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공무원이 되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질문의도 : 직렬이나 직종에 대해서만 언급하면 실패한다. 면접관이 알고자 하는 것은 그 가운데에서 왜 공무원을 선택했는가라는 것이다. 공무원이기 때문에 매력을 느끼는 점에 대하여 말하고 꼭 공무우너이 되고 싶다는 강한 의지가 느껴지는 답변을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해설과 대책 : 공무원의 지망동기로 들면 좋은 것에는 공무원의 청렴성, 사회봉사정신 등이 있다. 공직자는 특히 일반인보다 청렴성이 요구되며 국민을 위해 봉사정신 없이는 적응해 나갈 수 없는 직종이다. 임금이 높다거나 복리후생이 잘 되어 좋다거나 그래서 안정된 직장이라고 한다거나 등의 앞서 이루어 놓은 사람들의 업적을 통해 얻어지는 과실을 따먹겠다는 듯한 지망동기는 쓸모 없는 존재라고 스스로 밝히는 것에 불과하다. 가치관에 중점을 둔 답변이 무난하리라 본다.
유사질문
공무원을 지원한 동기가 무엇입니까?
공무원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공무원과 국가 그리고 국민의 관계에 있어서 공무원의 가치는 무엇입니까?
전공과 연관된 직업이 아닌 공무원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질문 : 시험에 합격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질문의도 : 일종의 압박면접식 질문이다. 즉, 불합격이라는 용어로 수험생에게 큰 충격을 준 후 그 반응을 보고자 하는 것으로 당황하지 않고 냉정한 태도로 답할 수 있는가를 시험하는 것이다. 말 그대로 받아들이면 ‘다른 기업체에 응시한’라고 밖에 답할 수 없는 질문이다. 그런 점을 잘 고려하고 있는지와 답변태도, 답변방법을 포함하여 그 사람의 됨됨이를 보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만약의 경우에 대비한 대책을 세워 둘 만큼의 기량이 있는 사람인지도 판단하고자 하는 것이다.
해설과 대책 : 왜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일까하고 고개를 갸우뚱하게 하는 질문도 있다. 즉, ‘이렇게 답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없지 않은가’와 같은 류의 질문이다. 위 질문이 그 대표적인 질문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례로는 ‘최선을 다하였으므로 합격하지 못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합격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으므로 그런 것을 생각할 여유가 없습니다.’ 등과 같은 것을 생각해 볼수 있다. 이를 참고로 하여 솔질하게 답변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둔다면 당황하지 않고 잘 대처할수 있을 것이다.
유사질문
이번 시험에 불합격 했다면 또 도전할 것입니까? (2010 국가직 9급)
질문 : 공무원을 선택함에 있어 무엇을 가장 중시하였는가?
질문의도 : 사회적 공헌도, 성장성, 장래성 등에서 선택한 후 자신의 직업관, 인생관과의 접점에서 이야기한다. 월급, 휴가조건, 지명도 등은 언급해서는 안된다. 또 공무원의 안정성도 틀에 박힌 이야기이며 공무원 감축이나 공무원 퇴출제 등 공무원 사회의 변화와도 맞지 않는 시대 착오적 선택기준이므로 이러한 대답은 피하도록 하자.
질문 : 공무원의 장점과 단점을 든다면 무엇이 있겠는가?
질문의도 : 공무원에 대한 이해도 테스트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공무원의 세계를 잘 알지도 못하고 분석하는 능력도 충분하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간단하게 장․단점을 사견으로 말하는 것은 좋지 않다. 홍보책자 또는 관련책자 몇 권에서 받은 인상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은 등과 같은 말로 겸허한 자세를 보이는 기술이 필요하다.
유사질문
공무원의 단점은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2010 국가직 9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