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지회 활동

민주평통 스리랑카지회, 2026 신년하례식 및 의장(대통령) 표창 전수식 개최

작성자관리자|작성시간26.02.12|조회수330 목록 댓글 0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남아협의회 스리랑카지회(지회장 이기수)는 2026년 2월 12일(목) 주스리랑카 대한민국 대사관저에서 신년하례식 및 의장(대통령) 표창 전수식을 개최하였다. 행사에는 이미연 대사, 백나래 평통담당 서기관  및 대사관 직원들과 민주평통 스리랑카지회 자문위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한세일 간사의 사회로 ▲국민의례 ▲故 이해찬 수석부의장 추모 묵념 ▲이기수 지회장 신년 인사 ▲이미연 주스리랑카 대한민국 대사 축사 ▲의장(대통령) 표창 전수식 및 수상 소감 ▲신년 케이크 커팅식 ▲‘우리의 소원’ 합창 ▲오찬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기수 지회장 신년사

이기수 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2026년 상반기에는 군·경찰 고위급 대상 통일 강연회와 주니어 평통 출범식을 개최하고, 하반기에는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히며, “스리랑카 내 군·경, 청소년, 학교 체육 현장과 연계하여 태권도를 통한 교류와 협력을 확대함으로써 한반도 평화의 메시지를 실천적으로 전달하는 공공외교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하였다.
 
이어 “스리랑카지회는 앞으로도 대사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한인사회 및 주재국과 함께 평화를 연결하는 가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미연 대사 축사
 
이미연 주스리랑카 대한민국 대사는 축사를 통해 민주평통 스리랑카지회가 한인학교 및 한인사회 행사 지원은 물론, 주재국 군·경 지휘부와의 교류·협력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의 민주적 평화통일 노력을 적극 홍보해 온 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
 
또한 대사관 역시 지회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며, 국제사회에서 평화 공공외교를 통해 우호협력 증진에 기여하고, 평화통일의 환경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대사관은 올해 다양한 K-이니셔티브 행사 등 소프트파워 외교 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임을 밝히며, 민주평통 자문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하였다.
 

이미연 주스리랑카 대사가 공몽덕 자문위원에게 의장(대통령)표창을 전수하고 있다.
 
이날 공몽덕 자문위원은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 활동을 통해 평화 공존과 공동성장의 한반도 기반 조성에 기여한 공로로 민주평통 의장(대통령) 표창을 수여받았다.
 
행사 후에는 이미연 대사가 스리랑카 자문위원들을 관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며, 올해 주요 추진사업과 활동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참석자들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새해 덕담을 나누며 2026년 활동에 대한 결의를 다지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공몽덕 위원 수상소감

한세일 간사 사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스리랑카 지회장 신년사
 
안녕하십니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스리랑카지회장 이기수입니다.
 
존경하는 민주평통 대행기관장이신 이미연 대사님,
대사관 직원 여러분,

그리고 자랑스러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스리랑카지회 자문위원 여러분,
 
2026년 새해를 맞아 이렇게 뜻깊은 자리를 함께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바쁘신 일정 속에서도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특히 오늘 이 소중한 신년하례식과 오찬을 대사관저에서 정성껏 마련해 주신 이미연 대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대사님의 따뜻한 배려와 관심은 우리 평통위원들에게 큰 격려이자 사명감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주는 힘이 되고 있습니다.
 
스리랑카지회는 앞으로도 대사관과 더욱 굳건히 협력하며, 한반도 평화와 통일 공감대 확산을 위한 해외 공공외교의 중심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지회는 한인사회를 위한 지원 활동을 지속해 왔으며, 동시에 주재국을 대상으로 대한민국의 평화통일 비전과 가치를 알리는 공공외교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왔습니다.
 
이는 자문위원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헌신과 책임감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 정부는 한반도의 지속 가능한 평화와 실질적인 통일 기반 조성을 위해 대화와 협력, 그리고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중시하는 통일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긴장 완화와 신뢰 구축, 인도적 협력 확대는 단기적 과제가 아니라 미래 세대를 위한 역사적 책무입니다. 해외에 있는 우리 민주평통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스리랑카지회는 2026년에도 보다 능동적이고 전략적인 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상반기에는 스리랑카 군과 경찰 고위급들을 초청하여 이미연 대사님을 강사로 모시고 통일 강연회를 개최함으로써, 한국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평화와 신뢰의 네트워크를 더욱 공고히 하겠습니다. 또한 차세대 통일 인재 양성을 위한 쥬니어 평통 출범식을 통해 미래 세대와 함께하는 통일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하반기에는 스리랑카 주재국민을 대상으로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하여, 한국어를 매개로 한국 문화와 한반도 평화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공유하는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이는 단순한 언어 경연이 아니라, 한국과 스리랑카를 연결하는 평화 문화 외교의 장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대한민국의 국기(國技)인 태권도를 문화 외교의 중요한 자산으로 적극 활용하고자 합니다. 태권도는 단순한 스포츠를 넘어 예의, 존중, 인내와 화합의 가치를 담고 있는 평화의 교육입니다. 스리랑카 내 군·경, 청소년, 학교 체육 현장과 연계하여 태권도를 통한 교류와 협력을 확대함으로써, 한반도 평화의 메시지를 실천적으로 전달하는 공공외교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태권도를 매개로 한 인적 네트워크는 양국 간 신뢰를 쌓는 든든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 매우 뜻깊은 순간이 있습니다. 평통위원을 세 차례 역임하시며 묵묵히 헌신해 오신 공몽덕 위원님께서 의장 표창을 수여받게 되었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우리 스리랑카지회가 3년 연속 의장 표창을 수여하게 된 것은 단순한 성과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연대와 책임의 결실입니다.
 
존경하는 여러분,
2026년은 도전과 기회가 함께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해외에 있지만, 조국의 평화와 통일을 향한 책임에서 결코 멀리 있지 않습니다.
 
스리랑카지회는 앞으로도 대사관과 함께, 한인사회와 함께, 그리고 주재국과 함께 평화를 연결하는 든든한 가교가 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감사합니다.
 
 

 
주스리랑카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 축사 
 
안녕하세요. 이미연 주스리랑카 대사입니다.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빌어 이해찬 수석부의장님의 별세에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평생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신 점에 경의를 표하며, 또한 그분의 흔들림 없는 평화통일의 염원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할 것임을 새로이 다짐해 봅니다.
 
작년 1121일 제22기 민주평화통일 해외자문위원 위촉장 전수식에서 뵙고, 이제 다음주 구정과 병오년을 맞아 이기수 스리랑카지회장, 엄경호 서남아협의회 고문을 비롯한 민주평통 위원님들과 함께 관저에서 스리랑카지회 신년하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간 민주평통 스리랑카지회에서 한인학교 및 한인회 행사를 지원해주시고, 주재국 군·경 지휘부와의 교류 협력 등 우리나라 민주적인 평화통일 노력을 적극 홍보 지원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202511월 새로 출범하게 된 제22기 민주평통 스리랑카지회 역시 앞으로 임기 중 이재명 국민주권 정부가 핵심 비전으로 삼는 평화공존과 공동성장의 한반도 새시대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대통령께서는 한반도의 통일은 전쟁이나 일방적인 흡수가 아니라 민주주의적 절차를 통해 모두가 동의하는 평화적, 민주적으로 이루어져야만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한반도 평화통일 완성까지는 많은 과제가 남아 있으나, 북한과의 대화를 재개하는 동시에 국제사회에서 평화공공외교를 통해 평화통일의 환경을 조성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스리랑카에서도 금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소통하고 동포사회의 여러 목소리를 수렴하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 기반을 더욱 공고히 다지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대사관에서도 민주평통 스리랑카지회 활동에 적극 협력하겠습니다.
 
또한, 대사관에서도 금년 한해 한국의 다양한 K-이니셔티브 행사 등 소프트파워 외교 활동을 확대하고자 하니 스리랑카지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병오년은 말의 해로, ‘힘차게 나아가고 역동적인 변화를 만들어 가는 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민주평통 스리랑카지회도 이러한 의미를 담아 한반도 평화와 통일, 민주주의 발전을 향한 발걸음을 더욱 힘차게 내딛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금일 민주평화통일 유공 자문위원 표창을 받으신 공몽덕 위원님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 드리며,
 
새해에는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가정의 안녕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worldkorean.net/news/articleView.html?idxno=56131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