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천산 작성시간14.04.27 10대손이면 할아버지는 1700년경 인물이시겠지요.
원래 파가 분파되는 것은 불천위를 받은 선조로 부터 시작되지만
대부분의 적절한 구분을 위해 소분파 합니다.
소분파를 할 때는 할아버지의 관직명이나 휘자를 사용하고 있는데
문주의 관직가 휘자도 없었습니다.
만약 문절공의 자손이라면
재ㅇ 항렬은 문절공의 19세이고
ㅇ용 항렬은 문절공의 20세입니다.
그러나 용자를 앞자에 사용하고 계셔서 깊은 판단은 어렵습니다.
선대의 고향은 어디이신지요.
혹시 지역명으로 소분파 간에 문회를 구분한 것인가 싶어서
문주라는 지역을 확인하였지만
문천이라는 지명외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
작성자 천산 작성시간14.04.30 문절공파 자손의 주 세거지는 함양입니다. 함안에는 몇몇 소문중이 있기는 하지만 정보가 정확하지 않으면 고생만합니다. 호적상의 이름과 족보상의 휘는 일반적으로 다릅니다. 호적상의 이름으로 족보를 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 입니다. 족보야 남원이나 함양이 아니고도 어지간한 도서관에 가도 있겠지만 최근래의 양씨 족보는 1979년 기미보를 기준으로 하고 기미보가 기준으로 하는 남원양씨 구족보는 1938년본등이 있습니다.
본 카페의 족보는 기미보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먼저 1979년 족보에 등재하신 것인지 부터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작성자 천산 작성시간14.05.15 증조부 이하 광양에서 세거하였다면 집성촌 세거 자손일 것 같은데 문절공의 광양집성촌 자손중에는 기미보를 기준으로 해서는 같은 이름이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기미보 이전에 조부님이 등재되었다면 구족보를 기준으로 찾아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엄청난 고생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방향을 잘못 잡으면 아예 찾을 수가 없으니 부모님께 솔직하게 물어 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카페 지기님이 병부공파의 문양공후 주부공파 광양종중이라서 문주파가 약자가 아닌가 생각하신 것도 같습니다.
함안에 가면 알 수 있을 것이라는 아버님의 말씀과 광양의 집성촌 후인이라는 조사내용으로 이런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작성자 천산 작성시간14.05.15 병부공파 문양공후 봉사공파의 자손중에 광양에 은거해버린 자손이 있습니다. 아마도 그분의 자손은 현 세대를 기준으로 하면 10대쯤 될 것입니다. 그런데 광양에 은거한 분의 동생의 자손들이 현대에 와서 선조의 계보를 들고 나왔습니다. 그 집성촌 지역이 함안입니다. 자유당시절 2인자 이셨던 국회의원 양우정의 가계입니다. 구족보를 한장 한장 넘기면서 찾아 보는 것은 기초 정보를 확실히 하고 난 다음이라야 고생을 쪼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관대작이 끊이지 않았으나 광양에 숨어버린 남원양문의 선조들도 계셨으니 광양후인이라면 분명히 근거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