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x-ray,ct, mri 진단

골반견열골절 (Pelvis Avulsion Fractures)

작성자조영훈|작성시간15.06.26|조회수2,132 목록 댓글 0

골반견열골절 (Pelvis Avulsion Fractures)



 아래 4장의 사진은 고관절 또는 골반통 및 부종을 가진 환자의 사진이다. 

 이상부위와 어떤 구조가 손상되었는지 확인하라. 생검을 할 것인가?







골반견열골절 (Pelvis Avulsion Fractures)


 

1. 우측 좌골결절의 견열과 햄스트링건의 손상. 생검은 하지 않는다.



2. 좌측 전하방장골극의 견열과 대퇴직근의 기시부. 생검은 하지 않는다.



3. 우측 전상방장골극의 견열과 봉공근의 손상. 생검은 하지 않는다.



4. 우측 대퇴골 소전자의 견열과 장요근건의 손상.

만약 환자가 다른 병변이 없다면 생검을 실시한다.



해설


 골반에 관한 견열 손상은 청소년이나 젊은 성인 운동선수에게 발생하는 흔하지 않은 손상에 해당한다. 이러한 손상이 동반되는 활동은 반복적인 왕복 내전과 외전 또는 굴곡과 신전이 요구되는 활동들이다. 허들선수, 단거리선수, 치어리더들이 특히 이러한 유형의 손상이 발생하기 쉽고, 동작을 수행하는 동안 다른 근육그룹의 부착부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기인하는 것이 크다.



△ 골반견열골절이 일어날 수 있는 부위

(http://www.learningradiology.com/archives2007/COW%20286-Avulsion%20Lesser%20Trochanter/avulsionlesstrochcorrect.html)


 햄스트링 그룹의 부착부에 해당하는 좌골결절 골화 중심의 견열이 이러한 손상 중 하나에 해당한다. 이는 허들선수에서 흔하다. 대퇴직근 기시부에 의한 견열이 또다른 손상으로, 상방비구 주위(접힌 머리) 또는 전하방장골극(곧은 머리)의 인접한 뼈의 작은 부스러기의 존재가 종종 전조현상으로 나타난다. 다른 골반과 고관절 견열의 잠재적인 부위는 봉공근 또는 대퇴근막장근이 기시하는 전상방장골극장요근의 부착부인 소전자의 골돌기둔근의 부착부인 대전자복근의 부착부인 장골능의 골돌기내전근의 부착부인 치골의 주변결합부가 이에 해당한다.


 견열 손상의 방사선학적인 특징은 견열 부위에서 피질과 다양한 크기의 뼈의 전위된 조각의 불규칙성이 나타난다. 후속 방사선영상(Follow-up radiographs)은 비대성의 새로운 골형성이 나타날 수 있는데, 현저한 골격과성장 또는 종양처럼 보이는 변형이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소전자의 단독 견열은 종양의 '무릎 반사(knee jerk)'를 보이는데, 생검이 요구될 수 있다.



Reference


 Fernbach SK, Wilkinson RH: Avulsion injuries of the pelvis and proximal femur. AJR Am J Roentgenol 137:581–584, 1984.



Cross-Reference


 Musculoskeletal Imaging: THE REQUISITES, 3rd ed, pp 187–189 and 200.



Musculoskeletal Imaging (Paperback / 2nd Ed.)

작가
Yu, Joseph S., Caw (COR)
출판
ElsevierScienceHealthSciencediv
발매
2008.02.22

리뷰보기


※ 참고 문헌 : Yu, Joseph S. 《Musculoskeletal Imaging》 Elsevier Science. 2008. 11~12쪽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