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캐나다 이민 ] 캐나다에서 간호사/간호보조사 되기 | Sprott Shaw College (+ 실제 학생 후기)

작성자DRim|작성시간24.07.20|조회수200 목록 댓글 0

안녕하세요, 고객님의 소중한 꿈을 이뤄드리는 캐나다 현지이민법인 DRim 유학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스프랏샤 컬리지(Sprott Shaw College) 의 간호보조사(Health Care Assistant) 학과는 2022년 3월 BC주에서 간호보조사를 이민에 유리한 부족직종군으로 발표하면서 지금까지도 꾸준히 있기있는 학과 중 하나입니다.

한국과 다르게 캐나다에서는 의료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높은 임금과 더 나은 근무환경을 특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헬스케어 직종으로 캐나다 이민을 꿈꾸고 계실 텐데요, 너무나도 다양한 선택지에 어떤 게 내게 가장 잘 맞는 옵션인지 헷갈리신다면 바로 아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보세요!

✅ 비전공자에 영어도 자신없지만 헬스케어 직군으로 캐나다 영주권까지 받고 싶어요!
✅ 한국 간호사 출신인데 캐나다 간호사 라이센스로 변환하는 동안 영주권까지 받아서 안정적으로 취업할래요!
✅ 캐나다 유학 후 이민을 생각 중인데 간호학과로 입학하기엔 영어 실력이 부족하고 학비도 부담돼서 고민이에요!

이 중 하나라도 해당되신다면 간호조무사 유학 후 이민 적극! 추천드려요.

최종적으로는 준간호사(PN) 혹은 간호사(RN)이 되는 것이 목표인 분이라 하더라도 간호보조사(HCA)학을 먼저 수료하는 것엔 정말 많은 장점이 있어요.

 

스프랏샤 HCA 학과를 수료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1. 의료 영어를 익힐 수 있다.

만약 비전공자이시거나 한국 간호사 출신이지만 의료 영어에는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HCA학과 수강을 통해 업계 용어를 먼저 익힐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2. 현지 병원에서의 실습과 코업 경험을 바탕으로 캐나다 의료 시스템에 적응할 시간이 주어진다.

8주 간의 실습과 30주의 코업 경험을 바탕으로 현지 의료 시스템에 적응할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는 것은 단연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무하는 동안 업계 종사자들과 인맥을 쌓을 수 있다는 것 또한 추후 취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플러스 요인이죠.

3. 간호보조사로 경력을 쌓아 영주권을 먼저 취득한 뒤 훨씬 저렴한 로컬 학비로 간호학과에 입학할 수 있다.

정식간호사(RN)를 목표로 두고 있는 분이라 하더라도, 간호보조사로 먼저 경력을 쌓아 영주권을 취득 한 후, 저렴한 로컬 학비로 공부를 이어갈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 중 하나랍니다! 간호학과에 바로 입학하고 싶더라도 높은 영어 점수(보통 IELTS 7.0 이상)에 먼저 발목이 잡히고 또 겨우 입학을 하게 된다하더라도 영어로 수업을 따라가기가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HCA학과를 수료하게 되면 이에 대해 대비할 충분한 시간과 현지 경험까지 주어지니 강력하게 추천드리고 있답니다.

 

 

캐나다 간호직업의 종류

캐나다에서 간호사 국가자격은 Registered Nurse (RN), 그리고 Licensed Practical Nurse (LPN)으로 구분됩니다. 온타리오 주에서는 LPN 대신, Registered Practical Nurse (RPN)이라는 용어를 씁니다.

✅ Registered Nurse (RN)

4년제 대학에서 간호학과를 졸업 및 국가고시 패스하여 취득할 수 있고, 간호 관련 모든 업무와 리더쉽역할이 수행됩니다.

✅ Licensed Practical Nurse (LPN) = Registered Practical Nurse (RPN)

: 2년제 간호학과를 졸업 및 국가고시를 패스하여 취득할 수 있고, RN 및 다른 의료 전문가들의 지시를 통해 간호업무를 제공하고 협력하게 됩니다. LPN으로도 대부분의 간호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병원 및 각종 보건/의료 관련 시설에서 취업이 가능합니다.

✅ Health Care Assistant (HCA)

: 건강과 관련된 업무를 지원하는 직업으로 한국에서의 간호조무사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HCA는 대학 학위과정이 아닌 자격증 과정을 통해 정부에서 인증을 받아 근무할 수 있으며, 장기요양시설, 병원, 개인, 가정 및 기타 시설 등에서 환자 돌봄 및 간호사 지원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 캐나다의 HCA도 엄연한 의료종사자이기 때문에 주정부 자격증이 있어야지만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현지 학업과 실습을 통과해야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간호관련 직업의 종류

 

스프랏샤 컬리지 HCA 학과

 

그럼 이제 스프랏샤 컬리지의 HCA 학과 개강일과 입학 조건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두가지 프로그램으로 나뉘는데요, 왼쪽은 코업없이 수업만 진행했을 경우로 약 8개월 안에 졸업이 가능하답니다. 오른쪽은 코업을 병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수업 후 실습과 코업으로 근무경력까지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HCAHCA + Co-op
기간29주 (21주 수업 + 8주 실습)66주 (학업 28주 + 실습 8주 + 코업 30주)
개강일매달 개강매년 1월, 5월, 9월
캠퍼스메트로 밴쿠버 여러지역밴쿠버 다운타운 캠퍼스
입학조건공인영어점수 필요
- Academic or General IELTS 6.0이상
(듣기/말하기 6.0이상, 읽기/쓰기 5.5이상)
- CELPIP 듣기/말하기 7이상, 읽기/쓰기 6이상
공인영어점수 필요
- Academic or General IELTS 5.5이상
(듣기/말하기 5.5이상, 읽기/쓰기 5.0이상)
- CELPIP 듣기/말하기 6이상, 읽기/쓰기 5이상
- TOFEL-IBT 56 이상
(듣기/말하기 15이상, 읽기/쓰기 13이상)
비자학생비자 + 취업비자 (학업중 주24시간 working 가능)
졸업후 PGWP 발급불가 (졸업후 워홀이나 LMIA를 통한 Closed Work Permit 으로 연장)
졸업후
취득 자격증
  • Healthcare Aid BCPPR (BC주 HCA 자격증)
  • First Aid with CPR-C/AED
  • Food Safe
  • WHMIS
​* 졸업 후 BC Care Aide & Community Health Worker Registry 등록 가능

* 위 두 과정 모두 자체시험이나 ESL Pathway 로는 입학 안되며, IELTS 또는 다른 공인영어 점수가 꼭 있어야 하는 점 유의해주세요.

 

✨ 블로그에서 실제 학생 후기 확인하기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