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접근성 및 편의시설 모니터링
● 사업기간 : 2021년 5월
● 사업지역 : 광주광역시 근린공원
● 사업실적 : 실인원/ 총 7명, 횟수/ 17건
● 사업내용 : 모니터링 교육, 우리동네 접근성 및 편의시설 모니터링 등
● 주 관 : 오방장애인자립생활센터
● 사업평가
5월 접근성 및 편의시설 모니터링은 총 7명의 모니터링단원이 17건 진행하였다. 광주 북구 및 남구지역의 근린공원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모니터링을 하면서 시급하게 개선사항은 국민신문고와 장애인차별상담전화에 접수한 사례가 총 2건이 있었다. 접근성 및 편의시설 모니터링 사업 이후, 통계에 전반적인 기초로 장애인의 정당한 이동의 권리보장을 위한 제도 및 정책요구 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우산공원/ 화장실 가는 길에 점자블럭이 훼손되어있어서 국민신문고에 접수함.
일곡2공원/ 장애인화장실 입구가 좁아 휠체어 사용자가 접근할 수 없어서 개선요청한다.
봉선공원/ 장애인화장실 내부가 좁아 휠체어 사용자가 이용할 수 없어서 개선요청한다.
봉선유안공원/ 여성장애인 화장실은 있으나 남성장애인 화장실은 없어서 설치요청한다
노대물빛공원/ 작은도서관의 공간이 좁고 턱이 있어서 휠체어 사용자가 접근할 수 없다. 정당한 편의제공을 요청한다.
중외공원/ 점자블록 위에 차량진입금지 장애물이 설치되어 시각장애인에게 위험한 상황이다. 개선이 필요한다. 매점 쪽 장애인화장실입구에 경사로의 기울기가 급하여 개선이 필요하다
광주호생태공원/ 주차장 및 화장실 개선요청을 함
두암제2근린공원/ 장애인화장실을 이용하려면 아파트 뒤쪽으로 돌아서 갈 수밖에 없어서 개선이 필요하다.
지난 4월, 국민은행 풍향동지점에 정당한 편의시설 제공 건으로 협조공문을 발송한 후에 은행 측에서편의시설 개선에 긍정적인 답변으로 좋은 성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