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전기에 대한 상식으로 막연하나마 접지[Ground(Earth)]가 좋아야 한다...정도는 대부분 인식을 하고 있지만 차량에 적용된 전자 제어 계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 자세히 알고 있는 분들은 극히 적고, 특히 국내의 전자 제어에 대해서 나름데로 자신있다는 분들도 전혀 무지임을 보여주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자동차에 적용된 제어 계통의 노이즈(Noise)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이 되는데, 간단히 제어 계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량의 문제 중에 50[%]이상이 노이즈(Noise)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보통 배터리(Battary) 전압(Voltage)이 약하면 구동 계통의 작동이 제대로 안 될 것이라고 알고 있는데 실제로 승용차의 ECU에서는 전압이 8 ~ 16 [V]범위에서는 다양한 시험을 통하여 정확히 작동이 되도록 개발을 합니다.
결국 구동 계통의 작동이 정확치 않는 것은 배터리 전압의 부족(Low Battary) 보다는 "접지 상태 불량"이 영향이 훨씬 더 큽니다.
접지[Ground(Earth)] 상태 불량에 따라 차량에서 나올 수 있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비불량
㉡출력부족
㉢간헐적인 엔진 부조 및 시동꺼짐
㉣엔진의 진동 및 거칠음
㉤점화 계통 및 구동계통의 작동 상태 불량
㉥배터리 충전 상태 불량
㉦기타 이해되지 않는 차량의 이상 현상이 발생
이와 같이 차량의 제어 계통에서 나오는 문제의 대부분이 접지가 나빠도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접지를 좋게 하는 것은 "배선의 연결상태와 접지부의 접지 상태"에 영향이 있는 것이며 배터리의 충전 상태가 나쁘면 접지 상태는 더욱 나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배선의 연결은 납땜을 반드시 하여야 하며, 접지를 할 때는 금속면에 충분히 접촉이 되도록 브러싱(금속면이 나오도록 갈아냄)하여 연결을 하고 그래도 충분하지 않으면 배터리 충전 상태를 점검을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