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애착이 생사의 뿌리임을 알라
/ 감산 대사
염불법은 정토에 왕생하여,
끝없는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그러므로 중생에게 염불수행을 권한다.
불행이도, 오늘 날 사람들은
염불이 생사를 해탈하는 것으로만 알 뿐이지
생사의 뿌리가 어디에 있는 줄 모른다.
생사의 윤회를 벗어나기 위하여
여러분들은 어떻게 염불해야 하는가?
만일 여러분들이 생사의 뿌리를 자르지 못하면,
어떻게 윤회를 끝낼 수 있겠는가?
무엇이 생사의 뿌리인가?
옛날 스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일 여러분의 죄업이 무겁지 않았다면
이 사바세계에 태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애착의 생각을 끊지 못하면
정토에 태어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애착이 생사의 뿌리'임을 알아야 한다.
모든 중생은 애착의 번뇌 때문에
생사의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이 애착의 뿌리는 비단 금생에서만 오는 것이 아니라,
전생이나 3생전 또는 4생전에서 유래한다.
아니 그 뿌리는 무시이래로 나고나고, 죽고죽고하며 이어왔다.
한 생을 버리면 또 다른 생에 나면서,
우리는 금생까지 이 애착에 휘둘려왔다. 돌이켜 보건대,
여러분들의 단 한 생각이라도
이 애착의 뿌리에서 벗어난 적이 있는가?
이 애착의 씨는 오랜 세월을 두고 쌓여서,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그러므로 나고 나고,
죽고 죽고하면서 이 순환은 결코 멈추지 않는다.
이제부터라도 여러분은 마음을 오롯이 염불에 두고,
오직 정토에 왕생하기만을 바라야한다.
만일 여러분 마음 한 쪽이 염불에 있고,
다른 쪽이 생사에 있다면, 비록 마지막 순간까지
이러한 염불을 계속해도, 여러분은 아직 애착의
뿌리에 얽매어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때에 여러분은 그러한 염불이 아무 소용없음을 알게 된다.
그러면 여러분들은 염불이 어떠한 효과도 없다고
불평할지 모르나, 후회하기에는 너무 늦었다.
나는 염불 수행을 하는 여러분들이
먼저 애착이 생사의 뿌리임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염불하는 여러분들은 생각 생각 애착을 끊어야 한다.
집에서 염불할 때, 여러분들이 아들이나 딸, 손자들
또는 물질적 소유물을 보게 되면, 이들에게 애착심을 내게 된다.
그러나 바로 이것이 생사의 뿌리이다.
여러분 몸 주변의 모든 것이 마음을 굽힌다.
여러분이 입으로는 부처님 명호를 외울지 모르나,
만일 애착의 뿌리가 마음에 남아있어
이를 한시라도 잊지 못 한다면
염불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마음이 사바세계에 대한 애착으로 가득 차 있으면,
염불은 피상적인 것이 된다.
마음 한 쪽이 염불할 때
다른 쪽은 애착심으로 더욱 채워진다.
만일 자식이나 손자생각이 여러분 마음 앞에 나타나면,
부처님의 명호를 외우려는 마음이 사랑하는 마음에 굴복하여
결국 애착심을 끊지 못하게 된다. 상황이 이러할 진데,
어떻게 여러분이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날 수 있겠는가?
이 애착의 원인이 수많은 전생에서 비롯하기 때문에,
염불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비록 여러분에게
그 방법이 다소 생소하고 또 절실한 마음이 없더라도,
지금 당장 염불을 시작해야 한다.
만일 여러분이 지금 스스로를 다스릴 수 없다면,
여러분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나는 여러분이 모두 만일 진실로
부처님 명호를 외어 생사의 윤회를 벗어나고 싶다면,
생각 생각 생사의 뿌리를 자를 것을 당부하고 싶다.
이일을 여러분 인생의 마지막으로
미루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나는 여러분들이 최선을 다해주길 당부한다.
모든 것이 생사임을 마음에 새겨야 한다.
금생에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생각생각
부처님 명호를 외우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만일 여러분이 순간 순간 이렇게 하고도
생사의 윤회를 벗어나지 못 한다면
모든 부처님이 거짓말 하신 셈이 된다.
그러므로 당신들이 스님이거나 재가불자이거나
'오로지 생사를 마음 맨 앞'에 두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생사를 해탈하는 방법이고
이보다 더 수승한 법은 없다.
나무아미타불,
- 감산 대사 / [감산대사몽유록 - 태은스님 한역]
- 그 림 / 담원김창배님 禪수묵화[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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