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명스님의
인불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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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뇌가
참다운 진리의 세계다 ①
아미타 부처님의 후신이라고 칭송을 받는 영명연수(永明延壽, 904-975) 선사는
불자로서 보살계를 받는 수행에 대한 근본 뜻과 그 공덕과 보살계의 위대함을
설명하는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어떤 사람이 묻기를, “보살계라는 것은
문수보살이나 보현보살과 같은 분들에게나 해당되는 것으로 아는데
번뇌의 속박에 얽힌 범부가 어떻게 그것을 받을 수 있겠는가?"라고 하였다.
지극히 상식적인 질문이지만 또한 매우 어리석은 질문이다.
왜냐하면 보살계는 부처님의 계[佛戒]라고도 하고 마음의 계[心戒]라고도 한다.
부처님의 계인 까닭에 아무나 가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들 중에서도 가장 훌륭한 보살, 즉 과거 천불의 스승이라고 알려져 있는
문수보살 과 보현보살에게나 해당되는 일이다.
그와 같은 높은 수준의 가르침을 온갖 탐욕과 분노와 어리석음과 내지
팔만사천 번뇌로 뒤엉켜 있는 범부중생들이 어떻게 받을 수 있단 말인가?
어불성설이며 불가능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모두들 그렇게 생각하고 있으니 이 문제를 풀어주기를 바란다는 취지의 질문이다.
방편불교에 집착해 있는 사람으로서는
당연히 의문을 가질 수 있기에 문제를 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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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화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