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시禪詩의
인불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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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를 타고
소를 찾는구나
이런 선시가 있다.
“우습다. 소를 탄 자여.
소를 타고 다시 소를 찾는구나.
그림자 없는 나무를 베어다가
저 바다의 거품을 다 태워버리라.”
[可笑騎牛子 騎牛更覓牛
斫來無影樹 銷盡海中漚]
조선시대의 소요태능(逍遙太能, 1562-1649) 스님의
<소를 탄 사람[騎牛子>이라는 선시다.
선가에서는 마음을 찾는 일 또는 부처가 되는 일을 소를 찾는 일에 비유하였다.
마음의 소라 하여 ‘심우心牛’라고도 한다.
그래서 부처님이 되는 과정인 소를 찾는 과정을 그린 심우도尋牛圖라는 그림이 유명하다.
소를 탄 사람, 소를 찾는 사람, 소를 먹이는 사람 등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난행과 고행을 하면서 소를 찾아 나섰지만
소는 잃어버린 것이 아니라 정작 자신이 타고 있는 것이다.
찾아 나설 줄 아는 일이 벌써 그 찾으려는 소가 하는 일이다.
소가 아니면 그런 일을 할 수 없다.
부처가 아니면 어찌 부처가 되려고 몸부림을 칠 줄 알겠는가?
사람이 본래로 부처님인 것을 어디서 다시 찾는단 말인가?
알고 보니 소를 타고 소를 찾는 일을 하였다.
너무나 가소로운 일이었다. 그 당치도 않는 일이란 마치
토끼의 뿔과 같은 것이며, 거북의 털과 같은 것이다.
존재하지도 않는 그림자 없는 나무를 베어다가
바다의 물거품을 다 태워버린다니 있을 수 있는 일인가.
아예 처음부터 잘못된 일이다. 마음을 가지고 마음을 찾는다는 것이 이와 같다.
부처님이 다시 부처님을 찾는다는 것이 이와 같다.
온 천지가 다 마음이며 부처님인데, 우주만유가 다 마음이며 부처님인데
무엇을 찾는다는 말인가. 진실로 가소로울 수밖에 없다.
천하에 마음을 찾는다는 나그네들은 이 말을 잘 명심해야 한다.
불교인들의 모든 신앙행위가 실은 모두 이 마음을 찾기 위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마음을 찾는 일이 이와 같다면
반드시 다시한번 자신의 신앙행위에 대해서 잘 생각해 보아야 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