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Ⅱ. 생물학개론

6. 세포벽

작성자이원진|작성시간03.06.27|조회수340 목록 댓글 0
식물세포의 특징으로 동물세포에서는 볼 수 없다.

[식물】 주성분이 셀룰로오스이지만 균류의 세포벽은 셀룰로오스를 거의 함유하지 않으며, 주로 키틴으로 이루어진다. 규조 ·속새 등에서는 셀룰로오스 외에 규산염을 특히 많이 함유한다. 세포벽은 세포의 바깥둘레를 따라 만들어진 얇은 1차 막인데, 2차적으로 내부에 수베린을 부가하여 2차 막을 만들어 코르크화하거나 큐틴을 부가하여 큐티클이 되며, 리그닌을 부가하여 목질화하는 일도 있다. 처음에 세포의 핵분열로 두 딸핵 사이에 남은 방추체(紡錘體)의 중앙 부분에 펙틴을 분비하여 펙틴질의 칸막이를 만들고, 그 안팎에 셀룰로오스층을 분비하여 세포벽이 펙틴막의 양쪽에 생겨 두 딸핵세포는 나누어진다. 따라서, 모든 식물세포는 펙틴층을 경계로 하여 셀룰로오스막으로 정착되어 있다. 때로는 세포벽이 비후하여 물관과 같이 벽면에 여러 막공(膜孔)이 나타나는 일도 있다. 식물의 정자, 유주자(遊走子), 변형균의 원형체 등은 세포벽이 없다.

동물】 동물의 세포는 세포막(원형질막)은 있으나 식물세포에서의 세포벽에 해당하는 것은 없다. 그러나 때로는 세포 사이에 세포간 물질, 키틴 ·엘라스틴 ·케라틴 ·젤라틴 등이 차서 세포벽처럼 되어 있는 것도 있다.

【구성 및 구조】 세포벽은 주로 셀룰로오스로 되어 있고, 때로는 헤미셀룰로오스(뿌리 ·뿌리줄기 ·종자 ·과실의 세포), 칼로스(화분의 외막, 물이끼 등 균류의 균사)로 이루어지는 일도 있다. 리그닌[木質素]이 퇴적하여 2차적으로 변질하여 목질화하는 일이 있고, 수베린[木栓素]의 퇴적으로 코르크화하는일도 있다. 또, 세포벽이 변형하여 여러 가지 구조가 생기는 일이 있다. 규조나 편모조류에서 세포벽은 상함(上函)과 하함으로 나누어져 상자 모양의 구조를 가진다.녹조류인 붓뚜껑말에서는 세포벽에서 유래된 박막상의 꼬투리[莢]로 싸이고 세포분열마다 새로운 세포는 세포벽의 꼬투리를 새로 생성한다. 옥덩굴에서는 세포 내부의 세포벽 사이에 빈 곳이 생겨 세포벽을 받치는 그물 모양의 지주(支柱)가 생겨몸구조를 강고하게 만든다.

【미세구조】 전자현미경으로 보면 세포벽은 셀룰로오스의 미셀이 섬유상(지름 약10 nm)이 되어 배열되고, 직교하는 가로 섬유에 의하여 결합되어 헝겊올 모양의 강고한 구조를 만들고 있다. 동물처럼 골격을 가지지 않는 식물체의 기계적인 강도는 주로 여러 조직으로 분화한 세포벽에 기인하는데, 세포벽 자체의 강도는 미세구조(微細構造)에 유래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