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전문점의 경영

[스크랩] 손익분기점(B.E.P)이란 무엇인가?

작성자조 근영[영광축산영농조합]|작성시간11.05.31|조회수483 목록 댓글 0

1. 손익분기점(B.E.P)이란 무엇인가?

손익분기점이란 일정기간의 매출액과 그 매출액을 실현하기 위해서 지출된 총비용이 일치하는 시점의 매출액을 말한다.

손익분기점 분석을 위해서는 총비용을 매출액의 변동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고정비(FC)와 매출액의 변동에 비례하여 발생하는 변동비(VC)로 구분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모든 비용항목들이 반드시 매출액에 비례하여 발생하거나 또는 일정하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므로 월별 손익계산서를 토대로 고정비와 변동비를 적정하게 분류하여야 한다.

2. 손익분기점 분석의 필요성 인식

손익분기점 분석은 프랜차이즈 기업 경영에 있어서 수입내용을 분석하고 또 손실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한 최저 한계 매출액을 알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하고 간단한 분석 방법이다.

특히 한계이익, 변동비율 등을 활용하여 목표이익을 확보하기 위한 매출액 산정, 신규지점 개설의 타당성 판정, 새로운 메뉴의 개발 및 신제품의 개발 등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3. 손익분기점 계산은 어떻게 하는가

1) 매출량의 손익분기점

총수익과 총비용이 일치하는 점에서 생산량과 판매량이고, 총비용은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분석한다

위 식에서 총수익(TR)은 판매량(Q)에 단위당 가격을 곱하여 구하고, 변동비(VC)는 판매량에 단위당 변동비(V)를 곱하여 산출한다.

2) 매출액의 손익분기점

총수익과 총비용이 일치하는 점에서의 판매액이고, 총비용은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분석한다.

3) 목표이익과 손익분기점   


4. 손익분기점 분석의 목적 및 한계점

1) 손익분기점 분석의 목적

손익분기점분석은 손익분기점 생산량(또는 매출액)뿐만 아니라 가능한 생산수준에서의 영업이익을 계산가능 하도록 해주며 다음과 같은 목적과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① 생산방법의 결정 : 고정비와 변동비의 구성이 다른 여러 가지 생산방법 하에서 어떠한 비용구조를 갖는 생산방법이 손익분기점을 가장 많이 낮출 수 있는가에 관한 의사결정에 이용된다.

② 가격결정 정책 : 신제품의 판매시 목표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가격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에 관한 의사결정과 시장침투가 주목적인 경우 변동비를 조금 상회하면서 고정비의 일부를 회수 할 수 있는 가격결정시 중요한 분석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③ 자금조달결정 : 매출액 중 고정이익의 비중이 높을 경우에는 고정금융비용을 부담하는 추가적인 재무레버리지의 이용은 제약을 받게 된다.

2) 손익분기점 분석의 한계점

① 영업비용의 구성항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만 구분하였으나, 고정비 가운데 변동비의 성격을 갖는 비용과 변동비 중에서 고정비의 성격을 갖는 준변동비, 준고정비가 존재하게 되며, 이때 고정비 및 변동비의 정확한 배부가 어렵다.

② 손익분기 분석은 기업이 한 제품을 생산할 때에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나, 기업이 다품종의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생산활동에 대한 비용자료를 정확히 산출하기가 어렵고 공동으로 발생하는 비용의 배부문제가 생길 수 있다.

③ 손익분기분석에 필요한 단위당 판매가격, 단위당 변동비, 고정비가 각 생산 수준에서 알려져 있는 것으로 전제하고 있으나, 이러한 요소들이 변화할 수 있는 불확실성 상황하에서는 이들 요소의 정확한 추정이 손익분기분석의 유용성을 결정한다.

국내 경제발전의 큰 원동력이 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산업.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프랜차이즈 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하나의 시스템적인 방법으로 손익분기점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삶이 아름다운 세상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