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두통 증후군 - 편두통

작성자조영훈|작성시간14.07.25|조회수784 목록 댓글 1

일차두통 증후군 - 편두통

 

 

 일차두통은 두통과 동반된 소견들이 외인성 원인 없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편두통, 긴장형두통, 군발두통이 흔한 일차두통질환이다.

 

 두통의 흔한 원인

 일차두통

이차두통 

 유형

%

유형 

 긴장형두통

69 

전신감염 

63 

 편두통

16

두부손상 

4

 특발성 자통성 두통

혈관질환 

1

 일차운동두통

1

거미막하출혈 

<1 

 군발두통

0.1 

뇌종양 

0.1 

출처 : J Olesen et al: The Headaches: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kins, 2005.

 

 

편두통의 개요

 

 편두통은 두통의 두 번째로 흔한 원인으로 여성의 15%, 남성의 6%에서 나타난다. 대개 빛, 소리, 움직임에 민감한 증상과 두통이 발작적으로 나타난다. 구역구토가 종종 두통에 동반되기도 한다. 편두통은 다양한 양상의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된 양성의 재발하는 두통증후군이다. 편두통은 종종 유발인자로 언급되는 활성화 요인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

 

 500명 환자에서 나타난 심각한 편두통 증상

 증상

나타난 빈도(%) 

 구역

 빛공포증

 아찔한 느낌

 두피 압통

 구토

 시야 장애

 저린감

 어지러움증

 광시증

 의식변화

 설사

 섬광성 암점

 실신

 경련

 혼돈

87

82

72

65

56

36

33

33

26

18

16

10

10

4

4

출처 : NH Raskin, Headaches, 2d ed. New York, Churchill Livingston, 1998; with permission.

 

 편두통 환자의 뇌는 환경적, 감각적 자극에 특히 민감하다. 편두통이 유발되는 환자는 감각적 자극에 쉽게 익숙해지지 못한다. 이러한 민감성은 생리 중인 여성에서 더욱 극대화된다. 두통은 섬광, 밝은 빛, 소리 또는 다른 구심성 자극, 배고픔, 과도한 스트레스, 극심한 신체 활동, 흐린 날씨 또는 기압 변화, 술 또는 다른 화학적 자극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유발인자에 의해 시작되고 악화된다. 특정 유발인자를 환자가 알고 있는 것은 생활습관 조정을 포함한 치료 전략 수립에 유용하다.

 

 

편두통의 병리기전

 

 편두통의 특징인 감각적 민감성은 뇌간과 시상 안에 위치하는 모노아민성(monoaminergic) 감각조절계의 기능이상에 기인한다.

 

 

 삼차미핵 세포의 활성화는 삼차신경의 혈관 말단에서 일어나는 혈관수축성 신경펩티드, 특히 칼시토닌유전자 연관 펩티드(CGRP)의 방출로 유발된다. 최근 개발된 CGRP 길항제는 편두통 치료제로 기대된다. 2차 삼차신경 세포는 정중선을 가로질러 다음 과정을 위해 시상의 복측기저핵과 후핵으로 투사된다. 게다가 통증 감각에 저항하는 효과를 가진 상호 하행 체계로부터 수관주위 회색질과 시상하부로 투사된다. 삼차 신경통의 하행 조정(descending modulation)을 포함하는 다른 뇌간 부위는 연수와 복내측 수질 안의 청반핵을 포함한다.

 

 약리적 그리고 다른 정보는 신경전달물질 5-하이드록실트립타민(5-HT; 세로토닌으로 알려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약 60년 전, 메티세르자이드가 5-HT의 말초작용을 억제하는 것으로 발견되었고, 편두통 발작을 예방할 수 있는 첫 번째 약으로 소개되었다. 트립탄(triptan)은 5-HT 수용체의 특정아군집을 선택적으로 자극하도록 디자인되었다.

 

 편두통의 병리기전으로 도파민의 역할에 대한 보고도 있다. 대부분 편두통 증상은 도파민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 그리고 편두통 환자는 도파민수용체의 과민성이 있다. 편두통 환자에게서 편두통이 없는 사람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저용량의 도파민 효현제로 하품, 오심, 구토, 저혈압 그리고 편두통의 다른 증상들을 유발할 수 있다. 반면 도파민 수용체 길항제는 특히 경구로 또는 다른 편두통과 함께 주어졌을 때, 편두통에서 효과적인 치료제로 작용한다.

 

 

편두통의 진단과 임상적 특징

 

 편두통의 진단기준은 아래와 같다.

 

 편두통의 간단한 진단기준

 정상 신체검진 소견을 보이는 환자에서 4~72시간 지속되는 반복적인 두통 발작, 두통의 다른 합당한 원인이 보이지 않음. 그리고

다음 증상 중 최소 2가지

다음 증상 중 최소 1가지 추가  

 일측성 통증

 박동성 통증

 움직임에 의해 악화

 중등도 혹은 심도의 강도

 구역/구토

 빛공포증과 소리공포증

 

 

출처 : Adapted from the International Headache Society Classification

(Headache Classification Committee of the International Headache Society, 2004).

 

 증상의 주의 깊은 평가는 편두통을 진단하는 데 필수적이다. 편두통 조짐증상, 번쩍이는 섬광을 동반한 시각 장애, 시야에서 가로질러 움직이는 지그재그선 등 다른 신경학적 증상은 전체 환자의 20~25%에서 보고된다. 두통 일기는 진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장애와 급성 발작기에 대한 장애와 빈도를 평가하는 데 유용하다. 매일 또는 거의 매일 편두통을 겪는 환자들은 만성편두통을 고려해야 한다. 편두통은 임상에서 가장 흔한 일차두통긴장형 두통과 감별되어야 한다. 편두통은 기본적으로 동반증상이 있는 두통이고, 긴장형두통은 비특이적이다. 장애를 유발하는 두통을 가진 대부분의 환자들은 편두통이다.

 

 비뇌성 편두통(acephalic migraine) 환자는 반복적으로 신경학적 증상을 경험한다. 때때로 구역과 구토가 동반하기는 하나 두통은 매우 약하거나 없다. 현훈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다. 현훈 또는 어지러움 환자의 1/3에서 편두통이 진단된다.

 

 

※ 참고 문헌 : 대한내과학회. 《Harrison's 내과학》 제18판. MIP. 2013. 110~116쪽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heoss | 작성시간 14.07.25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