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출입국 관련

Re:국내에서 사용한 갤럭시 노트2(LTE)를 채플힐에서도 사용가능한가요?

작성자DMSDR|작성시간13.09.11|조회수1,313 목록 댓글 7

댓글로 달았다가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는 편이 좋을 것 같아서 ^^


미국에 오실 때 한국에서 쓰시던 전화를 가져오실 수 있느냐, 한국에서 산 유심이 잘 터지냐?  하는 질문을 많이 하시더군요. 

저도 한국에서 쓰던 갤3에 한국에서 산 유심을 꼽아서 잘 쓰고 있습니다. 미국 전화를 한국에서 미리 개통해 오면 참 편합니다. 여기서 개통하느라 낑낑거리지 않아도 되고 공항에 내리자 마자 바로 전화를 쓸 수 있으니 다만 며칠이라도 고생을 덜 할 수 있지요. 하지만 몇가지 주의하셔야 할 사항이 있어서 정리해 봅니다. 


1. 전화(2G)가 되느냐 안되느냐 하는 문제

전화는 2G라고도 하는데요, 대부분의 지역에서 2G는 기본 사양이기 때문에 별 문제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화기가 미국 유심과 호환이 되는 기계가 있고 안되는 기계가 있더군요. 예를 들어 T-mobile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유심만 구매하는 걸로 (Bring your own device) 들어가 보시면 T-mobile 유심과 호환되는 장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설명에도 나와있지만 리스트에 없다고 호환 불가인 것은 아니고 T-mobile에 검증해보지 않았다는 건데... 아니나 다를가 제가 가지고 온 스카이 베가에 T-mobile 유심을 꼽아보았더니 문제가 생기더군요. 오는 전화를 받는데는 문제가 없는데 전화를 걸면 계속 다른 번호로 전화가 걸리더군요. 번호를 전송하는 신호체계가 뭔가 다른가 봅니다. 

일반적으로 갤럭시 시리즈, 아이폰은 100% 호환되는데 그 외의 폰들은 확인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미국 땅이 워낙 넓다보니 통신사별로 coverage가 안되는 음영지역이 있습니다. 채플힐의 경우 UNC나 프랭클린 스트리트, 그 외 대형 쇼핑몰 지역에서는 대체로 잘 터지지만 외곽 지역으로 가면 신호막대가 1개로 줄거나 심지어 x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버라이즌, AT&T는 우리나라로 치면 SK, KT에 해당하는 회사들이고 따라서 coverage가 넓은 편입니다. 반면 T-mobile, Sprint 등은 중소업체이고 Coverage도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제 지인도 서울서 sprint 유심을 들고 왔는데 하필 입주한 집에서 안터져서 환불도 못하고 그냥 버렸다는...  따라서 각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예상 생활/거주 지역의 coverage를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이 안전한데, 아래 그림에서 "satisfactory"라고 된 지역은 충분한 게 아니라 달랑달랑하다고 생각하시는게 안전하겠습니다. 


그럼 고민하지말고 무조건 버라이즌, AT&T로 사면 될 것 같지요? 그게 곤란한 것이 우선 버라이즌은 유심이 아예 없습니다. 전용폰을 사야만 쓸 수 있지요. AT&T는 한국서 유심을 사오실 수 있는데 단 데이터 무제한 플랜이 없습니다. 가격에 따라 월 1 GB~2 GB 식으로 유한 옵션만 있고요, 반면 T-mobile이나 Virgin Mobile은 상2~30$짜리 저렴한 플랜도 있고 데이터 무제한 플랜도 있고 하니 선택의 고민이 되지요.  



2. 데이터 통신 문제

갤럭시던 뭐던 일단 음성통화는 대체로 문제없으나 LTE(4G)로는 사용불가합니다. 아이폰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미국에서 쓰는 LTE 주파수가 한국 LTE와 다른 주파수라서 LTE 유심을 사다 꼽아도 통신이 안되는 줄로 압니다. 

저는 3G로 데이터 통신을 하고 사는데 일단 3G가 되면 그런 대로 쓸만 합니다. 핸드폰으로 유튜브 동영상 시청도 할 수 있으니까요. 어차피 미국 통신사들은 인심이 야박해서 테더링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실수로라도 테더링을 시도하시면 다음날 전화가 끊깁니다. ㅠㅠ 해서 테더링도 못하고 전화기로만 데이터통신을 할라치면 3G로도 별 불편한 줄 모르겠습니다. 


다만 미국에서 쓰는 3G 대역이 700 Mhz부터 2.1 GHz까지 5~6가지 다양하게 있는데 지역마다, 회사마다 다른 주파수를 씁니다. 예를 들어 T-mobile은 1700 MHz, AT&T는 850, 1900 MHz 하는 식인데, SK/KT는 1900, 2100 MHz 두 대역을 씁니다. 갤럭시 1은 2100 MHz 전용이고 갤3부터는 1900, 2100 이중대역 지원이 됩니다. 갤2는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해서 갤3 이후를 가져오시면 3G가 잘 되는데 갤1은 2G edge라고 3G보다 느린 모드로 데이터 통신이 작동합니다. 같은 AT&T라도 지역에 따라서는 1900 MHz가 지원되지 않고 850 MHz만 송출되는 지역도 있는데 이런 지역에서는 갤3라도 3G가 안되고 2G edge가 됩니다.ㅠㅠ

주파수가 높을 수록 데이터 속도는 좋아지지만 통신거리는 감소하기 때문에 중계소를 많이 세우기 힘든 시골에서는 850, 도심지역에서는 1900 - 이런 식으로 한다고 들었습니다. 통신 전문가가 아니라서 틀린 부분이 있을지도 ^^;

 

3. 가입 및 설정

한국에서 인터넷에 "미국 유심"하고 검색하시면 유심 판매업체들이 여럿 있습니다. 어느 업체, 어느 통신사가 좋네 나쁘네 하는 것은 곤란할 것 같으니..... 

유심과 플랜을 구매하시면 업체에서 우편으로 유심을 배송해 줄 것입니다. 한국에서 바로 그 유심을 꼽으시면 안되고요(미국폰 입장에서는 국제 로밍이 켜집니다), 오시는 비행기 안에서 또는 공항에 도착하셔서 유심을 꼽고 전원을 켜세요. 그럼 미국 통신사로 잡힙니다. 간혹 한번 켰더니 통신사가 안 잡히는 경우가 있는데 고장인가? 호환이 안되나? 당황하지 마시고 두세번 껐다 켰다를 반복하시면 대부분 잡힙니다. 아이폰의 경우엔 서울서 Country Lock을 풀고 오셔야 합니다. 갤3는 Lock이 걸려있지 않아서 문제 없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통신을 하기 위해선 몇가지 절차가 필요합니다. 미국에 들어오셔서 핸드폰을 켜자마자 설정에 들어가서 뭔 AP니 NET이니 세팅값을 통신사에 맞게 바꿔주셔야 합니다. 물론 바꾸는 방법은 업체에서 매뉴얼을 줍니다만, 이게 은근 헷갈리고 "어디로 들어가야 설정인데?" 하는 수준이시라면 좀 괴로와집니다.   


결론적으로, 신형폰을 쓰시던 분이고 1년 이내로 체류 예정이신 분은 한국폰을 가져오시는게 편할 것 같지만 어느 통신사의 어떤 플랜이 든 유심을 사오실지는 각자 비교해보시고 잘 결정하시고요. ^^ 갤럭시 1 같은 거 가지고 계신 분은 (접니다) 그냥 피처폰처럼 쓰실 요량이면 역시 들고 오실만 하지만 스맛폰으로 쓰실 생각이라면 안내심이 좀 필요하실 듯. 전 갤1에 데이터통신 안되는 유심 사다 꼽고 와이파이 잡히는 데만 찾아다니고 있습니다. 


2년 이상 체류 예정이시라면 좀 번거롭더라도 입국후 약정걸고 스맛폰을 사시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1년만 계실 분들은 무약정 할인폰을 사시면 됩니다만, 이런 폰들은 대체로 갤1 수준이라는 거 감안하시고요. 


PS> 댓글로 지적하신 내용 추가하자면, 한국에서 파는 플랜은 종류가 제한되어 있지만 여기에서 파는 플랜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50$ 플랜이라도 모 통신사에서는 패밀리플랜이라고 해서 50$ x 2회선을 묶음구매하면 80$, 3회선이면 90$입니다.  제 경우 coverage risk를 줄이기 위해 두 대의 폰을 각각 다른 통신사로 쓰고 있는데 그런 점에선 좀 불편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좀 큰 자녀분들이 있어서 여러 대를 쓰시시려는 분들께는 Family Plan이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참고하십시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DMSDR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3.09.12 저도 AT&T와 T-mobile을 한대씩 씁니다. 많이 다녀본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역시 T-mobile 안되는 지역이 많던데요.
    참, 제 폰은 prepaid phone이라서 제휴사 로밍이 안되어 그런지 coverage문제가 더 많습니다.
  • 작성자성헌아빠 | 작성시간 13.09.11 매일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ㅎㅎ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DMSDR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3.09.11 `OTL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