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수업 내용 질문

교수님 영양판정 질문있습니다.

작성자짱짱구|작성시간26.06.23|조회수18 목록 댓글 1

안녕하세요. 교수님.

 

1. 영양판정에서 2019-a12 기출풀이에서 당뇨 진단에 대해 수업시간에 설명하신 당뇨학회 당뇨진단기준을 넣지 말라고 하셨는데요.

이유는 교수님의 말씀 알겠어요. 하지만, 문제에서 2가지 질환이라고 해서 당뇨확진이 아닌걸 당뇨라고 하는게 잘 이해가 되질 않아요. 진단기준치에서라도 언급을 해야하는거 아닌가 싶어서요.

수업시간에도 당뇨학회 당뇨진단 포함하지 않은 책과 아닌 책도 있다고 하셨는데,

 

시험에 당뇨에 관한 문제가 나오면 당뇨학회 당뇨진단기준에 관한 내용을 서술하면 좋겠지만,

 

간단히 6.5이상이면 당뇨이다. 이렇게 써도 틀리지는 않을까요?

 

 

 

 

2. 영양판정에서 수치에 관한 이상 미만 관련 질문입니다.

 

교수님께서 수치에 정확히 미만, 이상, 초과 등을 기록해 주신 수치도 있고, 예를 들어 LDL콜레스테롤 100~129(정상) 이렇게 미언급한 수치도 있는데, 책에서 미 언급한 수치들은 그냥 그대로 미만 초과 생각하지 않고 100~129 이렇게 쓰면 될까요?

대한비만학회 BMI 수치에서도 25~29.9라고 써놓으셨는데, 기출풀이에서는 23이상이면 이라고 하셔서요....수치를 보고 답을 판단하는건 문제가 안될테지만, 답을 서술시, 판정기준 쓸때 헷갈려요

 

 

 

답변부탁드립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심재범 | 작성시간 26.06.23 new 안녕하세요
    1.당뇨 진단에 대해서 좀 애매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엔 현직 식영과 교수님들 중에서도 당뇨 진단법을 정확히 숙지 못하시고, 그냥 그 중 하나 요건 해당하면.. 정도로 알고 계신 분들이 일부 계시지 않나 싶고, 과거 문제일수록 그런 경향이 더 두드러지게 보이곤 합니다

    그런데 요새 들어서는 제가 알려드린 당뇨 진단 기준을 제대로 수록한 식사요법 책들도 보입니다

    그래서 기출은 그냥 과거니까 그러려니 하고 풀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2. 그런 부분이 헷갈리실 수 있는데
    책에 근거해서 최대한 알려드린 내용으로, 제가 표신 안한 것은 책에도 그렇게 나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