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와 마가린의 차이
제과제빵에서 많이 사용되는 유지들로는 버터,마가린,쇼트닝,라드가 있습니다.그중 마가린은 실생활에서 버터의 대용품으로 많이 사용된다는 점에서...여기서는 버터와 마가린의 차이와 쓰임에 대해서만 간략히 언급하고자 합니다.
프랜차이즈 빵공장이나 제과업체에서는 버터를 저렴한단가로 대량납품받아 사용하기 때문에 별문제 될 것이 없으나 가정 또는 학원에서 고가의 버터를 사용하기에는 단가 측면에서 사실 어려움이 있는 게 사실 입니다.
그래서 가정이나 학원에서 빵을 굽거나 실습을 할때,버터 대신에 마가린을 많이 사용합니다.마가린 구입은,박스당으로 구입하실 때는 몇천원 차이가 나지만 고가제춤을 구입할 것을 권합니다.박스로 구입하실려면 지하철 2호선 방산시장내 제과제빵밀집상가나 또는 인터넷으로 주문하시면 됩니다.
1) 버터
버터는 우유의 유지방으로 제조합니다.버터에는 마가린에는 없는 독특한 향미성분인 디아세틸(diacetyl)이 있어 독특한 향과 고소한 풍미를 가지고 있어 빵맛을 가장 좋게 만듭니다.
따라서 가격보다 맛을 중시한다면 마가린에 비해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버터 사용을 권합니다.
또 버터는 소금이 들어있지 않은 무가염버터와 소금이 첨가된 가염버터가 있는데 제과제빵에서는 재료 계량시 별도로 소금이 들어가므로 무가염버터를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가염버터)
(가염버터)
◐버터의 성분함량
우유지방 80~81%, 수분 14~17%, 소금 1~3%, 카세인, 단백질, 유당, 광물질을 합쳐 1%
◐버터의 보관
장기간 보관시 냉동보관하고,사용하기전 해동하여 사용합니다.사용 후 남은 버터는 냉동이나 냉장으로 보관합니다.
유통기한: 12개월(가공버터는 유통기한 표시일까지)
2)마가린
버터의 대용품으로 개발된 마가린은 주로 대두유,면실유(목화씨) 등에서 식물성지방을 추출하여,경화(수소첨가)시켜 만든 제품입니다. 버터에 비해 고소한 식감은 덜하나 더 바삭하고, 그뿐만 아니라 가소성, 유화성, 크림성이 뛰어나 빵과 과자를 만들기에는 사실 더 좋습니다. 다만, 가격이 저렴해 경제적이나,인공향료를 가미하기는 하지만 버터의 자연적인 풍미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 마가린의 성분함량
식물성지방 80%, 수분 16.5%, 소금 3%, 유화제 0.5%, 인공향료와 색소 약간
◐ 마가린의 보관
개봉 후 산패되기 쉬우니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사용하여야 합니다.직사광선을 피하고,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이중유화제품 등의 경우 0~5도의 반드시 냉장보관을 요하는 제품이 있으니 보관사항을 잘 읽어볼 것.
유통기한: 6월
마가린이 상했는지 여부는 냄새와 색으로 판단하셔도 됩니다.마가린은 오랫동안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 산패 현상이 일어나 색이 진해지고 불쾌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따라서 색도 괜찮고,역한 냄새가 나지않는다면 아직 상한 것은 아닙니다.
※산패: 유지(버터,마가린 등)를 공기중에 오래 두었을 때 산화(물질이 산소와 화합하는 현상)되어 불쾌한 냄새가 나고 색이 짙게 되는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