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아름다운 글영상

^조식의 7보시"

작성자百歲淸風|작성시간26.06.19|조회수14 목록 댓글 2

^자두연기(煮豆燃萁)와 도파민에 대하여..."

☞ 자두연기(煮豆燃萁)
콩을 삶는 데 콩깍지를 태운다는 뜻으로,
형제가 서로 시기(猜忌)하고 싸움을 이르는 말입니다.

三國志演義(삼국지연의)의 영웅
조조(曹操)에게는 셋째 아들 조식(曺植)과
文帝(문제)로 즉위하는 장남 曺丕(조비)가 있었는데,
조비는 사랑을 많이 받은 동생에게 질투심을 느껴
부친 조조가 사망하자 왕위를 차지한 조비는
동생 조식에게 앙심이 남아서 없애려고 했습니다.

어느 날 왕(文帝)은 조식(曺植)을 궁으로 불러
"아버지가 그렇게 너의 시(詩)를 자랑스러워했으니
이 자리에서 일곱 발자국 걸어가는 동안 시를 지어라
만약 그렇지 않으면 목숨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놀란 조식은 그래도 시제(詩題)를 달라고 청하여
’兄弟(형제)‘라고 받자 천천히 걸으며 읊었는데,
바로 칠보시(七步詩)가 탄생하는 순간이었습니다.

煮豆持作羹(자두지작갱)
콩을 삶아 국을 끓이고,
漉菽以爲汁(녹숙이위즙)
메주를 걸러서 즙을 만들려 하네.

萁在釜下燃(기재부하연)
콩깍지는 가마솥 밑에서 타고,
豆在釜中泣(두재부중읍)
콩은 가마솥 안에서 울고 있네.

本是同根生(본시동근생)
본래 한 뿌리에서 태어났거늘,
相煎何太急(상전하태급)
어찌 그리 급히 졸이려고 하나.

형 조비는 동생 조식이 자신을 비평하자
양심의 가책을 느껴 죽이려던 마음을 포기합니다.
그러나 조식은 중용되지 못하고 우울하게 지냈습니다.

이후 시나 글을 빨리 짓는 재주를
七步之才(칠보지재)로 불리게 됐습니다.
자두연기(煮豆燃萁)는
"콩을 삶기 위해 콩깍지를 태운다"는 뜻으로,
형제나 친밀한 관계에서 서로 해치는 상황을 비유합니다.
‘자(煮)’는 '삶다',
‘두(豆)’는 '콩',
‘연(燃)’은 '태우다',
‘기(萁)’는 '콩깍지'를 뜻합니다.

이 표현은 콩을 익히기 위해 콩깍지를 태우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통해,
본래는 서로 도와야 할 관계에서
서로 해를 끼치는 것을 경고하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일상에서 가까운 사람들끼리 다투거나,
한 가족 안에서 갈등이 생길 때 잘 맞는 표현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 사이에서 자존심으로 오히려 서로 상처를 줄 때,
또는 회사에서 같은 부서 내에서 경쟁하며
서로를 견제하는 모습에서 자두연기를 떠올립니다.

서로 돕고 의지해야 할 관계임에도 불구하고,
형제간의 경쟁이 더해져 서로를 해치는 상황입니다.
“같은 뿌리에서 자란 존재가 스스로를 태우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자”는 교훈입니다.
이렇게 원래 가까워야 할 사이에서
필요 이상의 갈등이 생기는 상황을 경계하는데,
결국 서로를 해치는 행동은
우리에게 더 큰 상처로 돌아온다는 사실입니다.

형제지간(兄弟之間)의 갈등,
동족상잔(同族相殘)의 비극입니다.
자두연기는 우리가 가까운 사람일수록
서로에게 상처 주지 않도록 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가족이나 친한 친구, 가까운 동료와의 관계에서
불필요한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가까운 이들과도 서로 존중하며 힘을 합칠 때
더 큰 힘이 된다는 사실을 자두연기를 통해 되새기며...

★ Just a moment, please.
사랑에 빠진 사람의 뇌에는
도파민(dopamine)이 존재하는데
이 신경전달물질을 '사랑의 묘약'이라고 합니다.

2026, 6, 18 (목)
♥모셔온글입니다.-亨-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百歲淸風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9 조식의 칠보 시는
    너무나유명한역사적 사건이다.단지
    학문이높고 작문을
    잘한다하여'군주는
    시샘과 두려움을
    내어 형제의 목숨을
    앗으려한 권력의
    비정함과 또,문제의
    정실인 기황후가 조식의 학문을 칭찬
    하였다고, 질투심을
    내어'아우를 해하려
    한점은 인간의 편협
    이 어떤 결과를맞느
    냐는 점이다.모두가
    권세를잃지않으려는 탐욕의소산일듯'
  • 작성자百歲淸風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0 지극의 자리에 서면
    인간은 급격히변하
    여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 빠져든다.또
    권한행사에도 보통
    적인 사고를 벗어나
    마치'절대자인줄로
    착각하고만다.어찌
    위태롭다않겠으랴!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