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렁이 사육장 만들기
지렁이사육통은 30cm 이상되는 깊이를 가진 박스나 통이면 다 가능합니다. 되도록 깊이보다는 면적이 넓은 것이 좋습니다.
바닥은 물이 빠질 수 있도록 구멍을 뚫되 지렁이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가는 철망이나 모기장등으로 마무리 해줍니다. 측면도 흙이 있는 부분 윗쪽에 여러개의 구멍(4~10mm)을 뚫고 가는 철망이나 모기장 등으로 마무리 해줍니다.
흙은 진흙을 좋아하지만 통기성이 있어야 하므로 톱밥이나 피트모스(옥션에 보면 달팽이 톱밥이라고 팝니다.)를 좀 섞어주면 좋습니다. 통의 반이나 2/3 정도만 버무린 흙을 깔아주고 지렁이를 넣어주면 됩니다. 그 위에 적은 수건이나 신문지 찢은 것 등을 이용하여 덮어주시고 통의 뚜껑을 덮어야 합니다.
먹이는 음식물쓰레기를 쓰시되 밀봉된 그릇에 되도록 잘게 만들어 담아 두었다가 일주일정도 후에 발생된 물을 버리고 사육통의 흙위에 얇게 펴준뒤 흙을 조금 덮어주시면 됩니다.
베란다에서 쓰던 나무 화분이 여유가 있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배수꼭지가 있어 배수가 가능한 화분입니다.
가운데 하얀 상자는 음식물쓰레기를 EM액과 섞어서 뚜껑을 닫아둔 것입니다. 통에는 지렁이가 이동할 수 있는 구멍을 다수 뚫어 농았습니다.
색이 진한 부분은 코코피트를 섞어준 부분이고 좀 마른듯 싶은 부분은 사과찌꺼기를 넣어주고 흙을 가볍게 덮은 것입니다.
EM액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장락 작성시간 11.03.29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
작성자젊은오빠 작성시간 11.03.29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
작성자자연인 작성시간 11.04.06 아주 유용한 사육장 감사합니다
-
작성자금강경 작성시간 11.09.10 시골살때 마당텃밭 한구석에 음식물찌꺼기넣고 비닐 씌워놓으면 봄에 지렁이가 우굴거렸던 기억이...
그땐 오골계를 키울때 였습니다.아주 잘먹었는데..일부러 구더기도 깻묵에 오줌부어 키우기도 했지만
주로 그땐 남편이..... -
답댓글 작성자Enough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1.09.10 우리가 보고 자랐던 지렁이는 산지렁이이구요. 여기에 있는 지렁이는 붉은줄지렁이로 개체가 산지렁이에 비하여 작고 좀 더 붉은 편입니다...... 립스틱의 주요 재료가 되는 그 지렁이입ㄴ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