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게시판(Q&A)

BJT(비즈니스 일본어 능력 테스트) 수험료 10%OFF 이벤트! 【일본 국내 한정】

작성자WA.SA.Bi.|작성시간20.02.13|조회수1,810 목록 댓글 10


WA.SA.Bi. x OYUMO ! BJT(비즈니스 일본어 능력 테스트)

수험료 10% 할인(¥7,000→¥6,300) 이벤트 중!






BJT란?

BJT(ビジネス日本語能力テスト・Business Japanese Proficiency Test)

: 비즈니스 일본어 능력 시험으로, 제1부 청해, 제2부 청독해, 제3부 독해 문제로 시험이 진행되며, 

총 시험 시간은 135분입니다.


BJT가 필요한 이유

비즈니스 일본어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일본어와는 매우 다릅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자주 사용되지 않는 극존칭의 겸양어가 사용되며,

일본 특유의 비즈니스 문화・매너・상황 등을 파악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JLPT N1을 가지고 계신 분, 일본어 구사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 심지어 일본 분들도 이 비즈니스 일본어에 큰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따라서, 일본에서의 취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비즈니스 상황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비즈니스 일본어'를 미리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BJT의 장점

원하는 날에 시험 응시 가능

➡︎ BJT는 2017년 4월부터 컴퓨터로 시험을 보는 CBT 형식 (computer based testing)으로 시험 방식이 바뀌었습니다. 또한, 시험 24시간 전까지 예약 · 변경 · 취소가 가능합니다.

(*단, 시험은 3개월에 1번씩만 응시 가능)

시험 직후 바로 성적 확인이 가능

➡︎ 컴퓨터로 보는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이 끝난 순간 화면에 바로 점수가 표시됩니다.

시험 당일, 성적표도 무료로 배부해주기 때문에, 당장 취직활동에 기입할 스펙이 필요하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점수와 단계로 평가되며, 불합격이 없음

➡︎ 합/불이 아닌 득점 형식으로 결과가 나옵니다.

또한, 점수(0점~800점)에 따라 6단계로 평가됩니다.


 J5

J4 

J3 

J2 

J1 

J1+ 

0~199점 

 200~319점

 320~419점

 420~529점

 530~599점

 600~800점

 각 레벨 가이드 : http://www.bjttest.com/

* 점수를 보고 실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일본인도 평균 600~700점대가 나오는, 어려운 시험입니다.

보통 JLPT N1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400점대 중후반이 대부분인 거 같습니다.(잘 나오면 500점 초반 정도?)

* 외국인의 경우, 최소 J2 이상의 레벨을 취득하시는 편이 일하는 데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일본 출입국 재류 관리청에서 인정하는 공식 일본어 시험, 비자 취득에 유리

➡︎ 일본 법무성 출입국 재류 관리청에서 인정하는 공식 일본어 시험으로, 비자 신청 시 일본어 능력 증명 서류로 이용 가능합니다. 비자 취득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 출입국 재류 관리청에서는 BJT 480점 이상=JLPT N1, BJT 400점 이상=JLPT N2, BJT 300점 이상=JLPT N5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비즈니스 단어, 문장 등을 체험

➡︎ BJT는 다양한 비즈니스 장면에서의 대화, 문서 등이 문제로 출시됩니다. 실제 상황처럼 구성된 문제를 접하면서 비즈니스 상황을 간접적으로 이미지 트레이닝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BJT 예시 문제

https://www.kanken.or.jp/bjt/sample/sample02.html

BJT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샘플 문제와 CBT 테스트 체험이 가능합니다.


BJT 실제 후기

C씨/중국/일본 생활 11년 차. 일본 영주권자/일본 회사 7년 차(2020년 기준)

BJT J1 소지. JLPT N1 소지

➡︎예상보다 어려웠지만, 시험을 봐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르는 존댓말이나 비즈니스 일본어를 접해볼 수 있었고, 제 일본어 실력이 아직 멀었다는 걸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N1을 이미 가지고 있지만, N1에서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더 열심히 일본어를 공부하려고 합니다.

H씨/한국/일본 생활 9년 차/일본 회사 4년 차(2020년 기준)

BJT J2 소지. JLPT N1 소지

➡︎제 경험상, 개인적으로 일상 일본어와 비즈니스 일본어는 완전히 다른 거 같습니다. BJT는 비즈니스 일본어는 물론이고, 일본 사회・문화・매너 등을 전체적으로 알지 못하면 풀 수 없는 거 같습니다. 일본에서의 회사 생활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해볼 수 있기 때문에, 일본과 관련된 일을 찾고 계신/희망하시는 모든 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D씨/베트남/일본 생활 5년 차/일본 회사 1년 차(2020년 기준)

BJT J3 소지. JLPT N2 소지

➡︎입사하고 3개월째에 BJT를 봤습니다. 실제 일하면서 자주 겪는 상황들이 문제로 나와있었고, 개인적으로는 청해에 나오는 상황들이 실제 겪어본 적이 있는 상황들이 많았기 때문에 풀기에 좋았었습니다. BJT는 일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전제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M씨/태국/일본 생활 2개월 차/일본 회사 인턴 2개월 차

JLPT N4 소지

➡︎3개월 전에 N4를 땄기 때문에, 어려웠습니다. BJT는 비즈니스 일본어에 관한 내용인데,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비즈니스 일본어를 공부한 후 다시 봐보려고 생각 중입니다.


재 일본 취업 시장은 한국에 비해 굉장히 풍요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 뿐만 아니라, 많은 외국인이 일본의 취업 시장에 모이고 있는데요.

일본의 외국인 채용에 있어서 중요시되는 부분 중 하나가 '일본어 능력'입니다.

단순한 일본어 능력이 아닌, 실제 업무에서 필요한 비즈니스 일본어 능력을 어필하는 것은 큰 메리트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BJT는 그러한 능력을 객관적인 지표로 증명할 수 있는 시험이기 때문에, 일본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인의 비즈니스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고, 일본에서 더 나은 취업을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추천드립니다!


일본 국내에서 BJT 응시 예정인 분들이라면 누구든지 참여가 가능합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 상세 내용 ・ 신청(*로그인 필수) 👈👈

※신청 시에 나오는 「この情報をどうやって知りましたか?(이 정보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라는

질문에는 「OYUMO」를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일본 평일 09:00~18:00)

 E-mail:go-en@morikosan.co.jp

 카카오톡:iiwasabi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WA.SA.Bi.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0.10.30
    댓글 이모티콘
  • 작성자닉네이임 | 작성시간 20.09.07 다음달에 볼 생각이었는데 정보 감사합니다! 한국에서 보면 이만원인가던데 일본 수험료 비싸더라구요ㅠㅠ
  • 답댓글 작성자WA.SA.Bi.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0.10.30 어머 시험 잘 보고 오세용~

    한국은 50달러(한화로 계산하면 5원만대)로 알고있습니다. (참고:http://www.bjttest.com/)
    그래도 일본보다 싸긴 하죠..
    물가가 막 엄청 많이 차이가 나는 건 아닌데, 전체적으로 일본이 더 비싼 거 같긴해요ㅜㅜ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WA.SA.Bi.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0.12.15 감사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신청 시에 나오는 「この情報をどうやって知りましたか?(이 정보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라는 질문에는 꼭 「OYUMO」를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12월 26일~2021년1월3일까지는 연말연시 관계로 쉬게 될 거 같습니다. 혹시 신청하실거면 그 전에 미리 신청해주시는 편이 빠르게 대응 가능할 거 같습니다ㅎㅎ)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