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2학년도 초등 임용고시 서울 지역 합격생입니다.
저는 오늘, 임용고시를 준비하실 후배님들께 강력히 추천하는 책이 한 권 있어 소개를 해드리고자 칼럼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예비 임고생: 뭐야, 광고잖아... 유투브 15초 광고처럼 스킵할까?
라고 생각하는 당신, 잠깐만 속는 셈치고 읽어봐주시겠어요?
예비 임고생: 그래볼까? 그래서 어떤 책인데요?
바로, '초등임고 청킹북'이라는 책입니다!!!
임용고시 1차에는 외울 게 정말 많습니다. 기본이론, 교육과정, 모형, 각론 등 모든 것이 암기죠. 그 암기를 도와주는 책이 바로 이 '초등 임고 청킹북'입니다.
예비 임고생: 암기는 내가 하는 거지, 암기를 도와주는 건 뭔가요?
물론 공부하면서 암기는 본인이 해야하죠.
임용고시에서의 암기는 내신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범위가 넓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암기 내용 위주로 하나씩 외워야하죠. 그런데 여기서 더 힘든 것은, 암기 내용 중 대부분이 맥락이 없다는 것입니다.예를 들어 볼까요?
임용고시 1차 시험장에 들어가는 모든 임고생은 과목별 역량 정도는 다 외우고 들어갑니다. 그런데 임용고시에서 역량이 있는 과목은 창체와 안전을 제외해도 11개이며, 각 과목마다 보통 역량이 5~6개씩 있죠. 예를 들어 미술과 교과 역량은 다음과 같이 5개가 있습니다.
창의·융합 능력, 미술 문화 이해 능력, 미적 감수성, 시각적 소통 능력, 자기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이런 역량이 정말 과목마다 다 있고, 실제 시험에서 이 역량 중 하나를 외워서 쓰라고 나옵니다. 정말 맥락도 없고 명칭을 그대로 암기해야하죠.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청킹'으로, '청킹'을 활용하면 훨씬 쉽게 외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 역량 5가지에서 글자를 따면 다음과 같은 청킹을 만들 수 있죠.
창의·융합 능력, 미술 문화 이해 능력, 미적 감수성, 시각적 소통 능력, 자기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 '창문 감시자'
이렇게 외우면 훨씬 더 쉽게 외울 수 있겠죠?
하지만 임용고시 공부를 하면서 본인이 스스로 모든 청킹을 만들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선배들이 만든 청킹대로 외우면 시간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데, 이 청킹을 정리한 책이 바로 '초등임고 청킹북'입니다!
이렇게 과목별로 외우기 힘든 내용 및 중요한 내용을 청킹으로 다 정리해서, 후배님들께서는 이대로 외우시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임용고시 1차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예비 임고생: 그런데 최근 임용고시 문제가 암기 위주로 안 나온다고 들었는데, 그러면 청킹이 의미가 있나요?
좋은 질문입니다. 실제로 최근 임용고시 문제들이 단순 암기보다는 적용형 문항으로 많이 출제되죠. 그런데...
임용고시에서 합격하기 위해서는 일단 남들이 공부하는 내용은 다 외우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적용 문제를 맞히더라도 역량이나 모형과 같이 모든 임고생이 공통적으로 외우는 부분은 외워야하죠. 여기서 포인트는, 모든 임고생이 공통적으로 외우는 부분 자체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즉, 임용고시 문제가 적용형으로 출제되더라도 모두가 맞히는 암기형 문항을 맞히기 위해서는 엄청난 암기량이 필요하죠. 이때 암기를 도와주는 책이 바로 '초등임고 청킹북'입니다. 게다가 적용형 문제도 사실상 암기한 내용을 바탕으로 적용하는 문제들이라 암기가 선행되어야 그 어떤 문제라도 풀 수 있습니다.
예비 임고생: 다 좋아요. 그러면 저는 스터디를 하니까 스터디에서 하나 사서 청킹 내용을 돌려봐도 괜찮나요?
그런 깜찍한 생각을!
만약 청킹북이 흑백으로 청킹 내용만 다 있다면 그래도 됩니다. 하지만 청킹북에는 혼자 공부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정말 큰 장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가림판을 사용해서 외울 수 있다는 점이죠!
빨간색 글씨 위에 빨간색 가림판을 두면, 빨간색 글씨는 보이지 않게 됩니다. 즉, 단순히 글씨를 보고 인풋하는 용도에 더해, 암기한 후 스스로 아웃풋할 수도 있음을 의미하죠. 이런 디테일까지 신경 쓴 책이라, 스터디하시는 분들께서 혼자 공부하실 때도, 스터디를 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모두 보실 수 있는 최고의 책입니다.
어때요, 이정도면 살만하지 않나요?
초등임고 청킹북을 100% 활용해서 임고 공부도 효율적으로 하고, 꼭 임고 합격해서 현장에서 뵙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