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장부에 좋은 약초

매실정보

작성자국화향|작성시간10.05.28|조회수1,818 목록 댓글 53

매실의 계절이 다가왔다.

하지만 어떠한 매실이 좋은지는 별로 생각해보지 않는것 같다.

용도에 따른 매실의 선별이 필요할것으로 간주된다.

 

매실을 반으로 갈라보아 씨까지 다 잘리면 풋매실이다.

씨때문에 반으로 잘리지 않으면 씨가 여물었기 때문에 먹어도 되는 매실이다

 익지않은 매실에는 아직 구연산이 생기지도 않았을뿐  아니라

인체에 해롭기만한 비소만이 가득 들어있다.

 

장아찌용으로는 청매실이 좋다.

하지만 효소용이나 매실주용으로는 황매실이 더 좋다.

알맞게 익은 매실에는 구연산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사과나 복숭아 자두의 30-40배가 들어 있으므로 맛이 매우 시다.

 

토종매실의 구연산은 인체에 해를 끼치는 각종 박테리아의 활동과 번식력을 강력히

제어해주는 역활을 한다.

이질이나 세균성설사에 직효이다.

 

매실을 늦게 수확하라고 하는 이유는 구연산 함량 때문이다.

5월말에 수확한 매실에 비해 6월 하순에 수확한 매실에 구연산 함량이 무려 14배나

많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것으로 알고있다.

매실을 먹는 가장 큰 이유가 피로회복 및 체질개선이라고 한다면

5월달의 매실은 먹지 않아야 한다.

 

매실에 약성효과가 있으려면 아무리 이르다해도 망종(6월6일) 이후에 수확한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올해는 저온현상이 지속되어  6월 하순에서 6월 말 정도가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지금 까페공구란에서  매실예약을 받고 있지만 서서히 시간을 갖고 매실이 익을때까지 조금은

기다리면 어떨까하는 마음으로 이글을 올린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해일 | 작성시간 10.06.15 참신한 매실정보 고맙게 잘 보았습니다^^
    풋매실은 약이 안되는거군요~^^
  • 작성자보리피리 | 작성시간 10.06.15 잘 봤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금년에는 일기불순으로 좀 늦게 공구를 했으면 했지요,
  • 작성자포키맘 | 작성시간 10.06.16 정보 감사함다~~
  • 작성자안젤리나졸리 | 작성시간 10.06.17 시댁 매실은 항상 좀 붉은 담에 따시던데 우리 어머님 다 생각이 있으셨네요~~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작성자유림 | 작성시간 10.06.25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