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x-ray,ct, mri 진단

비외상성 척추 단순 방사선 촬영 - 척추측만증 (Scoliosis)

작성자조영훈|작성시간15.02.23|조회수2,072 목록 댓글 0

비외상성 척추 단순 방사선 촬영과 퇴행성 질환 - 척추측만증 (Scoliosis)



 1. 척추측만증(Scoliosis)에 대해 정의하고 흔한 주요 원인에 대해 말하시오.


 척추측만증(Scoliosis)은 관상면 상에서 척추의 측만을 말하는 것이다. 척추후만증(Kyphosis)척추전만증(lordosis)은 시상면 상에서 척추의 후만과 전만을 말한다.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 척추측만증의 원인은 특발성(idiopathic)이다.



2. 특발성 척추측만증(Idiopathic scoliosis)의 세 하위집단에 대해 기술하시오.


 유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Infantile idiopathic scoliosis)은 전형적으로 4세 이전에 발견되고, 남아에 있어 흔하게 나타난다. 생후 1년에 진단된 경우의 92%는 자연적으로 해결된다.

 소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Juvenile idiopathic scoliosis)은 4~10세 아동기에 진단되고 6세 이전에는 남아에 있어 우세하게 나타나며, 7~10세에는 여아에 있어 우세하게 나타난다. 단지 7%만이 자연적으로 해결된다.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Adolescent idiopathic scoliosis)은 10세와 골성숙기 사이에 진단되며 특발성 척추측만증이 가장 흔한 유형이다. 여자에게 매우 우세하게 나타난다.



3. 특발성 척추측만증이 가장 흔한 척추측만증의 유형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진단 이전에 다른 병인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표 38-1. 특발성 척추측만증 진단 이전에 고려해야 할 병인들

 범주 (Category)

 예 (Examples)

 선천성 (Congenital)

 괴상척추 (Block vertebra), 반척추 (Hemivertebra), 척추바 (Vertebral bar)

 신경근성 (Neuromusclular)

 뇌성마비 (Cerebral palsy), 근이영양증 (Muscular dystrophy), 척수손상 (Spinal cord injury)

 발달성 (Developmental)

 골이형성증 (Skeletal dysplasia), 신경섬유종증 (Neurofibromatosis)

 종양 (Neoplasm)

 유골골종 (Osteoid osteoma), 골모세포종 (Osteoblastoma)

 외상 및 기타 (Trauma and other)

 외상 (Trauma), 방사선 조사 후 (Postradiation)

 


4. 변연 척추(Limbus vertebra)란 무엇인가?


 변연 척추(Limbus vertebra)란 추체의 전하방 또는 전상방 모서리에서 나타나는 이상을 말하는데, 종판에 유합되지 않은 고리 모양의 골돌기가 보인다. 이는 외피가 있는 소골 형태이고, 대개 삼각형 모양을 하고 있으며, 탈출된 추간판 물질에 의해 추체의 나머지 부분이 분리된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이상이 선천성인지 외상인지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그림 38-1)

 

 △ 그림 38-1. 경부 측면 단순 사진상에서 삼각형 모양의 외피가 있는 소골이 C5 상부 종판에서 보인다. (화살표) 변연 척추(Limbus vertebra)에 해당한다.



5. 나비모양 척추(Butterfly vertebra), 반척추(hemivertebra), 괴상척추(Block vertebra)란 무엇인가?


 이들은 선천적인 척추의 이형이다. 추체는 원래 두 개의 연골 중심으로부터 나란히 형성되는데, 결국 하나의 몸체로 융합된다. 만약 하나의 연골 중심이 형성에 실패하면 그 결과로 반척추(hemivertebra)가 된다. 만약 연골 중심이 가운데선에서 융합에 실패하면, 중심부위에서 발육부전이 나타나고, 그 결과로 나비모양 척추(butterfly vertebra)가 된다. (그림 38-2A) 만약 연골 중심 위 또는 아래로 부터 미분화가 나타나면 괴상척추(block vertebra)가 될 수 있다. (그림 38-2B) 이러한 선천적인 이형이 선천적 척추측만증과 척추후만증과 같은 조기 퇴행성 질환이나 구조적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이형은 또한 바테르 연합(척추뼈이상, 항문이상, 심장이상, 기관식도이상, 콩팥이상, 팔다리이상)의 다른 이상의 가능성을 방사선 전문의에게 알려주는 것이기도 하다.


 △ 그림 38-2. A는 요추의 전방 방사선 사진으로 L4에서의 나비모양 척추(접형척추) 분절을 보여준다. B는 흉요추 접합부의 측면 방사선 사진으로 비분절설의 괴상척추(block vertebrae)를 보여준다. 



6. 척추측만증을 기술할 때, 중요한 용어들을 나열하시오.


 다음의 용어들이 중요하다. 굴곡의 위치와 방향, 콥 각도(Cobb angle), 회전 요소, 고정되었는지 (구조적) 고정되지 않았는지 (비구조적) 여부, 선천 이상 또는 신생물의 존재, 리서 단계(Risser stage)



7. 콥 각도(Cobb angle)는 어떻게 측정하는가?


 두 가지 방법이 척추측만증의 심각성에 따라 이용된다. 외관상 만곡이 시작되는 가장 높은 척추와 만곡이 끝나는 가장 낮은 척추를 결정한다. 위쪽 추체의 끝단의 평행선과 아래쪽 추체의 끝단의 평행선을 그린다. 이 두 선이 교차하는 각이 바로 콥 각도(Cobb angle)이다. 만약 경도의 척추측만증이라면 두 선의 교차점은 멀리 존재할 것이다. 이 때에는 이전에 그린 선의 수직선을 그린 후, 그 교차하는 지점의 콥 각도(Cobb angle)를 측정한다. 이 두 가지 방법 모두 똑같은 측정각의 결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측정하기 편리한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그림 38-3)

 

 △ 그림 38-3. 척추측만증 환자의 전면 방사선 사진으로 (A) 중등도와 (B) 경도의 척추측만증에서의 콥 각도(Cobb angle) 측정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8. 리서 분류(Risser classification)란 무엇이며, 척추측만증에서 왜 중요한가?

 

 리서 분류(Risser classification)는 장골능 골단의 골화된 양에 따라 종합적으로 골성숙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골단의 골화는 가쪽에서부터 시작하며, 골성숙도가 증가함에 따라 안쪽으로 진행된다. 리서 분류(Risser classification)가 척추측만증에 있어서 중요한 이유는 골미성숙 단계인 낮은 리서 단계(low Risser stage)에서는 척추측만증 정도 진행이 높을 가능성이 있고, 골성숙 단계에 이르러서는 척추측만증 정도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림 38-4)

 

△ 그림 38-4. 골성숙도를 결정하는 리서 단계(Risser stages)는 장골능 골단의 골화 정도를 통해 평가한다.

 

 

※ 참고 문헌

 1. D. Resnick. Degenerative disease of the spine. in: D. Resnick (Ed.) Bone and Joint Imaging. second ed. Saunders. Philadelphia. 1996. pp. 355-377.

 2. D. Resnick. Diffuse idiopathic skeltal hyperostosis (DISH). in: D. Resnick (Ed.) Bone and Joint Imaging. second ed. Saunders. Philadelphia. 1996. pp. 378-387.

 3. D. W. Stoller, S. S. Hu, J. A. Kaiser. The spine. in: D. W. Stoller (Ed.) Magnetic Resonance Imaging in Orthopaedics and Sports Medicine. second ed.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Philadelphia. 1997. pp. 1059-1162.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