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제1장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작성자최철규|작성시간16.04.10|조회수9,927 목록 댓글 0

항목별 주요 질문사례 및 대책

 

1장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여기서는 공무원으로서의 사명감은 있는가, 국가에 대한 충성심은 있는가, 국가발전을 위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가, 국민에 대한 봉사정신은 투철한가. 공무원으로서의 전문가의식은 있는가 등의 전반적인 공익관이나 국가관을 측정하게 된다.

 

 

질문 : 국민들이 원하는 공무원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질문의도 : 국민이 원하는 것을 알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함으로서 공무원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양과 자질을 평가한다.

 

해설과 대책 : 천편일률적인 답변이 나올 수 있는 질문이지만 공무원으로서의 자세와 자질을 알아 볼 수 있는 기본적인 질문이기에 답변 역시 기본에서 벗어나지 않는 방향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 좋다. 추상적이거나 모호한 답변보다는 경험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들은 내용을 인용하여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게 답변해야 한다. 또한 참신하게 이야기하고자 한다면 질문의 핵심이 자신이 되고자 하는 공무원상이 아닌 국민들이 원하는 공무원상에 있다는 것을 유념하여야 한다.

 

유사질문

공무원에게서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질문 : 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이 교차할 경우 어떻게 하겠는가?

 

질문의도 : 공무원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세가 되어 있는가에 대한 직접적인 질문이다. 쉬운 질문이라고 생각할지 모르나 신중하게 생각을 정리하고 답변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황대처능력과 융통성을 엿볼수 있는 복합적인 질문이기 때문에 형식적인 답변이 되지 않도록 한다.

 

해설과 대책 : 이 질문은 가장 쉬울수도 있지만 여러 가지의 의도가 담겨 있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질문이 될 수도 있다. 아마도 공무원으로서 사적인 일이 우선시 된다고 대답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공익을 생각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한 공직자의 자세이므로 그것을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연관시켜 답변하되 적절히 유연함과 융통성을 발휘하도록 하자. 어떤 것이 정답이라고 할 수 없으므로 추가질문을 예상하여 일관성 있게 답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사질문

직장상사가 퇴근 후에 술한잔 하자고 한다. 그런데 집에 일이 있는 경우 어떻게 하겠습니까?

공적인 목표와 사적인 목표가 상충될 경우 어떻게 하겠습니까?

 

 

질문 : 본인이 합격한다면 어떤 공무원이 되고 싶은가?

 

질문의도 : 공무원으로서의 자세가 갖추어져 있는가를 알아보는 질문이다. 공무원이 가져야 할 태도와 어긋나는 점은 없는지, 의욕이 있는 사람인지,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된다.

 

해설과 대책 : 이 질문은 면접자가 공직자로서의 바람직한 자세를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질문이다. 의례적인 질문이라고 생각하고 누구나 할 수 있는 보편적인 대답을 하는 것은 좋은 인상을 줄 수 없다. 대답에 따라 공무원으로서의 사명감, 비전, 의지, 가치관 등을 파악할수 있기 때문에 자기 나름대로의 준비된 답변이 필요하다. 답변에 꼬리를 무는 추가질문으로서 압박을 줄수 있으므로 예상되는 추가질문에 대비하여야 한다. 공무원의 덕목을 연관시켜 답변하되 솔직함을 담아 답변하면 된다.

 

유사질문

자신의 포부에 대해 말해보시오.

공무원이 되면 어떤 자세로 근무하겠습니까?

 

질문 : 공무원이 되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질문의도 : 직렬이나 직종에 대해서만 언급하면 실패한다. 면접관이 알고자 하는 것은 그 가운데에서 왜 공무원을 선택했는가라는 것이다. 공무원이기 때문에 매력을 느끼는 점에 대하여 말하고 꼭 공무우너이 되고 싶다는 강한 의지가 느껴지는 답변을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해설과 대책 : 공무원의 지망동기로 들면 좋은 것에는 공무원의 청렴성, 사회봉사정신 등이 있다. 공직자는 특히 일반인보다 청렴성이 요구되며 국민을 위해 봉사정신 없이는 적응해 나갈 수 없는 직종이다. 임금이 높다거나 복리후생이 잘 되어 좋다거나 그래서 안정된 직장이라고 한다거나 등의 앞서 이루어 놓은 사람들의 업적을 통해 얻어지는 과실을 따먹겠다는 듯한 지망동기는 쓸모 없는 존재라고 스스로 밝히는 것에 불과하다. 가치관에 중점을 둔 답변이 무난하리라 본다.

 

유사질문

공무원을 지원한 동기가 무엇입니까?

공무원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공무원과 국가 그리고 국민의 관계에 있어서 공무원의 가치는 무엇입니까?

전공과 연관된 직업이 아닌 공무원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