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사슬코인 하드포크 진행사항

작성자신장현|작성시간24.11.07|조회수70 목록 댓글 0

안녕하세요. 사슬팀입니다.

본래 진행될 하드포크는 탈중앙화 게시판 구현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IT 서비스가 인증, 게시판, 결제 기능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만큼, 사슬 역시 이 세 가지 기능을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주 목표였습니다.

다만, 채굴자 수가 증가하면서 발생한 네트워크 불안정 문제로 인해, 당초 계획했던 작업 외에 네트워크 안정화 작업이 추가로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선적으로 불안정한 노드 환경에서도 다수의 피어 정보를 동시에 수집하여 정확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도록 Data Aggregator 기능을 추가하였고, 이 패치 이후로 Guardee, Block Explorer, SDK 등의 기능이 개선된 것은 다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사슬 엔진 자체를 개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었습니다.

- DHT 방식을 대체하는 Hierarchical Peer Clustering
- Data Reconciliation Stream
- 컨트랙트 기능 강화 (상세 내역 추후 안내)

그런데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제공된 가이드라인과 상이한 방식으로 채굴을 진행하는 사례가 급증했습니다. 전체 네트워크의 73% 이상이 잘못된 가이드라인을 따라 불안정한 상태로 운영되며 네트워크가 극단적으로 느려졌고, 이에 따라 당초 예정되었던 패치 내용을 전면 보류하고 네트워크 안정화를 위한 하드포크를 우선 진행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9월 말에 진행될 예정이었던 주요 개선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노드 내 Peer, Validator, Miner 주소 기능 분리
- 중복 방지를 위한 Peer 및 Validator의 고유 주소 기능 추가
- 노드 내 지갑 기능 추가
- 재발 방지를 위한 기능 신설 (상세 내역 추후 안내)

테스트를 진행하고 패치가 조금 딜레이되는 동안, 새로운 변화가 생겼습니다. 네트워크 속도를 저하시키는 저사양 노드를 압도하는 채굴력을 가진 고사양 노드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새로운 문제로 인지하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사양 노드가 많아지며 네트워크가 점진적으로 안정화되었으며, 현재는 상당 수준 정상화된 상태입니다.

저희 개발진은 논의 끝에 예상과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는 네트워크의 변화를 조금 더 지켜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슬 팀의 직접적인 개입 없이도 노드를 수정하는 참여자에 의해 네트워크의 안정성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만한 현상이었으며, 이는 블록체인 생태계가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다양성과 기술적 진보의 한 형태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상기 언급된 기능 개선사항을 통합하고 추가적으로 잠재될 수 있는 문제를 더 수정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하드포크를 하는 것으로 일정을 조정하였으며, 네트워크 안정화 외에도 저희가 애초에 목표로 했던 탈중앙 게시판을 위한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사슬 팀이 Q&A 방에서 나오는 질문에 거의 대답하지 않는 이유는 대부분 그 질문의 의도가 SL의 가치에 있는데, 저희는 시장에 크게 관여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기술적 가치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와 그 의도가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기술적 가치라는 표현이 사람마다 다르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아 설명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본래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함부로 수정할 수 없도록 하며 저장하는 용도 외에는 쓸모가 없습니다. 수많은 코인과 토큰이 난립하고 있지만 사실 전혀 가치가 없지요. 다만 비트코인이 어떠한 중앙 주체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너무 높은 가치에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비트코인을 비롯하여 여러 코인과 토큰을 주로 투자 대상이나 투기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여기서의 본질적인 가치는 어떠한 중앙 주체도 없이 기술이 동작한다는 점입니다. 미국과 같은 강력한 패권 국가도, 중국과 같은 강력한 중앙 권력을 행사하는 국가도, 비트코인을 압류하거나 뺏을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이 높은 가치로 거래되는 이유는 이 확실한 실질적인 수요가 있기 때문이고, 기술적 가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통용이 되는 것입니다.

이번 사건을 통해 사슬팀이 전혀 관여하지 않은 상태에서 네트워크가 불안정해졌다가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것을 보며 탈중앙성을 재확인할 수 있었고, 신중하게 대응하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이번 하드포크로 기술적 완성도가 높아지고나면 네트워크가 불안정해지지는 않겠지만 또 다른 사건이 일어날 수도 있겠지요.

저희는 네트워크가 안정되고 나면 이러한 탈중앙이라는 블록체인의 핵심 가치를 표현의 영역으로 확장하고자 합니다. 어떤 권력도 검열하거나 삭제할 수 없는 게시판은, 마치 비트코인이 금융의 자유를 가져온 것처럼 표현의 자유를 실현할 것입니다. 좋은 인프라를 가진 커뮤니티 서비스만큼 잘 동작하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글을 게시하고, 댓글을 달고, DM을 보내는 정도의 기능은 지원할 수 있을 거라 봅니다. 트랜잭션에는 소량의 SL이 필요하기에 사슬이 시장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기술이 된다면 자연스럽게 그에 맞는 수요 또한 따라오겠지요.

다만 블록체인의 불변성과 영속성이라는 특성은 게시판과 DM 같은 기능에서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번 기록된 데이터는 영구히 보존되며 수정이 불가능하기에, 이러한 특성이 초래할 수 있는 잠재적 리스크를 고려하여 별도의 장치들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이에 대한 기술적 내용은 하드포크 이후 상세히 공개될 예정입니다.

일정이 많이 지연된 만큼 상기에 언급한 내용 외에도 많은 변경점과 개선 사항이 있습니다. 채굴자들이 원활하게 하드포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과 Github 코드 공개 예정안 등 지금 내부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사항들이 모두 결정되고 나면 하드포크의 구체적인 일정과 세부 사항을 다시 한 번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