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된장을 꾸준히 섭취하면 뇌졸중 및 심장마비같은 심혈관계 질환 발병률이 낮아진다.
된장이 심혈관계를 건강하게 만드는 이유 를 알아 보았다. 혈전이란 생체 내부를 순환하고 있는 혈액 일부가 혈관 속에서 굳어져서 혈액이 응고된 것을 말한다. 증이 일어나 반신불수가 되고, 뇌 속에 있 는 혈관이 막히면 치매의 60% 정도를 차지하는 뇌혈관성 치매가 생기기도 한다. 또한, 심장 혈관이 막히면 심부전증이나 심장마비가 되어 사망의 원인이 된다. 주범인 혈전을 용해하는 데 탁월하다. 특히 전통 된장의 혈전 용해 효과는 상업용 된장보다 높고, 된장의 숙성 기간이 길수 록 즉, 6개월~2년 된 된장일수록 혈액 응 고 저해 활성이 높다.
된장엔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는 펩티드 성분이 풍부하다. 된장이 단백질 함량이 많고 발효에 의해 단백질이 분해되는 특징을 갖는 콩 발효 식품이기 때문이다. 고혈압 모델인 자발성 고혈압 흰 쥐를 대상으로 6주간 펩티드를 첨가한 식이요 법 실험 결과 혈압을 강하시킬 뿐만 아니 라 혈중 총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질 등의 지질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된장이 콩을 주재료로 하기 때문에 대두에 함유된 아이소플라본도 풍부 하다.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관질 환 예방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은 증가 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아이소플라본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 트로겐과 유사한 효과를 가짐으로 LDL-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고, 혈관을 강화시키며 혈소판 응고를 돕는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태극권사랑
카페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