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건강 채식

[펌글]보리밥 먹을수록 당뇨병은 악화된다.

작성자강정|작성시간08.03.27|조회수1,022 목록 댓글 1

좀 황당한 이야기로 들릴 것이다. 보리에도 종류가 있다. 시중에 나도는 보리는 옛날 겉보리가 아니다. 아래글은 채식하는 황성수 의사의 글이다. 

 

당뇨병에 보리밥? 

 

흔히 보리밥이 건강식이라고 해서 일부러 보리밥 식당을 찾기도 한다. 보릿고개가 있던 고달픈 시절에 비하면 놀라운 변화가 아닐 수 없다. 특히 당뇨병에는 보리밥이 좋다고 해서 의료인들도 보리밥 먹을 것을 권하고 있다. 

국내에 그 많은 당뇨병 환자 중에서 보리밥을 먹고 도움을 얻었다는 사람 찾기란 여간 어렵지 않다. 그게 소문처럼 효과가 있는게 아님을 반증하는 것이 아닐까? 당뇨병에는 보리밥이 좋다는 말을 무턱대고 따를게 아니라 찬찬히 내용을 들여다보아 올바르게 판단해야 할 것이다. 

 

두 가지 종류의 보리 

보리는 가장 바깥에 겉껍질이 있고 그 안에 속껍질이 있고 가장 안에 사람이 먹는 흰 색깔의 알갱이가 있다. 두 개의 껍질이 알갱이로부터 잘 벗겨지는 것은 도정하기 쉽고 쌀보리라고 부른다. 반면에 껍질이 알갱이와 붙어 있는 것은 겉보리라고 부르며 적당하게 도정하면 영양성분은 많이 남아 있으나 먹기에 어려움을 느낀다. 이것을 거부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가 되게 하려면 많이 깍아내야하고 그만큼 성분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보리쌀이 좋다는 근거는 바로 섬유질 차이 

보리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주요 성분은 쌀과 비교하여 약간의 차이가 있는 정도로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보리쌀이 건강, 특히 당뇨병에 좋다는 주장은 바로 섬유질이 보리에 더 많다는 이유 때문이다. 

겉보리 100g에는 식이섬유가 2.9g, 쌀보리에는 0.7g 들어 있으며, 현미에는 1.3g, 백미에는 0.4g 들어 있다. 이 수치를 단순 비교한다면 겉보리에는 현미보다 2배정도 많은 식이섬유가 들어 있으며, 쌀보리는 백미보다는 많으나 현미에 비하면 거의 반밖에 되지 않는다. 

겉보리를 먹는다면 섬유질 섭취가 가장 많겠으나 겉보리는 현미에 비해서 먹기가 훨씬 힘들다. 또 흰쌀에다 보리를 조금 섞는 정도면 몰라도 완전 보리밥을 먹으려면 단단히 결심을 해야 할뿐만 아니라 지속하기 힘들다. 

겉보리와 흰쌀을 반반씩 섞어서 밥을 짓는다면 섬유질 함량(1.65g)은 현미(1.3g)보다 약간 많아서 좋으나, 흰쌀이 차지하는 부분만큼(현미에 비해서)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 다른 영양소 섭취가 그만큼 줄어들므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실제로 반반씩 섞은 보리밥은 겉보기에 쌀이 거의 보이지 않고, 인내심이 없으면 먹기에 힘이 든다. 보리를 반이나 섞은 밥도 내용면에서 그다지 좋지 않은데 하물며 보통의 보리밥처럼 흰쌀에 보리를 조금 섞는 정도로 해서 밥을 짓는다면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 

반면에 메현미와 찰현미를 반반씩 혼합하여 완전 현미밥을 지어도 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백미에는 부족한 영양소를 고스란히 그대로 섭취할 수 있어 아주 좋다. 

 

실제 먹는 것은 가공 보리쌀 

보리쌀은 많이 도정하지 않는 한 혀에 거부감을 주며 잘 퍼지지도 않아서. 쉽게 먹을 수 있도록 도정할 때 가공 과정을 거치게 된다. 보리를 눌러서 납작보리로 하거나 길이로 이등분하여 둘로 쪼갠 보리로 만든다. 그러나 가공하는 과정에서 많은 성분이 떨어져나가 손해가 많아진다. 성분분석상 보리에 섬유질이 더 많다고 해서 실제로 먹게 되는 보리(가공보리)에 그대로 들어 있다는 것이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맺는 말 

보리밥은 건강식이라고 알려져 있고 특히 당뇨병에는 보리밥이 좋다고 권유되는 식품이다. 그러나 실제로 사람들이 섭취하는 섬유질은 현미를 먹을 때와 비교해서 크게 나은 것이 없고 오히려 먹기 좋도록 하기 위해서 많이 도정하고 가공까지 한다면 현미보다 훨씬 더 못한 먹거리가 되고 만다. 뿐만 아니라 보리밥보다는 현미밥 먹기가 훨씬 더 쉽다. 보리밥이 쌀밥보다 더 좋다는 뜬소문에 속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끝)  

 

황성수 의사  http://humandoctor.org/technote/main.cgi?board=whang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잡초 | 작성시간 03.09.28 그렇다면 겉보리의 식이섬유가 들어있는 부분만을 가공하면 좋겠군요?아니면 식이섬유만을 추출해서 건강식품으로 개발하면,,,^^제가 보리농사 짓는데 황성수님의 글이 많이 알려지면 타격이 있겠는데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