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한인 가톨릭 천주교회 안내* = 다운타운(캠비) 공소, 놀스 밴쿠버 공소 그리고 본당(써리)

작성자쿠우킹|작성시간13.01.15|조회수571 목록 댓글 2




+ 찬미예수님


안녕하세요, 저는 제노비오라고 합니다.

저도 작년에 홀로 어렵게 어렵게 돌아다니며, 물어가며 한인성당을 찾았었습니다.

그 이후로 성당에서 잠시 활동을 하면서도 이 곳 게시판을 가끔 들어왔는데 항상..

성당관련질문이 끊임없이 올라오길래 조금 놀랐었습니다. 분명 성당관련 정보를

올려주시는 분도 끊임없이 재등록하고 재등록하시는데도 금방 다시 순번이 내려가는..;;

저도 수수방관하기에는 받은 것이 너무 많아서..재등록하는데 한 번 동참해볼라구요!


우선은 왜 이렇게 성당은 거의 없냐고 물으실 수 있으실 텐데...

캐나다 자체가 이민사회이기 때문에 현지 성당을 제외한 각 나라마다 세울 수 있는 성당 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거의 다 하나씩이라고 보면 됩니다. 즉, 저희 또한 벤쿠버에 성당 하.나.만 지을 수 있다는 거죠,

그게 바로 Surrey에 있는 본당,


 St. Andrew's Kim R C Parish

'성 김대건 안드레아 성당'


명실공히 벤쿠버 한인성당 최대규모라고 할 수 있죠 (본당이기에;;)

정말 웬만한 대교구 내 꽤 크다고 하는 성당만큼 신자분들이 많으십니다.

저도 어학연수 와서 코퀴에 있는 코리아타운에만 한인분들이 많은 줄만 알았지,

이 쪽 써리에도 많이 살고 계시다는 것을 본당에서 견진성사 받을 때 알게 됐습니다.

(성사주시던 주교님께서도 이렇게 견진을 많이 받는 본당이 있다는 것이 정말 축복이라며,,,)


단점을 굳이 하나 꼽자면 연수생,유학생들의 경우는

차가 없기에 (차가있어도;;) 찾아가기가 꽤 멀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거리가 멀다고 성당을 가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안되겠죠? 출근길 등교길에 지하철 1~2시간 한국에서

왔다갔다 감안하면 무척 가까운 거리예요

(Skytrain이 꽤 빠르고 자주오기때문)

기회가 된다면 꼭 가봐야 하는곳이라고 생각해요.

벤쿠버한인성당의 기둥이기 때문이죠

Source : Google Map

1. Granville station 승차 (Millenium Line, King George행)
2. Surrey Central station 하차 (약 34분, 16 stops)
3. Bay 4로 걸어가서 버스 501번 환승 (Langley행) (약 6분)
4. 104 Avenue Fs 160 Street 에서 하차 (약 12분, 17 stops)
5. 성당까지 걷기 - 10222 161 St, Surrey (약 6분)



그리고 성당이 2곳이 더 있습니다. 하지만 본당개념이 아니라 공소개념입니다

성당 다니시는 분은 아시죠? 공소개념의 이유는 위에 밝혔듯이 본당은 하나밖에 안 되기 때문,

그래서 두 공소는 저희가 다른 교회와 함께 건물을 쓰기 때문에 처음에 성당에 가게 되면

' 어? 우리나라 교회건물과는 너무 다른데? '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 또한 고정관념을 깨는 하나의 기회!

아무튼 그 이유로 인해 지도에서 아무리 찾아보려고 해도 이름을 못찾을 수 밖에 없습니다.


 St. Peter Yu Mission

'성 유대철 베드로 공소'


아름답죠? 두 공소 중의 하나인 노밴에 위치한

'성 유대철 베드로 공소' 입니다


저도 여기는 한 번도 찾아가보진 못했지

만 노밴에 계셨던 선생님의 말씀에 따르

면 모든 면에서 공동체 의식이 강할 수

밖에 없는 조건을 갖춘 성당이라고 합니

다. 위치상 다운타운과도 떨어져 있고 산

과 바다가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곳에 위

치해있어서일까요?(Deep Cove 가는길)


집집마다 꽤 떨어져살아서인지 신자분

들이 주일마다 모이면 다들 가족처럼 서

로 대소사를 챙겨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주일에 Deep Cove나 West Vancouver에 놀러가기 전에 미사 드리러 가보는 것도 괜찮겠죠?


Source : Google Map

1. Granville & Pender St 에 있는 버스 211번 승차
2. Mt. Seymour Pkwy Fs Roche Point Dr 에서 하차 (약 37분, 23 stops)
3. 성당까지 걷기- 1150 mount seymour road (약 6분)



마지막으로 드디어 여러분이 그렇게나 애타게 찾으시던 바로 그 성당,

'성 정하상 바오로 공소' 입니다


 St. Paul Chong Mission

'성 정하상 바오로 공소'


교우들 사이에서는 써리, 노밴, 캠비라고 부르는 성당 세 곳 중 캠비성당!

다운타운과 가장 가까워서 유학생, 연수생들도 많이 오는 성당입니다

그래서 매주 토요일에는 청년미사가 따로 있어요!!

(수요일19:00, 목요일10:30, 토요일17:00(특전), 일요일17:00) - 고해성사 미사 30분 전

혹시나 미사만 오기에는 너무 밋밋하고 어색해서 좀 더 참여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은 주저하지 마시고

문의를 하면 됩니다. 한국과 같애요. 성가대, 전례부, 레지오, 교리교사 등 기회는 많습니다.

게다가 선택피정과 같은 피정 또한 자주 공지가 되기 때문에 한 번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짧지만 8개월간.. Youth아이들 주일학교선생님으로 몸담고 있습니다. (지금은 방학 ;;)

이 곳은 어학연수생들과만 어울렸던 사회와는 또 다른 사회입니다.
현지의 이민자분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저희가 생각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써리,코퀴는 집 드나들듯이;;)
아무래도 여기서 자라오셨거나 학교를 다니셨기 때문에 아는 것도 훨씬 많으시고 생각의 폭도 굉장히 깊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미술,음악,과학,여행경험 등등등) Open Minded는 말할 것도 없구요.
그렇다고 또 못 어울릴 정도로 많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저보다 한국말을 잘하시는 분들이 많다면 대답이 됐을려나...;;

그래서 함께 하는데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단지, 본인의 의지에 달려있을 뿐이죠. Would you join us?


1. Vancouver Citycentre Station 승차 (Canada Line)

2. Broadway-Cityhall Station 하차 (약 5분, 3 stops)

3. 성당까지 걷기 - 550 W 14 Ave (약 8분)

http://www.standrewkim.com/intro_gongso_paul.html


Source : Google Map




지금까지 잠시잠깐이지만 유학 혹은 연수 오신 분들을 위해서 한인성당에 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 의견이나 제 이야기가 많이 들어갔는데 홈페이지에 충분한 정보가 있다고 믿기에 구체적인 내용은

생략하고 개략적인 위치와 가는 방법, 미사시간 등을 첨부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혹시나 보시고 잘못된 정보나 더 추가하시고 싶은 정보가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부 열심히 하시고 기도도 열심히 하세요~ 함께 힘내요!



<그냥 넋두리...>

처음에 제가 성당 찾을 때 여러분들처럼 한참을 헤매다가 찾았었습니다. (맨날 비오는 10월말에..;;)

제 경우는 홈스테이에 살았었는데 공소 근처 (킴스마트쪽) 살았는데도 다운타운까지갔다가 돌아왔다는..

그래서 생각을 했었죠,

' 아, 왜 다운타운 안에 한인성당 하나 없는거야? 여기는 버스도 잘 안 오고 찾아가기도 힘들고.....'


하지만 성당에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 고개를 못 들 정도로 부끄러웠었죠

처음 성당 건물이 없을 때는 Downtown Davie쪽에 컨테이너 건물에 있다가 후에 33rd Cambie까지 내려가서

그 곳의 성당을 임대해 미사를 드리다가 마침내 몇년 전 지금의 위치로 오게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나마 가까운 한인 성당 하나 있는 건 왜 이리 떨어져 있냐고 불만가졌던 저와는 달리...

공소에 다니는 한인분들의 입장에서는 넓은 성전 안에서 다 함께 미사드리는 것만으로도 정말 감사한 일이라 하셨습니다.


게다가 처음에도 말씀드렸듯이 공소건물은 임대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 소유가 아닙니다.

'성 정하상 바오로 공소' 또한 한인성당 건물이 아닙니다. 위의 건물 보면 조금 독특하게 생겼죠?

바로 우크라이나 교회입니다. 동방교회이기 때문에 안에 들어와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성전에서 조금 다름을 느끼실 수도

있으십니다. 하지만 벤쿠버에서 어학연수 생활을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하셨거나 이민자분들도 느끼셨을 텐데

캐나다, 벤쿠버 자체가 복합다민족사회입니다. 여기서 저희가 얼마나 한국에서 우물 안 개구리로 살았는지를

많이 느끼고 간다는 것 자체가 저희에게는 참 감사할 일입니다. 편견이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때문이죠.

마찬가지로 종교의 관점에서도 '우리 아니면 안되' '이건 잘못된 거야, 이렇게 해야되' 라고 한다면..

벤쿠버의 사회 자체를 이해하기 힘들 듯 합니다.

모든 사람, 모든 종교, 모든 이념들이 단지 '다를' 뿐이지 '틀린'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인정하고 이해한다는 것이 얼마나

큰 도전이고 큰 사고의 전환일까요, 어떤 분들은 쉽게 받아들이시지만 어떤 분들은 받아들이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드리고 싶은 말씀이...제가 한인성당에 대해서 올리긴 했지만 현지성당에도 찾아가 보길 적극 추천하는 바입니다.

특히나 Holy Rosary Cathedral 이라고 벤쿠버를 총대표하는 대성당이 도서관 앞쪽 Richrdson & Dunsmuir Street 쪽에

보면 떡! 하니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마 지나가다 많이 보셨을거예요, 웬 교회건물일까..생각하셨죠?)

대성당의 좋은 점이 바로..마이클 주교님께서 직접 미사를 집전하신다는 겁니다(대성당이니 당근..;;)

그리고 영어발음이 정말 정확하시고 또렷하셔서 조금만 보고 가면 바로 귀에 쏙쏙 와닿습니다.

어떨 때는 (매주주일로 알고있음) 미사가 끝나고 직접 나오셔서 신자분들 한 명 한 명 모두와 악수를 나누십니다. (저도~ :)

다운타운 뿐만이 아니라 곳곳에 현지성당은 많고도 많습니다. 잘 찾아 보시고 가시면 집 근처에서도 찾으실 수 있으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주님의 기도나 성모송은 외우고 가시길 적극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저흰 영어배우러왔으니깐~

영어로 외우기에 크게 길지도 않아서 기도드릴 때 함께 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엄...지금까지 그냥 넋두리였어요;; 미사 매주 꼭꼭 참석하시고 평화가 항상 함께 하시길 빌께요 ^^



<지도에 관해서...>

1. 출발 기준은 Downtown 중심부인 그랜빌, 벤쿠버 시티센터역에 맞추었습니다

2. 위에 나와 있는 약 몇분의 개념, 특히나 Walk는 서양인의 걸음걸이에 맞춘듯 ;;

(6분? No way! 후리하다잉~) 버스 Waiting, Transfer 시간도 감안하셔야합니다.

3. Google 맵에 보면 다음로드뷰의 시초인 Street view 기능이라고 있습니다.

그 기능을 이용하시면 훨씬 자세히 위치를 아실 수 있습니다.





미사시간 안내 Mass Schedule

  • 주일미사
  • Sunday
  • ㆍ08:00 amㆍ10:00 am ㆍ12:00 pm(English)
  • ㆍ5:00 pm (St.Paul Jung, St.Peter Yu & Victoria)
특전미사

Saturday

ㆍSurrey- 7:30 pm (청년) 
ㆍ학생회관(St.Paul Jung)- 5:00 pm
평일미사

Weekdays

ㆍ화(Tue.) - 목(Thu.) 7:30 pm
ㆍ월(Mon.)ㆍ수(Wed.)ㆍ금(Fri.)ㆍ토(Sat.) 10:00 am
고해성사

Confessions

  • ㆍ평일미사 전 Weekdays before Masses
  • ㆍ토요일(Sat.) 7:00-7:30 pm
  • ㆍ일요일(Sun.) 9:30-10:00 am / 11:30-12:00 am
  • 사무실
  • Office


Source : http://www.standrewkim.com/index.html


"나를 불러라. 그러면 내가 너에게 대답해 주고, 네가 몰랐던 큰일과 숨겨진 일들을 너에게 알려주겠다"

(예레 33,3).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쿠우킹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3.01.15 * 찬미 예수님~! 몇가지 공지사항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견진반이 개설 되었습니다.

    아직 견진 성사를 못 받으신 분들은 밴쿠버 대교구 주교님께 견진을 받을 아주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견진을 받으시며 믿음을 굳건히 함과 동시에 9가지의 은혜(사랑, 기쁨, 평화, 인내, 친절, 온유, 착함, 성실, 절제)와

    성령 칠은(지혜, 통찰, 의견, 용기, 지식, 공경, 경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쿠우킹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3.01.15 2. Catholics come home

    냉담 교우들을 위한 홍보 영상물인 "Catholics ComeHome" 이 Citytv, CTV, Global,Chinese TV 등에서 방영되고 있습니다.

    쉬는 교우분들이 다시 성당으로 돌아와 함께 미사 봉헌을 할 수 있도록, 교우 여러분 모두가 적극적인 관심과 기도를 부탁드리며,

    성당으로 돌아오는 낯선 신자 분들에게는 더욱 따뜻한 환영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profilepage&v=1bmQS_DGe8M


    Fiat 홍보부

    778-320-3593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