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기독교 청년회

[스크랩] 제 1강 성령론(서론)

작성자종로사랑2|작성시간23.06.06|조회수9 목록 댓글 0

1: 성 령 론 (서 론)

 

* 유대인의 가장 큰 실책은 그렇게 메시야를 대망하면서도 그를 알아보지 못하 고 배척하고 십자가에 못밖아 죽인 끔찍한 일을 저질렀음같이

 

* 오늘날 기독교인들의 가장 큰 실책은 보혜사 성령님의 실체를 알아보지 못하 고 문밖에 세워두고 문전 박대를 하고 있는 것이다

 

(3:20) -볼찌어다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 어 먹으리라

 

* 그 보혜사 성령님을 알라보지 못하고 있는 오늘날 현실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 입니다.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 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 리라

 

* 그 보혜사 성령님의 가르침을 받지 못하므로 하나님의 신령한 모든 복을 알지 못하고 있다.

(고전2:9-10) -기록된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 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 음으로도 생각지도 못함과 같으니라.

오직 하나님의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 하시느니라

 

* 성령의 가르침을 받지 못하므로 엉뚱한 복을 구하며 바른 신앙을 하지 못하고

율법에 묶여 몸부림 치고 소경처럼 더듬고 있는 것이다.

 

* 이제부터 성령님을 좀더 알고 이 성령님의 역사 하는 시대에 능력 있는 신앙생 활을 함으로 복음을 땅 끝까지 전파하는 사역을 감당 하여야 하겠습니다. 성령 님은 어떤 분이신가?

 

1. 성령님은 성도의 교제의 대상

1) 구약은 성부 하나님에 의해서 주도적인 사역을 하셨다고 볼 수 있고.

신약은 성자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복음시대를 여셨고 구원을 완성.

-1-

2) 성령 하나님은 성자 예수께서 부활 승천 하신 후 오셔서 교회를 탄생, 성 장, 보호, 발전, 유지, 관장,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고 이 시대를 이 끌어 가신다.

 

3) 물론 삼위 하나님 (성부, 성자, 성령)의 사역은 창세전부터 함께 역사하 셨고 지금도 삼위하나님의 사역은 분리하신 것이 아니다. 그러나 점진적 이고 발전적인 양상으로 나타 나셨고.

 

4) 인간 구속사역을 중심으로 볼때 삼위 하나님의 역할과 기능이 시대적으로 각각 특징을 가지고 사역하심을 알 수 있다.

 

5) 이 시대는 성령 하나님께서 주도적으로 사역 하시는 시대이다.

그런데 성령님에 대한 이해가 매우 희미한 상태이다. 그이유가 무엇인가?

 

2. 성령 하나님에 대한 소홀한 이유가 무엇인가?

1) 성령님의 실체에 대해서 바른 이해를 가지지 못함때문이다.(성령을 체험 못함)

성령의 나타나심의 시작부터 부정하고 싹을 잘라 버리는 무지 때문.

 

2) 영의 세계에 대한 개념의 불분명함.

 

3) 율법 신앙으로 인해 성령님에 대한 실체를 경험하지 못함.(8:1-7)

율법 신앙은 성령님께서 함께 역사하지 않음이 특징이다.

 

4) 성령님께서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심 때문에 알지 못함(성령님은 어머니 같은 분)

 

5) 성령님에 대한 신학의 오류로 인해 오해 및 오도했기 때문.(성령세례)

 

6) 영적 지도자가 성령 체험 없이 아볼로식 사역 때문, (18:24-28)-

성령의 증거가 없는 사역, 말로만으로 사역함.(신학교에서 배운 것으로)

 

(고전2:4-5) - 내 말과 내 傳道(전도)함이 智慧(지혜)()하는 말 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聖靈(성령)의 나타남과 能力(능력) 으로 하여

 

너희 믿음이 사람의 智慧(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 나님의 能力(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2-

 

(고전 4:20) -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能力(능력)에 있음이라

(2:4) -하나님도 표적들과 기사들과 열러가지 능력과 및 자기 뜻을 따 라 성령의 나눠주신 것으로써 저희와 함께 증거 하셨느니라

 

3. 다행이 20세기 이후 성령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1) 초대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이후 초대교회에 역사하셨던 이른 비의 성령역 사와 주님의 재림이 임박한 이 20세기 말에 늦은 비의 성령의 역사로 성 령의 관심고조되고 있다.

2) 1906-8LA 아주사 거리의 성령의 강력한 역사로 부흥의 불길이 솟음 으로 전 세계로 성령의 불길이 확산 되어오고 있다.

 

3) 오순절 교단의 형성과 정통교단의 연합으로 성령의 강력한 역사하심.

 

4) 1960년 기존 교단 내에서도 성령의 은사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함.

남미국가들. 아프리카 여러 나라에서 성령의 역사 일어나 카토릭 신자들 이 개종하는 역사가 일어나고 있다.

 

5) 1970-80년도의 한국교회의 성령의 불길

 

4.구원받은 성도들이 성령의 체험(성령세례)을 하게 됨.

1) 성령님의 실체를 체험하고 성령님과 인격적 교제가 이루어지고,

2) 성령의 은사가 나타나고, 살아 역사하신 하나님의 이적과 능력을 경험함 으로 ,뜨거운 신앙으로 복음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5. 성령님과 교제함의 중요성

1) 교제를 의미하는 헬라어 코이노니아 의 대표적인 두 가지 의미.

(1) 교 통(Comunication)

(고후13:13)-주 예수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 통하심이 너희무리와 함께 할지어다.

 

-3-

 

(2) 교 제(Felowship)

(2:42-46)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때며 기도하 기를 전혀 힘 쓰니라

2) 교제의 중요성

(1) 성령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은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거 하여 죽은 심령들을 살리는 일을 성도와 함께 이루시기 위함.

(15:26 ; 1:8)

 

(2) 성령님은 단독으로 역사 하시지 않고 성도 안에 임하셔서 성도와 함 께 예수님을 증거 하는 사역을 하시기 원하심.

(5:32) -

(15:26) -

 

(3) 그러므로 성령님과 깊고 긴밀한 교제가 없으면 증거 사역을 감당 할 수 없고

 

(4) 교회는 냉냉해 지고, 예배는 형식화 되고, 신앙의 열정이 식음(불이 꺼진 난로처럼 되고 만다)

 

(5) 교회는 구령의 열정이 사라지고, 복음전파 사역이 지지부진하게 된 다. 그 이유는 성령님에 의지하지 않고 인간의 수단 방법만으로 하려 함 때문.

 

(6) 초대교회가 성령이 역사 없이 그 놀라운 사역을 어떻게 했겠는가?

 

(7) 지금도 전적으로 성령님의 역사로 이 복음 사역을 감당해야 한다.

(5:30-32) -

(8:26-39) -

(13:1-4) -

(8) 신앙생활의 승리와, 복음증거의 축복은 동역자 되신 성령님과 교제의 정도에비례한다.

 

3) 성령님과 깊은 교제를 위해서

(1) 항상 성령님께서 교회 안에, 내 안에 임재 하심을 인정해야한다.

-4-

(3:6)-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지도하시리 라.

(139:1-11) -

(2) 성령님을 찬양하고, 환영하며, 가르침 받기를 기대 해야한다.

 

(3) 끊임없이 성령님을 의지하며 인격적인 교제와 교통을 가져야함.

 

4) 성령님과 깊은 교제를 통한 유익 성

(1) 성령님의 위대하심을 아는 것이 중요 .

세상에 실력 있는 유력인사와 교제를 한다면 어떤 유익이 있는가?

권세자, 돈많은 재벌, 고귀한 인격자 (식사, 골프, 여행, 친분)

 

하물며 전지전능하신 성령님과 친밀한 교제가 이루워 지고 있다면 어떤 유익이 있겠는가? 상상해 보라

 

초대 교회의 사도들과 성도들의 예수 증거 사역은 실 예다.

 

(2) 성령의 가르침을 받은 요셉 바로의 꿈을 해몽해서 일약 외국인으로 죄인이 하루아침에 애굽의 총리 가되고.

 

(3) 다니엘은 하나님의 신 성신에 가르침을 받아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잃어버린 꿈을 찾아내고 해몽 하므로 일약 총리가 되는 역사가 일어 낳다.

 

(4) 성령과 깊은 교제가 이루어지면 감히 어떠한 사람이 되며 어떠한 일 을 할 수있겠는가?

 

5) 성령론을 공부함으로 성령님을 더욱 알고 성령님께 전폭적인 의존하는 우 리 모든 사역자 들이 되시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5-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천경수목사님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