용맹지와 보현혜행역부연이라

 

我今廻向諸善根하노니 隨彼一切常修學이어다
아금회향제선근하노니 수피일체상수학이어다

 

三世諸佛所稱歎인 如是最勝諸大願을
삼세제불소칭탄인 여시최승제대원을

 

我今廻向諸善根은 爲得普賢殊勝行이라
아금회향제선근은 위득보현수승행이라

 

願我臨欲命終時에 盡除一切諸障碍하고
원아임욕명종시에 진제일체제장애하고

 

面見彼佛阿彌陀하야 卽得往生安樂刹하며
면견피불아미타하야 즉득왕생안락찰하며

 

我旣往生彼國已에 現前成就此大願하고
아기왕생피국이에 현전성취차대원하고

 

一切圓滿盡無餘하야 利樂一切衆生界하며
일체원만진무여하야 이락일체중생계하며

 

彼佛衆會咸淸淨이어든 我時於勝蓮華生하야
피불중회함청정이어든 아시어승연화생하야

 

親覩如來無量光하고 現前授我菩提記하며
친도여래무량광하고 현전수아보리기하며

 

蒙彼如來授記已하고 化身無數百俱 하며
몽피여래수기이하고 화신무수백구지하며

 

智力廣大변十方하야 普利一切衆生界하여지이다
지력광대변시방하야 보리일체중생계하여지이다

 

乃至虛空世界盡하고 衆生及業煩惱盡하며
내지허공세계진하고 중생급업번뇌진하며

 

如是一切無盡時라 我願究竟恒無盡하리
여시일체무진시라 원아구경항무진하리

 

十方所有無邊刹의 莊嚴衆寶供如來하고
시방소유무변찰의 장엄중보공여래하고

 

最勝安樂施天人하야 經一切刹微塵劫이라도
최승안락시천인하야 경일체겁미진겁이라도

 

若人於此勝願王에 一經於耳能生信하고
약인어차승원왕에 일경어이능생신하고

 

求勝菩提心渴仰하면 獲勝功德過於彼라
구승보리심갈앙하면 획승공덕과어피라

 

卽常遠離惡知識하고 永離一切諸惡道하며
즉상원리악지식하고 영리일체제악도하며

 

速見如來無量光하야 具此普賢最勝願하니
속견여래무량광하야 구차보현최승원하니

 

此人善得勝壽命하며 此人善來人中生하며
차인선득승수명하며 차인선래인중생하며

 

此人不久當成就하야 如彼普賢菩薩行하리
차인불구당성취하야 여피보현보살행하리

 

往昔由無智慧力하야 所造極惡五無間도
왕석유무지혜력하야 소조극악오무간도

 

誦此普賢大願王하면 一念速疾皆消滅하며
송차보현대원왕하면 일념속질개소멸하며

 

族姓種類及容色과 相好智慧咸圓滿하니
족성종류급용색과 상호지혜함원만하니

 

諸魔外道不能최라 堪爲三界所應供하며
제마외도불능최라 감위삼계소응공하며

 

速詣菩提大樹王하야 坐已降伏諸魔衆하고
속예보리대수왕 좌이항복제마중

 

成等正覺轉法輪하야 普利一切諸含識하리
성등정각전법륜 보리일체제함식

 

若人於此普賢願에 讀誦受持及演說하면
약인어차보현원에 독송수지급연설하면

 

果報唯佛能證知라 決定獲勝菩提道하리
과보유불능증지라 결정획승보리도하리

 

若人誦此普賢願의 我說少分之善根컨댄
약인송차보현원의 아설소분지선근컨댄

 

一念一切悉皆圓하야 成就衆生淸淨願이라
일념일체실개원하야 성취중생청정원이라

 

我此普賢殊勝行의 無邊勝福皆廻向하노니
아차보현수승행의 무변승복개회향하노니

 

普願沈溺諸衆生이 速往無量光佛刹이어다
보원침익제중생이 속왕무량광불찰이어다

 

爾時에 普賢菩薩摩訶薩이 於如來前에 說此普賢廣大願王淸淨偈已하시니 善財童
이시에 보현보살마하살이 어여래전에 설차보현광대원왕청정게이하시니 선재동

 

子는 踊躍無量하고 一切菩薩은 皆大歡喜하며 如來讚言하시되 善哉善哉라
자는 용약무량하고 일체보살은 개대환희하며 여래찬언하시되 선재선재라

 

爾時에 世尊과 與諸聖者菩薩摩訶薩이 演說如是不可思議解脫境界勝法門時에 文
이시에 세존과 여제성자보살마하살이 연설여시불가사의해탈경계승법문시에 문

 

殊師利菩薩로 而爲上首하는 諸大菩薩과 及所成熟인 六千比丘와 彌勒菩薩로 而
수사리보살로 이위상수하는 제대보살과 급소성숙인 육천비구와 미륵보살로 이


爲上首하는 賢劫一切諸大菩薩과 無垢普賢菩薩로 而爲上首하는 一生補處며 住灌
위상수하는 현겁일체제대보살과 무구보현보살로 이위상수하는 일생보처며 주관

 

頂位인 諸大菩薩과 及餘十方種種世界에서 普來集會인 一切刹海極微盡數諸佛菩
정위인 제대보살과 급여시방종종세계에서 보래집회인 일체찰해극미진수제불보

 

薩摩訶薩과 大智舍利弗과 摩訶目건連等으로 而爲上首하는 諸大聲聞과 幷諸人天
살마하살과 대지사리불과 마하목건련등으로 이위상수하는 제대보살과 병제인천

 

一切世主와 天龍夜叉와 乾달婆 阿修羅 迦樓羅 緊那羅 摩후羅伽 人非人等 一切
일체세주와 천룡야차와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등 일체

 

大衆이 聞佛所說하고 皆大歡喜하야 信受奉行하니라
대중이 문불소설하고 개대환희하야 신수봉행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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