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카피(Okapi)
학명 : Okapia johnstoni
[분류] 소목 기린과에 딸린 반추 포유동물이다.
[형태] 몸길이 2~2.5m, 어깨높이 1.5m, 꼬리길이 40cm, 몸무게 약 200~300kg. 모피는 윤기가 나는 암적갈색이다. 엉덩이와 허벅지, 앞다리의 윗부분에는 흑백의 가로줄무늬가 있고 다리 아랫부분은 흰색으로 발굽 위에 검은 고리 모양의 무늬가 있다. 오카피는 눈과 귀가 크고, 혀는 길어서 60cm나 되며 잡아 쥘 수 있다. 수컷의 뿔은 짧고 뿔의 끝을 제외하고는 가죽으로 덮여 있다.
[생태] 깊은 삼림의 습한 곳에 살며 100종 이상의 식물로부터 나뭇잎, 새순, 과실, 종자 등을 먹는다.
[습성] 오카피는 수줍음을 잘 타고 수풀이 우거진 곳에서 잎이나 열매를 먹으며 단독 생활을 한다. 청각이 매우 발달하였다.
[분포] 아프리카 자이레 북동부의 열대우림에 분포한다. 해발 500~1000m 지역에 서식하며 이보다 높은 지역에서도 가끔씩 발견된다. 콩고의 오카피 야생생물 보호구역(Okapi wildlife Reserve)에는 약 3만마리의 오카피가 살며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어 보호받고 있다.
[기타] 오카피는 1900년까지는 과학계에 보고되지 않았으며, 20세기에 이르러 발견된 진귀한 동물로서 '살아 있는 화석'으로 불리고 있다. 오카피라는 이름은 피그미족이 부르는 말이다.
(내용 출처 : 동물이름사전)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