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보니 임용고시와 관련된 글을 연달아 쓰게 되네요ㅎㅎ
임용고시를 본지 얼마 되지 않아 저도 모르게 관심이 많이 가나봅니다^^
오늘은 위재권 선생님께서 쓰신 <초등 임용을 위한 중등 기출 뽀개기> 책을 추천해보려고 합니다.
‘초등 임용을 보는데 왜 중등 기출 문제집을 봐야하나?’하는 의문이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임용고시는 문제가 돌고 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초등 임용, 초등 특수, 중등 임용 등 서로 겹치는 중요 개념이 반복되어 출제될 때가 많습니다.
중요한 개념은 반복되어 가르쳐야 한다는 ‘나선형 교육과정’이 기반이 되기 때문이죠.
특히 2022 초등 임용 국어 문제에서는 입증의 책임, 반대 신문식 토론 등
초등 각론만 봐서는 알 수 없는 다수의 개념이 나와 많은 수험생들이 혼란에 빠졌었죠.
하지만 이 개념 또한 중등 기출에서는 이미 나왔던 것으로 반복 출제된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국어 뿐 아니라 사회, 과학 등 대부분의 과목에서는 어려운 킬링 문제가 중등 기출과 겹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초등 교육과정과 관련된 중등 기출을 풀어보면서 관련 내용을 숙지하면 매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임고생에게 초등 관련 중등 기출문제를 일일이 찾아서 풀 시간이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전문가가 미리 선별한 중등기출 분석 문제집을 구매해서 푸는 것이 시간과 노력 면에서 더욱 효율적입니다.
제가 살펴본 <위재권의 중등 기출 뽀개기> 장점을 몇 가지 설명해보겠습니다.
먼저 문제집과 정답지가 나뉘어져있어, 기출분석 해설을 보기 전에 직접 시험지처럼 풀어볼 수 있습니다.
문제집은 실제 시험지처럼 크기와 문제 구성이 비슷해서 시간 맞춰 풀어볼 수도 있습니다.
과목별로 여러 유형의 많은 문제들이 있으니 문제가 부족하지도 않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정답지가 정말 구체적입니다.
중등 기출문제와 관련된 초등 지도서 또는 교육론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해놓아서 한번 더 복습하고 알아갈 수 있습니다.
강의에서 알려주지 않은 지엽적인 개념도 깔끔하게 정리해두었기 때문에, 그 부분만 오려서 따로 외울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음악 미술 체육에서도 더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많이 정리해두어서 다른 자료를 살펴볼 시간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작년 수험생 중 하나로 이 책에 대한 의견은 지극히 주관적인 것입니다.
하지만 ‘나는 중등 기출도 풀어보고 싶다!’ 또는 ‘풀 문제가 부족하다!’ ‘지엽적인 내용을 찾을 시간이 없다!’하는 사람들은
이 교재 한 권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