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고의 해체
에고의 소멸
에고의 망동을 막기위해
12. 에고란 무엇인가?
1. 에고는 우상숭배이다. 에고는 육체로 태어나 괴로워하다가 죽음으로 생을 마감하는 제한되고 분리된 자아의 표지이다. 에고는 하나님의 뜻을 적으로 보는 뜻이기에 하나님의 뜻이 부인된 형태를 취한다. 에고는 강함은 약하고, 사랑은 두려우며, 생명은 실제로는 죽음이고 ,하나님을 반대하는 것만이 진리라는 증거다.
2. 에고는 정신이상이다. 에고는 모든 곳 너머에 모두와 떨어져서, 무한에서 분리된 곳에 두려워하며 서 있다. 정신나간 에고는 자신이 하나님을 이긴 승리자가 되었다고 여기고, 자신의 끔찍한 자율을 통해 하나님의 뜻이 파괴되었음을 본다. 에고는 처벌을 꿈꾸며, 꿈속의 등장인물인 자신의 적들을 두려워한다. 그들은 에고가 선제공격으로 안전을 확보하기 전에 먼저 죽이려고 두리번 거리며 에고를 찾는다.
3. 하나님의 아들에는 에고가 없다. 하나님의 안에서 살면서 광기와 하나님의 죽음따위를 알 수 있겠는가? 영원한 기쁨 속에서 살면서, 슬픔과 괴로움을 알 수 있겠는가? 영원히 갈등이 없고 흔들리지 않는 영원한 평화가 가장 깊은 침묵과 고요함 속에서 그를 온통 감싸는데, 그가 두려움과 벌, 죄와 죄책감, 미움과 공격을 알 수 있겠는가?
4. 실재를 안다는 것은 에고와 에고의 생각을, 에고의 일과 행위와 법을, 에고의 신념과 꿈과 소망을, 에고의 구원계획과 그것을 믿는 대가를 보지 않는 것이다. 에고를 믿는 고통의 대가는 너무나도 엄청나, 에고의 어두운 사당에서는 매일 하나님의 아들을 십자가에 못 박아 바치기에, 에고의 병약한 추종자들이 죽을 채비를 하는 제단앞에는 선혈이 낭자하다.
5. 하지만 용서의 백합 한송이가 어둠을 빛으로, 허상의 제단을 생명의 성지로 바꿀 것이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 당신의 아들로, 당신의 거처로, 당신의 기쁨으로 당신의 사랑으로, 완전히 당신의 것이며, 완전하게 당신과 하나로서 창조하신 거룩한 마음들은 영원한 평화를 회복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