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 생겨도 책임 안진다...‘새만금 태양광’ 수상한 2500억 수의계약

작성자하니|작성시간21.09.03|조회수30 목록 댓글 1

김정환 기자

2021  09  02  04;22

 

세계 최대 규모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2500억원 규모 초기 설비 공사를 따낸 현대글로벌이 공사 관련 책임은 지지 않고 이익만 챙겨가는 특이한 계약 구조라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2일 전북환경운동연합이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등을 대상으로 감사원에 낸 감사청구서에 따르면 현대글로벌은 전체 사업비 3400억원 규모 300㎿ 수상 태양광 건설 사업에서 35%(1200억원 상당)를 입찰 없이 따냈다. 사업 아이디어를 냈다는 이유다. 사업 발주처인 새만금개발청이 낸 보도 자료만 봐도 알 수 있는 내용인데 석연치 않은 부분이다. 나머지 65%는 입찰을 진행한다. 더구나 현대글로벌은 35%만 공사를 진행하는데 여기서 하자가 생기면 나머지 65%를 맡은 시공사들이 손해 배상이나 수리 등 책임을 지는 것으로 계약서에 나와 있다. 업계나 지역에서 “이런 계약 구조는 처음 본다”면서 “아무런 책임 없이 이득만 가져가는 황당한 계약”이란 반응이 나오는 이유다.

현대글로벌은 전체 사업비 4800억원 규모 1200㎿ 수상 태양광발전 관련 송·변전 설비 공사에서 27%(1300억원)를 따냈다. 여기서도 앞선 300㎿ 수상 태양광 건설 사업과 비슷하게 현대글로벌이 공사한 곳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73% 공사를 맡은 업체가 연대 책임지도록 계약을 했다. 이렇게 특정 기업에 과도한 특혜를 준다는 시비가 끊이질 않자 지난 5월 전북환경운동연합이 감사원에 공식 감사 청구를 하기에 이르렀다.

현대글로벌은 현대그룹 계열사로 2019년 4월 현대네트워크(구 현대글로벌)에서 태양광 사업 부문만 따로 떼서 만들었다. 아직 전국에 주로 1~2㎿급 육상 태양광 사업만 해 태양광업계에선 신생 회사에 가깝다. 현재 자본금은 77억원, 부채는 96억원이다. 지난해 매출액은 425억원이다.

의혹은 또 있다. 현대글로벌은 이번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을 위해 한수원과 손을 잡고 특수목적법인(SPC) 새만금솔라파워를 세웠다. 한수원은 새만금 수상 태양광 전체 2100㎿ 설계를 담당하는데 이를 또 현대글로벌에 250억원을 주고 맡겼다. 업계에서는 “자본금보다 부채가 많은 현대글로벌에 한수원이 수천억 원대 수익을 떠먹여 주는 듯한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수원은 이 같은 문제 제기에 대해 “육상 태양광 설치 경험이 있어 기술이 어느 정도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새만금솔라파워는 “300㎿ 사업에서 현대글로벌 시공 부분에 하자가 생기면 나머지 부분을 담당한 시공사가 최종 책임을 지긴 하지만 현대글로벌도 어느 정도 연대 책임을 진다”고 했다.

업계에선 300㎿급 새만금 수상 태양광을 만드는 데는 약 1년에서 1년 6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공사 사전 협상·준비에도 2개월 안팎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했다. 그러나 새만금솔라파워는 지난 3월 이 사업 우선협상대상자에 한화솔루션 컨소시엄을 선정한 이후 5개월간 사업 관련 협상을 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정부 목표대로 300㎿급 새만금 수상 태양광이 내년까지 설치되지 못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은 2025년까지 새만금 일대에 2100㎿급 세계 최대 규모 수상 태양광을 설치한다는 내용이다. 태양광 업계에서 최대 관심사다. 총사업비는 4조6000억원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하니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1.09.03 태양광 패널에 새똥은 누가 치우나? 새똥 치우는 인건비가 발전단가 보다 클듯!!. 하자 보상 없는 건설 계약이 어디 있나? 한수원인가 정권인가? 이게 지 주머니 터는 공사냐? 국민 혈세 쓰는 인간들의 무책임에, 세계가 감탄한 박정희대통령의 산림녹화사업을 태양광으로 망치고 있다. 또 4대강 가지고 엄청 뭐라고 지져대더니 뭉가는 태양광 가지고 이런 짓꺼리를 하는데, 왜 환경단체에서 조용한지 ??. 이 정도로 산림을 파헤치고 호수를 태양광으로 뒤덮으면, 그들이 가만히 있어서는 안되는 것 아닌가??. 멀쩡한 숲 밀어내고 태양광 설치해서 국제적으로 조롱꺼리 됐고,,, 급기야 새똥을 뒤집어쓰고 새들의 조롱까지 받았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