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여주군의 토박이 땅이름
배우리의 땅이름 기행
(1960년대 자료인 한글학회 <한국지명총람?에서 발췌 정리)
여주군 1읍, 8면의 하나, 본래 여주군의 지역으로서, 영릉(英陵)이 있으므로 수계면(首界面)이라 하여 신지(新池), 매류(梅柳), 매화(梅花), 마래(馬來), 상거(上巨), 하거(下巨), 광석(廣石), 대정(大井), 오류(梧柳), 숭계(崇溪), 용거(龍巨)의 11개 동리를 관할하였는데, 1914년 4월 1일 군면 폐합에 따라 길천면(吉川面)의 구양(九陽), 왕대(旺垈), 백석(白石), 내안(內安), 양화(楊花), 번두(番頭), 도동(都洞), 신은(莘隱)의 8개 동리를 병합하여 영릉 서쪽이 되므로 능서면이라 하여 신지, 매류, 매화, 마래,양거, 광대, 오계, 용은, 구양, 왕대, 백석, 나양, 번도의 13개 리로 개편 관할함. 동쪽은 충남논산!논산읍!화지동, 남쪽은 가남면, 서쪽은 흥천면과 이천군 부발면, 북쪽은 대신면에 닿음.
광대리(廣大里) 【리】능서면
본래 여주군 수계면의 지역인데, 일제 강점기인 1914년 광석동과 대정동을 병합하여 광대리라 해서 능서면에 편입됨.
강상굴 【들】능서면 광대리. 광대리에 있는 들.
고분다리 【들】능서면 광대리. 나분돌 남쪽에 있는 들. 곱은다리가 있었음.
나분돌 [넓은돌, 광석동] 【마을】능서면 광대리. 광대리에서 으뜸되는 마을. 넓은 돌이 있음.
문앞 【들】능서면 광대리. 나분돌 앞에 있는 들.
문앞빨래터 【빨래터】능서면 광대리. 한우물 앞에 있는 빨래터.
광석(廣石) 【바위】능서면 광대리. 장고봉 밑에 있는 넓은 바위.
광석동(廣石洞) 【마을】능서면 광대리. → 나분돌.
괭이 【들】능서면 광대리. 광대리에 있는 들.
깊은데 【들】능서면 광대리. 광대리에 있는 들.
도가니 【들】능서면 광대리. 광대리에 있는 들.
동막골 【들】능서면 광대리. 광대리에 있는 들.
봇들 【들】능서면 광대리. 괭이 동남쪽에 있는 들. 보가 있음.
성골고개 【고개】능서면 광대리.광대리에 있는 고개.
쇠미실 【들】능서면 광대리. 광대리에 있는 들.
신성골 【들】능서면 광대리. 광대리에 있는 들.
아랫땀 【마을】능서면 광대리. 한우물 아래쪽에 있는 마을.
웃땀 【마을】능서면 광대리. 한우물 위쪽에 있는 마을.
한우물 [대정동] 【마을】능서면 광대리. 나분돌 서쪽에 있는 마을. 큰 우물이 있음.
화련고개 【고개】능서면 광대리.나분돌에서 가남면 화평리 화련으로넘어가는 고개.
구양리(九陽里) [고양이, 구얭이, 구양]
본래 여주군 길천면의 지역으로서, 고양바위가 있으므로 고양이, 구얭이 또는 구양이라 하였는데, 일제 강점기인 1914년 구양리라 해서 능서면에 편입됨.
고양바위 【바위】능서면 구양리.구?이에 있는 바위. 고양이처럼 생겼음.
고양이 【마을】능서면 구양리. → 구양리.
구얭이 【마을】능서면 구양리. → 구양리.
매봉재 【고개】능서면 구양리. 응달땀 동쪽에 있는 고개.
박석고개 【고개】능서면 구양리.구양리에 있는 고개.
칼바위 【바위】능서면 구양리. 박석고개에 있는 바위. 칼처럼 생겼음.
앞고래 【들】능서면 구양리. 구얭이 앞에 있는 들.
양달땀 【마을】능서면 구양리. 구얭이 양달쪽에 있는 마을.
응달땀 【마을】능서면 구양리. 구얭이 남쪽에 있는 마을.
내양리(內楊里)
본래 여주군 길천면의 지역인데, 일제 강점기인 1914년 내안동과 양화동을 병합하여 내양리라 해서 능서면에 편입됨.
강화 【들】능서면 내양리. 내양리에 있는 들. 전에 강이 있었다 함.
개미아래 【들】능서면 내양리. 내양리에 있는 들. 양화천(경기도 산천) 아래가됨.
구용실 【들】능서면 내양리. 내양리에 있는 들.
낸들 [내안들, 내안동] 【마을】능서면 내양리. 양화 남쪽 들에 있는 마을. 양화천(경기도 산천) 안쪽이 됨.
마루들 【들】능서면 내양리. 내양리에 있는 들.
메골 【들】능서면 내양리. 내양리에 있는 들. 메가 많음.
버들고지 [양화, 양화동] 【마을】능서면 내양리. 내양리에서 으뜸되는 마을. 벋은 곶으로 됨.
양화나루 [양화도선장] 【나루】능서면 내양리. 양화 북쪽 한강(경기도 산천)에 있는 나루터. 양화에서 대신면 당산리로 건너감.
울데 【들】능서면 내양리. 양화동 뒤쪽에 있는 들.
봇들 【들】능서면 내양리. 양화 남쪽에 있는 들. 보가 있음.
북간도(北間島) 【마을】능서면 내양리. 내양리에 있던 마을. 만주 북간도에서 온 사람이 살았음.
서낭당 【골】능서면 내양리. 북간도 서쪽에 있는 골짜기. 서낭당이 있었음.
솜배기 【들】능서면 내양리. 내양리에 있는 들. 소나무가 많았음.
수반 【들】능서면 내양리. 청수들 안쪽에 있는 들. 앞에 숲이 많았음.
쑥댕이골 【들】능서면 내양리. 내양리에 있는 들.
울데 【들】능서면 내양리. 양화동 뒤쪽에 있는 들.
웃말 【들】능서면 내양리. 양화 위쪽에 있는 들. 마을이 있었음.
원뚝안 【들】능서면 내양리. 내양리에 있는 들. 언(둑) 안쪽이 됨.
장수동 【마을】능서면 내양리. 낸들 남쪽에 있는 마을.
장승거리 【들】능서면 내양리. 내양리에 있는 들. 장승이 있었음.
집너머 【마을】능서면 내양리. 낸들 너머쪽에 있는 마을.
천양길 【길】능서면 내양리. 낸들 서북쪽에 있는 길. 전에 천령현(폐현)으로 통하였음.
청수들 【들】능서면 내양리. 내양리에 있는 들. 맑은 소가 있었다 함.
최병거리 【들】능서면 내양리. 내양리에 있는 들. 전에 초빈하던 곳이었음.
마래리(馬來里)
[말랑이, 말래, 마래] 【리】 본래 여주군수계면의 지역으로서, 산 말랑이(산 등성이)가 되므로말랑이, 말래 또는 마래라 하였는데, 일제 강점기인 1914년 마래리라 하여 능서면에 편입됨.
말랑이 【마을】능서면 마래리. → 마래리.
매류리(梅柳里)
[마릿골, 마리, 매류동] 【리】
본래 여주군 수계면의 지역으로서, 산의 마리(머리)쪽이 되므로 마릿골, 마리 또는 매류동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매류리라 해서 능서면에 편입됨.
해밑사리 [하미사리] 【들】능서면 매류리. 매류리에 있는 들. 모래가 많음.
안마릿골 【마을】능서면 매류리.마릿골 안쪽에 있는 마을.
양화천제방(楊花川堤防) 【뚝】능서면 매류리. → 마릿골뚝.
송림(松林) 【산】능서면 매류리. 마릿골 동쪽에 있는 산. 소나무가 많았음.
가골 【들】능서면 매류리. 매류리에 있는 들.
개번덕지 【들】능서면 매류리. 매류리에 있는 들. 갯가가 됨.
곰말 【마을】능서면 매류리. 역촌 남쪽에 있는 마을.
정거장말 [매류역, 역촌] 【마을】능서면 매류리. 마릿골 남서쪽에 있는 마을. 수여선의 기차 정거장이 있었음.
기리울 【골】능서면 매류리. 송림고개 밑에 있는 골짜기.
당골(堂―) 【마을】능서면 매류리. 아래땀 동쪽에 있는 마을. 당집이 있었음.
도남정 【마을】능서면 매류리. 역촌 동쪽에 있는 마을.
마련들 【들】능서면 매류리. 정거장말 앞에 있는 들.
뺄보 【보】능서면 매류리. 마련들 북쪽에 있는 보.
새보 【보】능서면 매류리. 마련보 동쪽에 새로 된 보.
마련보 【보】능서면 매류리. 마련들에 있는 보.
마리 【마을】능서면 매류리. → 매류리.
마릿골 【마을】능서면 매류리. → 매류리.
매류동(梅柳洞) 【마을】능서면 매류리. → 매류리.
마릿골뚝 [양화천제방] 【뚝】능서면 매류리. 마릿골 앞 양화천(경기도 산천) 가에 있는 뚝.
매류역(梅柳驛) 【마을】능서면 매류리. → 정거장말.
매류철교(梅柳鐵橋) 【다리】능서면 매류리. 매류리에 있는 수여선의 기차다리.
뱅기리 【들】능서면 매류리. 매류리에 있는 들.
보가니들 【들】능서면 매류리. 매류리에 있는 들.
사청들 【들】능서면 매류리. 매류리에 있는 들.
송림(松林) 【산】능서면 매류리. 마릿골 동쪽에 있는 산. 소나무가 많았음.
수채바닥 【들】능서면 매류리. 매류리에 있는 들.
여술 [여우굴] 【들】능서면 매류리. 매류리에 있는 들. 여우 굴이 있었음.
웃땀 【마을】능서면 매류리. 마릿골의 위쪽 마을.
원뜨럭 【들】능서면 매류리. 매류리에 있는 들. 원집이 있었음.
매화리(梅花里)
[매꼬지, 매화지]
본래 여주군 수계면의 지역으로서, 산이 곶으로 되었으므로 매꼬지 또는매화지라 하였는데, 일제 강점기인 1914년 매화리라 해서 능서면에 편입됨.
매꼬지 【마을】능서면 매화리. → 매화리.
매화지(梅花地) 【마을】능서면 매화리. → 매화리.
백석리(白石里)
[흰돌, 흰들, 한들, 백석]
본래 여주군 길천면의 지역으로서, 흰 돌이 있으므로 흰돌, 흰들, 한들 또는 백석이라 하였는데, 일제 강점기인 1914년 백석리라 해서 능서면에편입됨.
개척동(開拓洞) [개척단] 【마을】능서면 백석리. 곱다리 서북쪽 마을. 1952년 황해도 연백군 피란민들이 정부의 뒷받침으로 이곳 황무지를 개간하여 이룩되었음.
곱다리 【마을】능서면 백석리. 구진벼리 서북쪽에 있는 마을. 고읍이 있었음.
앞나루 【나루】능서면 백석리. 구진벼리 앞에 있는 나루터.
빨래바위 【바위】능서면 백석리.곱다리 동쪽 한강(경기도 산천) 가에 있는 바위. 빨래를 함.
문앞 【들】능서면 백석리. 구진벼리 앞에 있는 들.
곱다리. 고개 【고개】능서면 백석리. 곱다리에서 구진벼리로 넘어가는 고개.
곱다릿들 【들】능서면 백석리. 곱다리 앞에 있는 들.
구진벼루 【마을】능서면 백석리.장수상동 동북쪽에 있는 마을.
뒷강 [후강] 【늪】능서면 백석리. 구진벼리 동쪽 한강가에 있는늪.
낭골강 [낙곡강] 【늪】능서면 백석리. 곱다리 동쪽 한강(경기도 산천) 가에 있는 늪.
낸들보 【보】능서면 백석리. 곱다리 서쪽에 있는 보. 내양리 낸들에서 이용함.
돌은굴고개 【고개】능서면 백석리. 장수상동 북쪽에 있는 고개.
방죽아래 【들】능서면 백석리. 백석리에 있는 들. 위에 방죽이 있었음.
백석리. 나루(白石里―) 【나루】능서면 백석리. 백석리 동쪽에 있는 나루터.
벼락바위1 【마을】능서면 백석리. 벼락바위가 있는 마을. 【바위】섬말 북서쪽, 한강가의 바위. 바위가 여러 조각이 나 있는데 벼락을 맞았다 함.
벼락바위들 【들】능서면 백석리.벼락바위가 있는 들.
봇들 【들】능서면 백석리. 개척동 서쪽에 있는 들. 보가 있음.
샘말 【마을】능서면 백석리. 백석리에 있는 마을. 샘이 많았다 함.
섬말 [백석리섬, 백석리도] 【마을】능서면 백석리. 곱다리 동쪽, 섬에 있는 마을. 본래 육지였는데 강의 흐름이 변하여 섬이 되었음.
속바위 【바위】능서면 백석리. 섬말 앞, 한강(경기도 산천) 속에 있는 바위.
신촌(新村) 【마을】능서면 백석리. 백석리에 새로 된 마을.
아랫말 【마을】능서면 백석리. 구진벼리 아래쪽에 있는 마을.
왕자봉 【산】능서면 백석리. 구진벼리 서쪽에 있는 산. 높이 84. 2m.
용의머리마을-모롱이】능서면 백석리. 용의머리가 있는 마을. 장수상동 동쪽모롱이. 용의머리처럼 생겼다 함.
웃말 【마을】능서면 백석리. 구진벼리 위쪽에 있는 마을.
장수상동(長壽上洞) 【마을】능서면 백석리. 곱다리 남서쪽에 있는 마을. 내양리 장수동의 위쪽이 됨.
한들(백석) 【들】능서면 백석리. 흰돌이라고도 하는 백석리의 들.
한들고개 【고개】능서면 백석리. 한들에 있는 고개.
번도리(番都里)
본래 여주군 길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번두리와 도동을 병합하여 번도리라 해서 능서면에 편입됨.
감자골 【들】 독골 동쪽에 있는 골짜기. 감자를 많이 심었다 함.
감자골고개 【고개】능서면 번도리 감자골에 있는 고개.
개미허리 【들】능서면 번도리 번머리 동쪽에 있는 들.
앞들 【들】능서면 번도리 번머리 앞에 있는 들.
개빗거리 【마을】능서면 번도리 말마댕이 서쪽에 있는 마을. 갯가가 됨.
고부랭이 【들】능서면 번도리 독골 남쪽에 있는 굽은 들.
곳집거리 【들】능서면 번도리 독골 서쪽에 있는 들. 곳집이 있었음.
구능(舊陵) [구능동] 【마을】능서면 번도리 독골 동쪽에 있는 마을. 왕대리 영릉 남쪽이 됨.
안동네 【마을】능서면 번도리 구능 안쪽에 있는 마을.
새능골짜기 【골】능서면 번도리 구능 북쪽에 있는 골짜기.
너트물 【들】능서면 번도리 새번머리 서쪽에 있는 들.
새번머리 [안양동] 【마을】능서면 번도리 번머리 북쪽에 새로 된 마을.
당가래 【들】능서면 번도리 번도리에 있는 들.
데네미들 【들】능서면 번도리 번머리 북동쪽에 있는 들.
도곡동(都谷洞) 【마을】능서면 번도리 → 독골.
독골 [도곡동] 【마을】능서면 번도리 말마댕이 동쪽 골짜기에 있는 마을.
박석고개 【고개】능서면 번도리 독골 서쪽에 있는 고개. 영릉의 입구가 되어 박석을 깔았었음.
돌모랭이 【들】능서면 번도리 독골 서쪽에 있는 들. 돌이 많은 모롱이가 있음.
마장동(馬場洞) 【마을】능서면 번도리 → 말마댕이.
말마댕이 [말마대이, 마장동] 【마을】능서면 번도리 말무덤 밑에 있는 마을.
말마댕이뒷고개 【고개】능서면 번도리 말마댕이 뒤에 있는 고개.
바위배기 【들】능서면 번도리 번머리에 있는 들. 바위가 박혀 있음.
박석고개 【고개】능서면 번도리 독골 서쪽에 있는 고개. 영릉의 입구가 되어 박석을 깔았었음.
번매동(番梅洞) 【마을】능서면 번도리 → 번머리.
번머리 [번매동] 【마을】능서면 번도리 번도리에서 으뜸되는 마을.
번머리고개 【고개】능서면 번도리 번머리에 있는 고개.
보답(洑畓) 【들】능서면 번도리 번머리 서쪽에 있는들. 보가 있음.
보안 【마을】능서면 번도리 말마댕이 서쪽에 있던 마을. 보 안쪽이 됨.
보안굽 【마을】능서면 번도리 보안 북쪽에 있는 마을.
비듭재 【고개】능서면 번도리 구능 서쪽에 있는 고개.
살구들 【들】능서면 번도리 말마댕이 앞에 있는 들. 살구나무가 있었음.
새말 【마을】능서면 번도리 번도리에 새로 된 마을.
신촌(新村) 【마을】능서면 번도리 번도리에 새로 된 마을.
터앞 【들】능서면 번도리 독골 앞에 있는 들.
한트리 【들】능서면 번도리 독골 서쪽에 있는 들.
--------------------
세종대왕면 / 지식백과
경기도 여주군의 중서부에 위치한 면이다. 관내에 세종대왕 능인 영릉(英陵)과 효종의 영릉(寧陵)이 있다.
번도리 · 구양리 · 왕대리 · 백석리 등 13개 법정리를 관할하고 있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수계면(首界面)과 길천면(吉川面)을 합쳐 능서면(현 세종대왕면)이라 하여 13개 동리로 개편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여지도서』와 『호구총수』에는 수계면과 길천면에 속한 여러 동리와 편호, 남녀인구를 기록하고 있다.
능서라는 지명은 조선 예종 원년(1469) 세종대왕 능인 영릉(英陵)을 여주목의 북성산(北城山) 기슭으로 옮긴 역사적 사실과 관련하여 면의 위치가 영릉의 서쪽에 위치했기 때문에 그렇게 불렸다 한다.
능서면(현 세종대왕면)은 고려 말에는 한강 유역인 흥천면과 가남면, 이천시를 경유하는 역마소(말마당)였는데, 그러한 교통 요지로서의 관성인 듯 42번 국도가 면을 관통하고 있다.
면을 관통하고 있는 양화천(楊花川)은 길천(吉川)이라고도 하는데 내양리(內楊里)의 양화동에 있는 양화나루에서 남한강으로 유입하기 때문에 그렇게 불렸다 한다.
---------------
세종대왕면
매류리(梅柳里) 매화리(梅花里) 양거리(兩巨里) 백석리(白石里) 신지리(新池里) 용은리(龍隱里) 왕대리(旺垈里) 광대리(廣大里) 구양리(九陽里) 내양리(內楊里) 마래리(馬來里) 번도리(番都里):
면사무소 소재지 오계리(梧溪里)
세종대왕면은 여주시의 서북부에 위치하고, 주민의 43%가 농업 종사하고 있으며, 평야지대가 펼쳐진 전형적인 농업 지역으로 여주쌀의 주산지이다.
조선 4대 세종대왕 및 소헌왕후의 합장릉인 영릉(英陵)과 제17대 효종 및 인선왕후의 쌍릉인 영릉(寧陵)이 왕대리에 소재한다. 면이름을 ‘세종대왕면’으로 개칭하려고 하였으나, 찬반이 엇갈려 잠정 보류되었으며, ‘영릉면’·‘명품면’·‘왕터면’ 등의 명칭이 제안되기도 하였다가, 12월 23일 여주시 의회에서 여주시 읍·면·동리 명칭과 구역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이 통과되어, 2021년 12월 31일에 능서면에서 세종대왕면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
연혁
고려말(1200년경) 세종대왕면 지역은 한강 유역 마을인 현 흥천면 상백리로부터 귀백리와 효지리를 거쳐 가남면과 이천을 경유하는 교통 역마소가 있었으며 이를 말마당 이라고 불렀다.고
종32년(1895) 한강주변을 수계면.양화천 주변을 길천면이라 칭하여 오다가 1914년 부군면 폐합시 수계면과 길천면 13개리를 합하여 능서면이라 칭하였다. 2021년 12월 31일 지금의 세종대왕면으로 변경하였다.
지역특성
여주시청으로부터 서쪽 방면으로 5KM에 위치
남으로는 가남읍, 서쪽으로는 흥천면, 서남으로는 이천시 부말읍과 접하고 있음
풍부한 수자원과 수리시설로 풍작중시의 영농이 발달됨. 남한강과 양화천의 관류로 토질이 비옥함
관내 42번 국도가 관통하고 있으며 5개리가 남한강과 접하고 있음
세종대왕면은 여주시의 서북부에 위치하고 구조적으로 주민의 43%가 농업 종사. 평야지대가 펼쳐진 전형적인 농업지역으로 전국 최고의 미질을 자랑하는 여주쌀의 주산지며 여주시내 동서남북으로 뻗은 사통팔달 교통망의 중심에선 교통의 요충지로 성장 잠재력이 무한한 지역입니다.
한글(훈민정음)을 통하여 민족문화의 원형을 이룩하신 세종대왕 및 소헌황후의 합장릉과 제17대 효종대왕 및 인선황후의 쌍릉은 신륵사와 더불어 여주시 관광명소의 한곳으로 문화재의 숨결이 깃들어 살아 숨쉬는 아름답고 살기 좋은 고장입니다.
세종대왕면의 지명 유래
고려말(1200년경) 이 지역은 한강 유역 마을인 현 흥천면 상백리로부터 귀백리와 효지를 거쳐 가남면과 이천을 경유하여 가는 교통 역마소이었으며 이를 말마당이라 불렀다.
고종 32년(1895) 한강 주변을 수계면, 양화천 주변을 길천면이라 칭하여 오다가 1914년 3월 1일 부령 제111호로 부군면폐합시 수계면과 길천면13개리를 합하여 능서면이라 칭하였다. 본래는 새종대왕을 모신 영릉 서쪽에 위치한다하여 능서면이라 칭하였다고 한다. 2021년 12월 31일 능서면에서 세종대왕면으로 변경하였다.
옛날 속칭 양화나루로 유입했기 때문에 양화천이라고 부르며 또 행정구역 명칭에 흥천면이 생기기 이전 고천면으로 부를때 그 지명 역시 이 하천 때문에 부르던 것이며 하천명 역시 오랫동안 길천이라고 불렀다.
그 원류는 이천군 설봉면 남부에서 시작해서 관내 가남읍 상활리를 경유하는 물과 태평리, 신해리를 경유하는 물이 정단리와 양거리 사이에서 합류하여 대하천을 이루어 매류리와 용은리 사이, 구양리와 신근리 사이, 백석리와 율극리 사이, 상백리와 내양리 사이를 경유하여 양화진으로 유입 남한강에 합류되는 하천으로 많은 평야와 옥토를 조성해주고 관수에 큰 힘이 되는 하천이다.
또한 천연기념물 황쏘가리가 서식하고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보호가 절실한 곳이다.
현황
https://www.yeoju.go.kr/cms/content/view/2012
도서관. 마을 주민 보호구간 등
썰물밀물] 여주시 세종대왕면
• 양훈도
• 2022.01.05 19면
여주시 세종대왕면이 2021년 12월31일자로 개명절차를 마쳤다. 임인년부터 능서면이라는 기존 이름은 옛 지명이 되었다. 2015년 무렵부터 이어졌던 개명 진통도 이로써 일단락되었다. 수도권 전철 경강선을 타고 이천 부발역을 지나 '세종대왕릉역'에 내리면 이제는 명실공히 세종대왕면이다.
딱 1년 전인 2021년 1월1일 강원도 양구군 남면이 국토정중앙면으로 이름을 바꾼 선례가 있다. 국립지리원이 공식으로 인정한 바에 따르면 '호랑이 형상' 한반도의 정중앙이 양구군 남면 도촌리 산48번지다. 남면 사람들은 이에 착안해 면 이름 자체를 국토정중앙면으로 새출발했다. 도촌리는 '배꼽마을'이 되었다.
다섯 글자여서 귀에 설기는 하나, 남면보다는 국토정중앙이 한결 나아 보인다. 지명에 동서남북 방위를 갖다 붙이는 작명법은 해당 지역이 독자적 매력은 없고, 인근 중심의 어느 쪽에 있다는 표시에 불과하다. '국토정중앙'이라는 호칭에서 중심부-주변부라는 익숙한 프레임보다는, 지리적 자부심을 정체성으로 재설정하려는 마음이 먼저 짚이는 것은 그 때문이다.
능서면 역시 세종대왕릉인 '영릉(英陵)'의 서쪽이라는 의미다. 원래 여주군 수계면과 길천면 이었으나 조선총독부가 1914년 두 면을 합병한 뒤 능서면이라 칭했다. 세종대왕과 소헌황후를 합장한 능과 효종과 인선황후의 쌍릉인 '영릉(寧陵)'이 왕대리에 있다. 조선 왕조 으뜸 임금의 능 서쪽이라는 의미도 무시할 수 없지만, 어쩐지 밋밋하다.
2015년 면 이름을 바꾸자는 공론이 일자 찬반양론이 분분했다. 세종대왕릉면, 세종대왕면, 영릉면, 명품면 등등의 의견이 나왔다. 세종대왕을 면 명칭에 쓰는 걸 반대한 입장에서는 세종 임금의 명성이 한갓 면의 이름으로 축소되는 걸 꺼렸다.
먼저 이름을 바꾼 것은 경강선 능서역이다. 국토교통부가 주민 여론에 따랐다며 2016년 4월 능서역을 영릉역으로 바꾸어 고시했으나, 주민 반발이 일자 재차 설문조사에 들어갔다. 그 결과가 '세종대왕릉역'이다.
하지만 역명만 바뀌었을 뿐, 지명은 5년을 더 기다려야 했다. 2016년 여주시의회는 능서면의 명칭변경안을 부결시켰다. 반대 의견이 더 많다는 이유였다. 세월이 흘러 2021년 12월 여주시의회는 이번엔 세종대왕면 변경을 의결했다. 해마다 봄가을로 세종대왕숭모제전과 세종문화큰잔치가 열리는 지역답게 세종대왕을 명토 박아 앞세우기를 원하는 주민이 더 많아졌기 때문일 게다.
이름바꾸기는 새출발을 드러내는 강력한 수단이다. 귀에 익은 능서면을 여전히 더 선호하는 이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모두가 산뜻하게 새 해 맞도록 세종께서 굽어살피시기를 바라는 마음이야 다를 리 없을 터이다.
/양훈도 논설위웡
ㅡㅡㅡ
여주시는 생활밀착 공공도서관 확충을 위해 세종대왕면에 여주 기적의 도서관을 조성하고 1월 27일 시험운영에 돌입했다.
이번 시험운영은 개관 전 도서관 운영에 이용되는 각종 전산·정보 시스템의 작동 및 연동, 시설 운용 등을 점검하고 보완하기 위해 진행된다.
기적의 도서관은 연면적 1천58㎡, 지상 2층 규모로 어린이자료실, 유아실, 종합자료실, 강의실, 다목적실, 북카페, 휴게실 등과 각종 최신 정보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장서는 1만1천646권이다.
능서면(陵西面)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