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민준호입니다.

행정법 초시생ㆍ재시생 커리큘럼 추천 및 학습 전략

작성자민준호|작성시간22.07.04|조회수6,109 목록 댓글 9

공단기에서 행정법 초시생 및 재시생 커리큘럼 추천 및 학습 전략이라는 이름의 원고를 요청했습니다. 

 

그래서 원고를 작성하다보니 분량이 꽤 나오네요.

 

특히 커리큘럼에 대한 저의 생각이 담겨 있는 내용들이라서 

 

민준호 커리큘럼을 따르는 수험생들이 보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공유합니다. 

 

 

< 초시생ㆍ재시생 커리큘럼 추천 및 학습 전략>

 

 

Ⅰ. 커리큘럼별 소개 및 학습 전략

 

 

1. 기본 심화 이론 강의

① 강의 시기 : 5~7월(주3회)

② 강의 및 교재의 특징 : 기본서는 가장 많은 내용이 담긴 교재인 만큼, 가장 어려운 교재이기도 합니다. 초시생이 한 번에 기본서를 이해하겠다는 기대를 가지는 것은 현실과 동떨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강의를 수강하고 가볍게 복습하는 선에서 빠르게 1회독 할 것을 권합니다. 재시생의 경우 기존 기본서를 버리지 말고, 개정 법률 및 기본서 추가 판례 특강을 통해 보완하면 됩니다.

 

 

2. 기출 문제 풀이 강의

① 강의 시기 : 7~8월(주2회)

② 강의 및 교재의 특징 : 시험 준비는 기출을 풀기 위해 이론을 공부하고, 기출을 공부하고, 기출에서 공부했던 내용의 유형을 바꿔 훈련하기 위해 모의고사를 풀어보는 과정입니다. 한 마디로 모든 시험공부의 중심에 기출 문제 풀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출 문제집은 단순히 알고 있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그 내용을 암기하듯이 익숙하게 만들어놓고 시험장에 가야 합니다. 따라서 최소 3회독이 기본입니다.

 

가끔 ‘3회독 정도 넘어가면 답을 외우고 있어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는 하소연을 합니다. 이 경우 공부를 잘못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원래 기출은 회독을 거듭할수록 그 전에 보이지 않았던 내용들이 보이는 것이 정상입니다. 답을 찾는 방식으로 회독을 하면 무의미한 공회전이 될 뿐입니다. 차근차근 읽어가면서 행간을 읽어야 합니다. 그래야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고, 그것이 진정한 의미의 회독입니다.

 

기본심화 이론 강의가 끝나면 ‘하나도 기억나는 것이 없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기출 문제 풀이 강의를 듣다보면 이론 강의 때 배웠던 내용들이 하나둘씩 기억나기 시작합니다. 이 순간이 주요 쟁점을 익혀나가는 순간입니다.

 

 

3. 필기노트

① 강의 시기 : 9~10월(주2회)

② 강의 및 교재의 특징 : 2022년 4월에 출간되어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커리큘럼입니다. 이 교재와 강의는 활용도가 다양합니다. 초시생이 기본심화 이론 강의 들어가기 전에 기본 학습 용도로 활용할 수 있고, 기출 강의 이후에 개념을 정리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으며, 마무리 교재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필기노트 강의의 장점 중 하나가 강의 수강이 수월하다는 것입니다. 일단 강의 분량이 적고, 필기노트인 만큼 따로 필기할 내용도 없습니다. 특히 어려운 내용들이 도식화를 거쳐 쉽게 설명되어 있어 이해가 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초시생의 경우 기본 심화 이론 강의와 기출 문제 풀이 강의를 통해 흩어져 있던 개념들이 착착 정리되는 쾌감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아주 강력히 추천하는 커리큘럼입니다.

 

 

4. 필기노트 1/2

① 강의 시기 : 1월(주2회)

② 강의 및 교재의 특징 : 기존의 필기노트 특강은 이론 설명을 꽤 상세하게 합니다. 그래서 기본서를 대체해서 활용하는 수험생도 있습니다. 그런데 마무리용으로 강의 분량을 절반으로 줄인 스피드 필기노트 강의에 대한 요청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2023년 대비해서 필기노트 1/2 강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교재는 똑같이 필기노트입니다. 이미 충분히 학습한 수험생을 위해 인과관계가 아닌 결론을 중심으로 딱딱 짚어주면서 진행하는 강의가 될 것입니다. 이 커리큘럼에 대해 미리 부탁드릴 것이 있습니다. 시험에 임박해서 준비가 안 된 분들의 딱한 사정은 알지만,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이 강의로 행정법을 시작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이 강의는 오히려 행정법에 대한 자신감만 떨어뜨리고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강의는 ‘마무리용’입니다.

 

 

5. 오엑스 강의

① 강의 시기 : 9~10월(주1회)

② 강의 및 교재의 특징 :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커리큘럼입니다. 단언컨대, 필기노트 강의와 함께 극강의 효율을 보일 강의와 교재가 될 것입니다. 오엑스 교재는 필기노트 특강과 병행해서 보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필기노트 특강을 수강하고, 가볍게 복습한 다음, 오엑스 문제 풀면 ‘세상에 이렇게 효율적인 커리큘럼이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그래서 오엑스 강의 시기를 독행필 강의 시기와 일치시켜뒀습니다. 이건 안보면 그냥 손해인 커리큘럼입니다.

 

 

6. 독학 행정법 집중정리

① 강의 시기 : 11~12월(주2회)

② 강의 및 교재의 특징 : 독학 행정법 집중정리(독행집)는 기본서 대체 교재입니다. 행정법을 필기노트로 시작하기는 불안하고, 기본서로 시작하기는 부담스러운 수험생들을 위해 준비한 교재와 강의입니다. 필기노트가 기출을 베이스로 한 도식화된 요약교재라면 독행집은 기본서를 베이스로 한 교재와 강의입니다. 기본서로 강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행정법 공부 시작이 늦어서 어쩔 수 없이 독행집으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분들이 찜찜한 마음에 저에게 묻습니다. “독행집으로 시작해도 되나요?” 저의 대답은 이렇습니다. “네. 차고 넘칩니다.”

 

 

 

7. 진도별+동형 모의고사

① 강의 시기 : 11~12월(주1회, 온라인의 경우 강의 오픈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② 강의 및 교재의 특징 : 진도별 모의고사는 기본서의 순서대로 문제가 배열되어 있습니다. 동형 모의고사는 실제 시험과 동일한 형태로 문제가 랜덤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둘이 별도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진도별+동형 모의고사는 하나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모의고사 커리가 지나치게 길어지면 국가직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불편을 줄 수 있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진도별 모의고사 8회, 동형 모의고사 8회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험생에게 문제 난도가 다소 높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문제 하나하나의 난도는 실제 시험과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실제 시험에 있는 ‘그냥 맞추라고 주는 문제’가 진도별+동형 모의고사에는 없습니다. 쉽게 말해서 쉬어가는 문제가 없다는 거죠. 그래서 문제 푸는 시간이 다소 빡빡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모의고사를 풀 때는 절대 낯선 문제를 풀어보는 기회를 저한테 빼앗겨서는 안 됩니다. 반드시 스스로 풀어보고 강의를 수강하라는 뜻입니다. 강의 없이는 도저히 못풀겠다 싶으면 그냥 모의고사 커리를 포기하는 것이 낫습니다. 모의고사는 지식을 훈련하는 것이 아니라 압박을 받으며 문제를 푸는 그 자체를 훈련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시간을 정해서 먼저 풀어보시고 해설 강의를 수강하셔야 합니다.

 

 

8. 지방직 대비 동형 모의고사

① 강의 시기 : 3월

② 국가직 시험을 거치면 수험생 대부분의 수준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다소 난도를 높인 모의고사를 진행합니다. 진도별+동형 모의고사와 달리 100% 동형 모의고사로만 진행합니다. 지방직 시험 대비이지만 국가직 시험 이전인 3월에 진행합니다. 국가직을 대비해서 모의고사를 더 많이 풀어보고 싶으신 분들은 지방직 대비 모의고사까지 당겨서 풀어보면 됩니다.

 

 

9. 기타 특강

① 최신 판례 특강 : 최신판례는 새로운 사실관계를 다루는 것이지, 새로운 이론을 다루는 것이 아닙니다. 최신판례라고 해봤자 자세히 따져보면 기존에 정립되어 있던 이론이 적용되는 새로운 사실관계를 배우는 것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실관계 강의하는 척 하면서 기존에 배웠던 이론을 복습해버립니다.

② 숫자 및 암기 특강 : 시험 앞두고 자질구레한 암기 사항과 숫자 관련된 내용을 한 번에 정리하는 특강입니다.

③ 개정 법률 및 기본서 추가 판례 특강 : 2022 교재를 가지고 있는 재시생을 위한 특강입니다. 2022 이론서는 그대로 가지고 있고, 이 특강만 따로 한 번 들어주면 됩니다.

 

 

 

Ⅱ. 추천 커리큘럼

 

1. 진짜 초시생

11월 이전에 시작하는 수험생11월 이후에 시작하는 수험생
기본 심화 이론 강의

기출강의

필기노트+오엑스

모의고사

최신 판례 및 숫자 특강
독학 행정법 집중정리

기출강의

필기노트+오엑스

모의고사

최신 판례 및 숫자 특강

 

2. 초시생과 다를 바 없는 재시생

11월 이전에 시작하는 경우11월 이후에 시작하는 경우
기본 심화 이론(강의O)

기출강의(모르는 문제만 선별적 강의)

필기노트(강의O) + 오엑스(강의X)

모의고사(모르는 문제만 선별적 강의)

최신 판례 및 숫자 특강
(자료는 필수, 강의는 선택)
독학 행정법 집중정리 (강의O)

기출강의(모르는 문제만 선별적 강의)

필기노트(강의O) + 오엑스(강의X)

모의고사(모르는 문제만 선별적 강의)

최신 판례 및 숫자 특강
(자료는 필수, 강의는 선택)

 

3. 실력있는 재시생

11월 이전에 시작하는 경우
개정 법률 및 기본서 추가 판례 특강(강의O)

기출 문제(헷갈리는 문제만 선별적 강의)

필기노트(강의O) + 오엑스(강의X)

모의고사(모르는 문제만 선별적 강의)

최신 판례 및 숫자 특강(자료는 필수, 강의는 선택)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매력남 | 작성시간 22.07.04 진짜 3년안에 행정법1타이실꺼같은 느낌이드네요 선생님
  • 작성자흑고미 | 작성시간 22.07.04 선생님 2022독행기책 들고있는데 그대로 써도 될까요?
  • 작성자홍홍합격 | 작성시간 22.07.05 선생님 실력있는 재시생의 기준을 어떻게 정해야하죠? ㅠㅠㅋㅋㅋㅋ 지방직 80이면,, 실력없는 재시생이죠? ㅋㅋㅋ
  • 작성자제주 | 작성시간 22.07.05 저도 대략적인 기준 알고싶어요…ㅎㅎㅎ
  • 작성자cofl201 | 작성시간 22.07.06 상세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믿고 열심히 해볼게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