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적을 밟으실 분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용감히 행하리니 저는 우리의 대적을 밟으실 자심이로다”(시 60:12)
“내가 내 원수를 따라 미치리니 저희가 망하기 전에는 돌이키지 아니하리이다. 저희를 쳐서 능히 일어나지 못하게 하리니 저희가 내 발아래 엎드러지리이다”(시 18:37-38)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사람을 부르고 자기와 함께 갔던 군장들에게 이르되 가까이 와서 이 왕들의 목을 발로 밟으라 가까이 와서 그들의 목을 밟으매”(수 10:24)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으라”(시 110:1) 이는 주님께 대한 예언이었다. “그 후에 자기 원수들로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실 때까지 기다리나니”(히 10:13) 이는 “이스라엘 온 집이 정녕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행 2:36)
주님 재림 시에 그 권위를 말씀하심이시다. 그리스도의 승리를 다시 말씀하시기를 “저가 모든 원수를 그 발아래 둘 때까지 불가불 왕 노릇하시리니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고전 15:25-26) 드디어 사망을 호령하신다. “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나니”(고전 15:55-57)
교회의 머리되신 주님의 승리를 다른 묘사로는 “만물을 그 발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엡 1:22) 이 주님을 힘입어 그를 믿는 모든 성도도 같은 승리를 얻게 하신다.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롬 8:37) 이기되 여유 있게 이긴다. “대저 하나님께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요일 5:4-5)
선민의 모든 당한 일들 “주의 오른손이 원수를 부수시니이다. 주께서 주의 큰 위엄으로 주를 거스리는 자를 엎으시니이다”(출 15:6-7) “열방이 듣고 떨며 블레셋 거민이 두려움에 잡히며 에돔 방백이 놀라고 모압 영웅이 떨림에 잡히며 가나안 거민이 낙담하나이다”(출 15:14-15)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홀이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 모압 이편에서 저편까지 쳐서 파하고 또 소동하는 자식들을 다 멸하리로다. 그 원수 에돔은 그들의 산업이 되며 그 원수 세일도 그들의 산업이 되고 그 동시에 이스라엘은 용감히 행동하리로다”(민 24:17-18)
오늘의 선민 된 성도들의 예표로 이스라엘은 존재했던 것이다. 그들의 모든 승리는 오늘 성도에게 그대로 응함이다. “우리가 주를 의지하여 우리 대적을 누르고 우리를 치려 일어나는 자를 주의 이름으로 밟으리이다. 나는 내 활을 의지하지 않을 것이라. 내 칼도 나를 구원치 못하리이다.
오직 주께서 우리 대적에게서 구원하시고 우리를 미워하는 자로 수치를 당케 하셨나이다.”(시 44:5-7) 선지는 주님을 묘사하기를 “에돔에서 오며 홍의를 입고 보스라에게 오는 자가 누구뇨 그 화려한 의복 큰 능력으로 걷는 자가 누구뇨 그는 내니 의를 말하는 자요 구원하기에 능한 자니라”(사 63:1)
그의 구원의 역사는 그 만이 하신 일이라. “만민 중에 나와 함께 한 자 없이 내가 홀로 포도즙 틀을 밟았는데 내가 노함을 인하여 무리를 밟았고 분함을 인하여 짓밟았으므로 그들의 선혈이 내 옷에 뛰어 내 의복을 다 더럽혔음이니 이는 내 원수 갚는 날이 내 마음에 있고 구속할 해가 왔으나”(사 63:3-4)
이렇게 구속해 주신 주를 의지하여 용감하게 행한다. “마음을 강하게 하라 담대히 하라”(수 1:6) 오늘도 이렇게 격려하여 주신다.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요 16:33) “너희의 범죄와 육체의 무 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에게 모든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거스르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거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골 2:13-15)
“적을 밟으사 다시 일지 못하게 누르셨다.”
“주를 의지하는 자들은 모든 원수를 이같이 밟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