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약선

[스크랩] 쑥의효능

작성자자비심|작성시간12.03.19|조회수5 목록 댓글 0

       우리 몸에 좋은 쑥의 효능

단군신화를 보면 쑥이 나온다. 웅녀가 쑥을 먹고 사람이 되는 이야기는 과학적으로는 이해하기 어렵지만, 이는 짐승이 사람으로 변할 수 있을 정도로 쑥의 약효가 뛰어나다는 말이기도 하다.
또 예로부터 이사를 가면 짐을 들여놓기 전에 집의 네 귀퉁이에 말린 쑥을 태워 잡귀를 물리치는 풍습이 있었고, 수명을 연장하고 액을 막는 효력이 있다고 해 삼짇날 쑥떡을 먹었다. 또한 여름밤에는 쑥으로 연기를 피워 모기와 해충을 쫓았다. 이처럼 쑥은 5천년 전부터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뛰어난 약효 때문에 ‘의초’로 불리기도 하는 쑥은 음식으로 먹기도 하고, 뜸, 목욕 등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쓰여왔다.
쑥은 어디든지 돋아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하다. 일본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떨어졌을 때 잿더미 속에서 가장 먼저 피어난 식물이 쑥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쑥의 약효는 바로 이러한 생명력에서 나온다고 한다.

<우리 몸에 좋은 쑥의 효능>
- 체질을 개선한다

쑥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된 체질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우리 몸의 자연 생리 기능을 강화시켜 병의 근원을 치료하는 약리 작용이 있다.

- 위장이 튼튼해진다
혈행을 돕는 기능이 있어 위장 점막의 혈행을 좋게 하기 때문에 위장이 튼튼해진다. 식욕을 돋우는 효과도 있다.
- 피가 맑아진다
피를 맑게 하는 정혈 작용이 뛰어나다. 혈액 순환이 좋아져 여러 가지 병이 치료된다.
- 면역 기능이 좋아진다
혈액 속에서 해로운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의 수를 늘려 면역 기능을 높이고, 살균 효과가 있다.

어떤 항생제보다 안전하고 효과가 좋다.

- 몸 속이 깨끗해진다
강력한 해독 작용이 있어, 온갖 공해나 독으로 가득 찬 몸 속을 깨끗하게 만든다.
-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의 수축과 이완 기능을 좋게 한다.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에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을 예방한다.

- 간 기능이 좋아진다
간의 해독과 알코올 분해 작용이 뛰어나 손상된 간 기능의 회복을 돕는다. 이담 작용, 항균 작용,

구충 작용이 있어 황달과 간염 치료에도 효과가 좋다.

- 부인병에 효과가 있다
몸 안의 냉기와 습기를 내보내는 작용을 한다. 몸을 따뜻하게 해 여러 가지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 장이 튼튼해진다
대장의 수분 대사를 조절한다. 배의 냉증을 몰아내고 장 운동과 점액 분비를 원활히 해 변을 부드

럽게 만든다. 변이 묽을 때도 효과가 있다.

- 나쁜 냄새를 없앤다
악취와 나쁜 성분을 흡수하는 작용이 있어 공기를 맑게 만든다. 쑥은 사람에게는 약이 되지만 해충

에게는 독이 되기 때문에 구충제로도 쓰인다.

주의하세요!

쑥은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거나 얼굴이 잘 달아오르는 사람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쑥 먹고 건강을 쑥~ 향상시켜 볼까?

여성의 건강에 특히 이로운 쑥. 이러한 쑥은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여성의 몸을 따뜻하게 하여 부인병에 특효를 나타내며, 또한 모든 체질에 이로운 식품이여서 갖가지 형태로 조리를 해먹거나 뜸, 목욕재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건강에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는 쑥. 쑥의 효능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쑥을 활용하여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쑥쑥쑥∼강한 생명력의 쑥


쑥은 어디든 돋아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강한 생명력을 자랑하는데 일본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떨어졌을 때 잿더미 속에서 가장 먼저 자란 식물이 바로 쑥이라는 사실만 봐도 그 끈질긴 생명력을 알 수 있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하는 쑥은 일반적으로 들판의 양지바른 풀밭에 나는 다년초로서 식용만 하는 쑥, 약용만 하는 쑥, 식용․약용을 하는 쑥 등 30여종이 있는데 각각 모양과 향기, 성분 등에서 차이가 난다. 쑥의 어린순은 떡에 넣어 먹거나 된장국을 끓여 먹으면 되고 약재로 사용할 때는 5월 단오에 채취하여 말린 것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한다.


문헌에도 소개된 쑥의 효능

쑥이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은지 옛 의서인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서도 소개하고 있는데,「동의보감」에서는 “쑥은 오래 된 여러 가지 병과 부인의 붕루(하혈)을 낫게 하여 안태를 시키며 복통을 멎게 하며 적리와 백리를 낫게 한다. 오장치루도 피를 쏟는 것과 하부의 의창을 낫게 하며 살을 살아나게 하고 풍한을 헤치며 임신하게 한다”고 하였고, 「본초강목」에서는 “일명 빙대(氷臺) 또는 의초(醫草)라고도 한다. 곳곳에서 자라는데 길가에 있는 것이 좋다. 음력 3월 초와 5월 초에 잎을 뜯어 햇볕에 말리는데 오래 묵은 것이라야 약으로 쓸 수 있다. 성질은 날 것은 차고 말린 것은 열하다”고 하였다. 옛 의서에 쑥의 효능이 이렇게 소개될 정도면 그 효능에 대해 다시금 언급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쑥은 이렇게 좋은 거야∼

쑥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된 체질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고 몸 안의 냉기와 습기를 내보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자궁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손발과 아랫배가 항상 차거나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에게 특히 이롭다. 또한 혈행을 돕는 기능이 있어 위장 점막의 혈행을 좋게 하여 위장이 튼튼해지고 피를 맑게 하는 정혈 작용이 뛰어나 혈액순환이 안 좋아 생기는 여러 가지 병을 예방하고 간의 해독과 알코올 분해 작용이 뛰어나서 손상된 간 기능의 회복을 돕는다.


쑥 활용하기

# 쑥차

쑥은 지방 대사를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쑥을 달여 그 물을 하루에 세 번씩 지속적으로 마시면 몸무게가 줄어드는 것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체질 개선에 효과가 있어 몸이 찬 사람이 마시면 좋고 만성 위장병에도 효과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만성 피로와 빈혈, 피부병, 설사, 고혈압, 신경통, 요통, 월경불순, 생리통 등에도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쑥차는 너무 쓰기 때문에 결명자와 같이 달여 먹는 것이 좋은데 1일 분량으로 달일 때에는 물 500cc에 쑥잎 10∼15g을 넣고 달이면 되고 결명자와 혼합할 때는 물 600cc에 쑥잎 5∼6g, 결명자 10∼15g을 넣고 달여서 하루에 마시면 된다. 다이어트의 효과를 보기 위해선 반드시 설탕을 타지 않고 마셔야 한다.


# 쑥 조청

위∙십이지장궤양, 만성 위장병에 좋은 쑥을 조청으로 해먹으면 그 효과가 좋다. 신선한 어린 쑥잎 200g을 찧어 즙을 내고 엿기름 1컵에 미지근한 물 2컵을 섞어 2시간 정도 두었다가 웟물만 체에 걸러 받는다. 그리고 찹쌀을 씻어 불린 뒤 엿기름물과 1:2 비율로 섞어 냄비에 담아 센 불에서 끓인다. 엿기름과 찹쌀이 삭는 듯하면 쑥즙을 넣고 약한 불에서 4시간 정도 푹 곤다. 이렇게 만들어진 쑥 조청을 아침, 저녁으로 공복에 1숟가락씩 먹으면 위장병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


# 쑥 팩

쑥은 피부의 신진 대사를 촉진하여 윤기와 탄력을 주고 미백 효과와 기미, 주근깨 예방, 잔주름 방지 등의 효과가 있다. 이렇듯 피부를 아름답게 가꿔주는 쑥은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얼굴이 금세 붉어지는 사람이 쑥으로 피부를 돌보면 이런 증상이 호전되고 여드름도 진정된다고 한다.

① 약쑥가루 2작은술과 계란 1개, 레몬즙과 물을 준비한다.
② 약쑥을 곱게 빻는다.
③ 계란 흰자만 준비하고 가루로 만든 약쑥을 넣어 잘 섞는다.
④ 더운물로 묽기를 맞춘다.
⑤ 거즈를 대고 얼굴에 고루 바른다.
⑥ 20∼30분 정도 시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닦아낸다.


※ 쑥은 효능만큼이나 이용방법도 다양하다. 쑥차, 쑥 초청, 쑥팩 이외에 찜질할 때도 사용되는데 쑥 찜질은 신경통을 치료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이로운 점 때문에 목욕탕에서도 쑥탕을 만들어 놓는 것이다. 쑥탕은 신장, 신우염 등으로 인한 부종을 없애는 효과가 있으며 여드름이나 땀띠, 가려움증 등 피부 트러블에도 효과적이다.


tip. 쑥뜸의 효능은 뜸은 예로부터 활용되어 지금까지 이어져 온 것으로 보아 그 역사가 깊고 효능 또한 인정받고 있다 할 수 있겠다. 뜸은 뜸불의 열을 경혈에 보내어 기(氣)와 혈(血)을 통하게 함으로써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 것으로, 「의학입문」이란 의학서적에서 “약과 침으로 효과가 없을 때에는 반드시 뜸을 하라”는 말이 적혀 있는데 그만큼 우수성이 인정되고 있다.
쑥뜸은 찬 기운을 나가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여러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원기를 보하는 작용을 한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풀내음이 좋은사람들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