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 울주세계산악영화제가 지난 8월 3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개막작을 비롯한 올해 주요 상영작을 발표했다. 지난해 예행연습 차원의 프레 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끝낸 울주세계산악영화제는 올해 공식적인 첫발을 떼면서 세계 3대 산악영화제로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국내에서 산악을 주제로 한 영화제가 시작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출발을 선언했지만, 첫걸음을 시작하는 새로운 영화제에 대한 기대보다는 우려만 커지는 모습이다.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는 신장열 울주군수가 영화제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제대로 이해를 못 하는 모습을 나타냈기 때문이다.
산악영화제와 케이블카 추진의 상관관계
핵심은 산악영화제와 맞지 않는 대표적인 사안인 케이블카 추진에 대한 의견이다. 신장열 군수는 영화제 행사장 주변으로 케이블카 설치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개발의 상징처럼 돼 있는 케이블카 문제는 환경단체들이 반발하고 있고, 지난해 프레 페스티벌에 참가한 영화인들도 영화제가 무분별한 개발과 환경 파괴에 이용될 수 있는 우려에 쓴소리를 마다치 않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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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영화제를 위해 케이블카가 필요하다는 신 군수의 인식은 변하지 않은 채 오히려 당위성만을 강조하는 모습이었다. 자칫 친환경적인 산악영화제가 아닌 반환경적인 영화제를 통해 개발논리를 정당화시키려는 모습으로 비칠 수 있다. 지난 1일 기자회견은 영화제에 대한 기대감보다는 제대로 된 행사가 될 수 있을지 의문만 커지게 했다.
신 군수는 "친환경적으로 건설하면 문제없다"거나 "인식의 차이가 있을 뿐"이라는 말로 케이블카 추진을 당위성을 설명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었다. 대부분의 상영작이 다큐멘터리 영화로 채워져 있는 울주산악영화제의 특성과 비교해 봐도 조직위원장인 울주군수의 케이블카 추진은 국내 독립다큐멘터리의 방향과 어울릴 수 없는 사안이다.
국내의 다큐멘터리 카메라들은 사회 비판적 입장에서 정치 사회적 문제에 앵글을 맞추고 있고, 개발에 의한 환경파괴 논란은 독립다큐멘터리가 아주 비판적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프레 페스티벌에서 상영된 밀양송전탑 반대 주민 투쟁을 담은 박배일 감독의 <밀양아리랑>은 이런 다큐멘터리의 시선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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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원문 :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240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