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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글 반 야 심 경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 자재 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고통에서 건너느리라-.
사리자여!
색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 상 생 식도- 그러하니라-.
사리자여!
모든 법은 공하여- 나지도- 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느리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색이 없고 수 상 행 식도- 없으며-,
안 이 비- 설 신 의도 없고, 색 성 향 미 촉 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고
무명도-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고,
고 집 멸 도도- 없으며-, 지혜도-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최상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위없- 는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지니라.
이제 반야바라밀다를 말하리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 대한불교 조계종 한글 반야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