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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강: 성령님은 누구신가?
우리가 성령님과 교제하기 위해서는 성령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아야 합니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성령님을 비인격적인 어떤 능력이나 영향력으로 잘 못 오해 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참으로 큰 잘못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성령님은 누구신가? 그 인격성에 대해서 말씀 나누겠습니다.
1. 성령님(Holy Spirit)에 대한 어원적 의미
1) 구 약 : (히) -루아흐
(1) 구약성경에서 하나님의 영으로 사용된 히브리어는“루하”이며.
(2) 기운 ,바람이라는 뜻으로 눈으로 볼 수 없고 저항할 수 없는 힘을 의미하며 폭풍, 호흡, 생명력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2) 신 약 : (헬) -프뉴마
(1) 신약성경에서 영으로 사용되는 헬라어는“프뉴마”이다.
(2) 바람, 숨 쉬다, 호흡하다의 뜻.
(3) 바람이 불어 공기가 흐르는 것과 같이 숨을 흡입하고 내뿜는 생명력 , 생기, 생명의 동인 및 상태를 의미한다.
(요3:8,히1:7,살후2:8,계11:11,13:15,눅8:55)
(4) 프뉴마는 삶의 다이나믹 한 원리, 생명력의 활동으로 인간의 역동적 원리를 표현하는 단어이다.
(5) 성령은 피조물에게 생명력을 수여 하시는 하나님이시며 “루아” 나“프뉴 마”는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2. 성령님은 어떤 분이신가?
1) 성령님을 하나님으로 불리우신다.
(행5:3-4) -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 가 성령을 속이고 땅값얼마를 감추었느냐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임으로 할 수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 한 것 이 아니요 하나님께 로다.
(고전6: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님 의 전 인줄을 알지 못하느냐
-1-
(마16:17)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 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고전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 하 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2) 성령님은 하나님과 동일한 속성을 가지고 계신다.
(1) 성령님은 거룩하시다 (레19:2)
(2) 성령님은 의로우시다 (롬10:3)
(3) 성령님은 선하시다 (느9:20)
(4) 성령님은 진리이시다. (요14:17;16:13 ;요일5:7)
(5) 성령님은 사랑이시다 (요일4:7-8)
(6) 성령님은 은혜로우시다 (히10:29)
3) 성령님은 하나님은 절대적인 속성을 가지심
(1) 영원성(시90:2; 히9:14)
(2) 전능성(창17:1; 수22:22; 욥26:13; 슥4:6; 눅1:35; 마19:26)
(3) 전지성(사40:28; 요14:26; 고전2:9-11)
(4) 편재성(시139:7-8; 요14:17)
4) 성령님은 하나님의 일을 하신다.
(1) 창조의 사역(창1:2,26; 욥33:4 ; 시104:30)
(2) 구속의 사역(고전6:11 ; 요3:5 ; 엡1:13)
(3) 통치의 사역(요16:8)
5) 성령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마28:19) -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고후13:13) -주 예수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 희 무리와 함께 있을 지어다.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사 9:6) -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께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랄 모사라 전능하신 하 나님이라 영존하신 아버지라 평강의 하나님이라 할 것임이라.(요 14:7-11)
6) 성령님은 인격을 지니신 분이시다
성령님의 인격성의 이해 중요.
-2-
(1) 예배하기 위해 - 인격이 아닌 단순한 힘이라면 예배할 이유가 없다.
(2) 성령님께 쓰임받기 위해
① 능력이나 감화력 이라면 성령을 이용하여 도구화 하려는 시몬같이 된다 (행8;17-24)
② 반대로 성령님을 인격자로 믿는다면 전폭적으로 성령님을 의존하게 한다.
③ 성령님을 인격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개인의 신앙생활이나 교회의 성장을 위해 대단히 중요하다.
2) 성령님의 인격성에 대한 성경적 증거
(1) 성경은 성령님을 인격적 대명사로 쓰임 -그것(It)이 아닌 그 (He)이다.
(요15:26,16;7-8,13) -
(2) 성령님은 인격적 활동을 하심.
① 말씀하심
(계2:7) -귀 있는 자들은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② 인간의 연약함을 도우심(롬8:26)-성령도 우리의 연약함 도우심
③ 우리를 위하여 친히 도우심(롬8:26)
④ 우리를 가르치심 (요14:26)
⑤ 주님을 증거하심 (요15:26)
⑥ 성도를 인도하심 (요16:13)
⑦ 주님의 사업을 지도하심
(행16:6-7) -성령이 아시아에서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⑧ 주의 일꾼을 선택하게 하심도 성령의 지시 (행13:2)
⑨ 성령께서 성도를 위로하심 (행9:31)
⑩ 성령님은 근심하심
(엡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말라
⑪ 성령님은 인격적 사역을 하심
(계3:20)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⑫ 성령님은 인간의 인격을 완성시키심
(갈5:22)-오직 성령의 열매
(3) 성경은 성령께서 인격적 속성을 가지심을 증거 한다.
A) 지 성
(고전2:10)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 하시느니라
(롬8:27)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
(요14:26)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B) 감 정
(a) 사랑의 감정소유하심
-3-
(롬5:5)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음바 됨 이라
(b) 성령님은 근심하심
(엡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c) 성령님은 탄식도 하심
(롬8:26)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 하 시느니라
(d) 성령님은 기뻐하시기도 하심
(눅10:21) -이때에 예수께서 성령으로 기뻐하사
C) 의 지
(고전12: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행16:6-7)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부르기아 와 갈라디아 땅으로 다녀가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기를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
7) 성령님은 구속의 적용자이시다.
(1)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시기 때문에
(요16: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가운데로 인도 하시리니(요14:6)
(2) 우리로 신앙을 고백하게 하시가 때문에
(고전12:3) -성령이 아니고서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3) 우리를 끝까지 보호하시기 때문에
(마28:20) -내가 세상 끝날 까지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3. 성령님의 호칭
1) 하나님과 관련된 호칭
(1) 하나님의 성령 (고전3:16,6:11 ; 엡4:30)
주의 성령 (눅4:18)
(2) 하나님의 영 (롬8:9 ; 고후3:3)
(3) 주 여호와의 신 (사61;1 ; 삿3:10)
주의 성신 (시51:11)
주의 선한 신 (느9:20)
-4-
(4) 하나님의 신 (창1:2 ; 욥33:4 ; 창41:38)
나의 신 (창6:3)
(5) 아버지의 성령 (마10:20)
2) 그리스도와 관련된 호칭
(1) 예수의 영 (행16:7)
(2) 아들의 영 (갈4:6)
(3) 그리스도의 영 (롬8:9 ; 벧전1:11)
(4) 예수그리스도의 성령 (빌1:19)
(5) 주의 영 (행5:9,8:39 ; 고후3:17-18)
3) 성령님 자신과 관련된 호칭 (사역적 호칭)
(1) 성령 (눅11;13)
(2) 진리의 성령 (요15:26, 14:26)
(3) 생명의 성령 (롬8:2)
(4) 은혜의 성령 (히10:29)
(5) 보혜사 성령 (요14:17,15:26)
(6) 성결의 영 (롬1;4)
(7) 사랑의 영 (롬5;5; 갈5;22; 요일4:16)
(8) 양자의 영 (롬8:15)
(9) 지혜의 영 (고전2:11-12,12:8)
(10) 자유의 영 (고후3:17)
(11) 말씀의 영 (요6:63 ;롬8:11)
(12) 살리는 영 ( )
(13) 정직한 영 (시51:10)
(14) 영광의 영 (벧전4:14)
(15) 간구의 영 (슥12:10)
* 성령의 호칭이 주는 교훈(의미)
① 영이신 하나님의 존재를 계시
② 하나님의 사역(존재의 목적) -구속, 통치, 심판
4. 성령의 표현(상징)
1) 불 (불꽃 - 출3:2, 불기둥 - 출13:21, 화광 - 시78:14)
성령과 불로 받을 세례(마 3:11 ; 눅3:16)
(1) 소멸하는 능력이 있다 (신4:24 ;왕상18:38 ;렘23;29 ;히12:29)
(2) 녹이는 능력이 있다 (신68:2 ;겔22;22; 렘9:7 ;사13:5-7)
(3) 정화하는 능력이 있다. (사6“6-7) -번제단에 임한 불 (렘4:10)
(4) 열을 발하여 뜨겁게 하는 능력이 있다 (요1:14,눅24:32,행2:42,46)
(5) 빛을 발하여 환하게 하는 능력이 있다. (느9:12)
-5-
(6) 동력의 원인이 된다.
(7) 번져가는 속성이 있다.
(8) 특히 강한 경우 때때로 심판을 의미하기도 한다.(소돔 고모라)
2) 바 람 (행2;2 ; 요3:8)
생기의 바람, 생명의 바람
바람과 영은 (헬) 똑같이 프뉴마로 표기 하였다.
성령이라는 단어는 하기온 프뉴마 즉 거룩한 바람 뜻
(1) 홀연히 - 성령의 갑작스런 임재를 의미 한다 (행2:2)
(2) 임으로 붐 -안보이므로 방향을 알지 못하나 증거로 안다 (요3:8)
(3) 몰아옴 -교회부흥, 물권 등을 의미 (민11:31-메추라기)
(4) 물을 가름 -문제를 해결함, 앞길이 열림 (출10:13) -동풍으로
(5) 알곡과 쭉정이를 가려냄 (마3:12)
3) 비
(1) 비는 모든 생물에 생명력을 공급하듯 성령도 우리에게 생명력을 공급함
(2) 흡족한 비 - 산업 견고 (시68:9)
(3) 이른 비와 늦은 비 -풍성한 결실 (욜2:23 ; 신11:14)
(4) 늦은 비 - 해갈 (호6:3)
(5) 복된 장마 비 -축복의 비 (겔34:26)
4) 이 슬
(1) 순결, 확신, 번영, 아름다움, 열매 (호14:4-9)
① 백합화 같이 피겠고 - 순결, 정결
② 레바논의 백향목 같이 뿌리가 내림 -견고한 신앙 (확신)
③ 가지가 퍼짐 -번창, 번영
④ 감람나무 같은 아름다움 -신앙의 미덕 (착하고 선한 생활)
⑤ 열매 -전도 (요15장), 빛(엡5:9) -착함 ,의로움, 진실)성령의 열매
(2) 적시는 현상 -확신 (삿6:37)
(3) 편만함, 전체적으로 - 진 사면에 깔림 (출16:13)
5) 물, 샘물, 강 (사41:18 ; 시46:4)
(1) 물은 생명을 유지, 갈증을 해결함 (왕상19:5-8 ; 요7:37-39)
(2) 물은 씻는도구, 정화하게 함 (벧전3:21; 출30:17-21 ;고전6:11)
(3) 물은 열매를 맺게 함 (겔34:26-27 ; 약5:18 ; 갈5:22-23)
(4) 물심판(홍수심판)은 죄의 만연에 대한 심판 (창6:5-6,7:22-24)
6) 기 름 (요일2:27 ; 출28:41 ; 사61:1)
(1) 윤활유의 역할 -서로의 관계를 부드럽게 함.
-6-
(2) 성별의 기능을 가짐 (출30:25-29 ; 벧전2:9)
(3) 등불의 원료로 사용함 (레24:2)
(4) 치유의 기능을 함 (눅10:434 ; 약5:14)
(5) 권위의 기능을 함 - 기름 부어 안수함(출30:30;삼상16:13;왕상19:16)
- 기름부음 받은 자 (왕, 선지자, 제사장)
7) 비 들 기 (요1:32 ; 마3:16)
(1) 순전함과 순결함 (마10:16)
(2) 기쁜 소식을 전달함 (창8:11)
(3) 평화의 상징물 (창8:11)
(4) 사랑스러움의 상징 (아1:15)
(5) 민감성과 연약함의 상징 (영적 민감성의 증대, 근심 시키면 소멸)
8) 운 무(구름)
(1) 영광을 드러내는 임재 (출19:9,16)
(2) 보호함- 구름기둥 으로 보호함 (민14:14)
9) 술
(1) 술은 기쁘게 함(엡5:8) -세상과 분리, 고통을 잊음 (시104:15)
(2) 두려움이 사라짐 -담대해짐 (행4:31)
(3) 부끄러움을 마비시킴 (창9:20-27)
(4) 인색함이 사라짐
(5) 차유의 역사 -약의 기능이 있음 (딤전5:23)
10) 기 타
(1) 향 기
(2) 성령의 나타남은 불가시적 존재이신 하나님 (Invisible God)을 가시적 존재로 나타내심 (Visible God)
*성령의 개념적 정의와 성령의 호칭이 지닌 의미와 교훈 그리고 성령의 총체적 으로 성령의 역사 즉 성령이 하시는 일을 가장 쉽게 이해하는 첩경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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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성령님과 교제하기 위해서는 성령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아야 합니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성령님을 비인격적인 어떤 능력이나 영향력으로 잘 못 오해 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참으로 큰 잘못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성령님은 누구신가? 그 인격성에 대해서 말씀 나누겠습니다.
1. 성령님(Holy Spirit)에 대한 어원적 의미
1) 구 약 : (히) -루아흐
(1) 구약성경에서 하나님의 영으로 사용된 히브리어는“루하”이며.
(2) 기운 ,바람이라는 뜻으로 눈으로 볼 수 없고 저항할 수 없는 힘을 의미하며 폭풍, 호흡, 생명력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2) 신 약 : (헬) -프뉴마
(1) 신약성경에서 영으로 사용되는 헬라어는“프뉴마”이다.
(2) 바람, 숨 쉬다, 호흡하다의 뜻.
(3) 바람이 불어 공기가 흐르는 것과 같이 숨을 흡입하고 내뿜는 생명력 , 생기, 생명의 동인 및 상태를 의미한다.
(요3:8,히1:7,살후2:8,계11:11,13:15,눅8:55)
(4) 프뉴마는 삶의 다이나믹 한 원리, 생명력의 활동으로 인간의 역동적 원리를 표현하는 단어이다.
(5) 성령은 피조물에게 생명력을 수여 하시는 하나님이시며 “루아” 나“프뉴 마”는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2. 성령님은 어떤 분이신가?
1) 성령님을 하나님으로 불리우신다.
(행5:3-4) -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 가 성령을 속이고 땅값얼마를 감추었느냐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임으로 할 수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 한 것 이 아니요 하나님께 로다.
(고전6: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님 의 전 인줄을 알지 못하느냐
-1-
(마16:17)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 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고전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 하 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2) 성령님은 하나님과 동일한 속성을 가지고 계신다.
(1) 성령님은 거룩하시다 (레19:2)
(2) 성령님은 의로우시다 (롬10:3)
(3) 성령님은 선하시다 (느9:20)
(4) 성령님은 진리이시다. (요14:17;16:13 ;요일5:7)
(5) 성령님은 사랑이시다 (요일4:7-8)
(6) 성령님은 은혜로우시다 (히10:29)
3) 성령님은 하나님은 절대적인 속성을 가지심
(1) 영원성(시90:2; 히9:14)
(2) 전능성(창17:1; 수22:22; 욥26:13; 슥4:6; 눅1:35; 마19:26)
(3) 전지성(사40:28; 요14:26; 고전2:9-11)
(4) 편재성(시139:7-8; 요14:17)
4) 성령님은 하나님의 일을 하신다.
(1) 창조의 사역(창1:2,26; 욥33:4 ; 시104:30)
(2) 구속의 사역(고전6:11 ; 요3:5 ; 엡1:13)
(3) 통치의 사역(요16:8)
5) 성령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마28:19) -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고후13:13) -주 예수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 희 무리와 함께 있을 지어다.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사 9:6) -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께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랄 모사라 전능하신 하 나님이라 영존하신 아버지라 평강의 하나님이라 할 것임이라.(요 14:7-11)
6) 성령님은 인격을 지니신 분이시다
성령님의 인격성의 이해 중요.
-2-
(1) 예배하기 위해 - 인격이 아닌 단순한 힘이라면 예배할 이유가 없다.
(2) 성령님께 쓰임받기 위해
① 능력이나 감화력 이라면 성령을 이용하여 도구화 하려는 시몬같이 된다 (행8;17-24)
② 반대로 성령님을 인격자로 믿는다면 전폭적으로 성령님을 의존하게 한다.
③ 성령님을 인격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개인의 신앙생활이나 교회의 성장을 위해 대단히 중요하다.
2) 성령님의 인격성에 대한 성경적 증거
(1) 성경은 성령님을 인격적 대명사로 쓰임 -그것(It)이 아닌 그 (He)이다.
(요15:26,16;7-8,13) -
(2) 성령님은 인격적 활동을 하심.
① 말씀하심
(계2:7) -귀 있는 자들은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② 인간의 연약함을 도우심(롬8:26)-성령도 우리의 연약함 도우심
③ 우리를 위하여 친히 도우심(롬8:26)
④ 우리를 가르치심 (요14:26)
⑤ 주님을 증거하심 (요15:26)
⑥ 성도를 인도하심 (요16:13)
⑦ 주님의 사업을 지도하심
(행16:6-7) -성령이 아시아에서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⑧ 주의 일꾼을 선택하게 하심도 성령의 지시 (행13:2)
⑨ 성령께서 성도를 위로하심 (행9:31)
⑩ 성령님은 근심하심
(엡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말라
⑪ 성령님은 인격적 사역을 하심
(계3:20)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⑫ 성령님은 인간의 인격을 완성시키심
(갈5:22)-오직 성령의 열매
(3) 성경은 성령께서 인격적 속성을 가지심을 증거 한다.
A) 지 성
(고전2:10)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 하시느니라
(롬8:27)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
(요14:26)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B) 감 정
(a) 사랑의 감정소유하심
-3-
(롬5:5)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음바 됨 이라
(b) 성령님은 근심하심
(엡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c) 성령님은 탄식도 하심
(롬8:26)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 하 시느니라
(d) 성령님은 기뻐하시기도 하심
(눅10:21) -이때에 예수께서 성령으로 기뻐하사
C) 의 지
(고전12: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행16:6-7)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부르기아 와 갈라디아 땅으로 다녀가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기를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
7) 성령님은 구속의 적용자이시다.
(1)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시기 때문에
(요16: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가운데로 인도 하시리니(요14:6)
(2) 우리로 신앙을 고백하게 하시가 때문에
(고전12:3) -성령이 아니고서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3) 우리를 끝까지 보호하시기 때문에
(마28:20) -내가 세상 끝날 까지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3. 성령님의 호칭
1) 하나님과 관련된 호칭
(1) 하나님의 성령 (고전3:16,6:11 ; 엡4:30)
주의 성령 (눅4:18)
(2) 하나님의 영 (롬8:9 ; 고후3:3)
(3) 주 여호와의 신 (사61;1 ; 삿3:10)
주의 성신 (시51:11)
주의 선한 신 (느9:20)
-4-
(4) 하나님의 신 (창1:2 ; 욥33:4 ; 창41:38)
나의 신 (창6:3)
(5) 아버지의 성령 (마10:20)
2) 그리스도와 관련된 호칭
(1) 예수의 영 (행16:7)
(2) 아들의 영 (갈4:6)
(3) 그리스도의 영 (롬8:9 ; 벧전1:11)
(4) 예수그리스도의 성령 (빌1:19)
(5) 주의 영 (행5:9,8:39 ; 고후3:17-18)
3) 성령님 자신과 관련된 호칭 (사역적 호칭)
(1) 성령 (눅11;13)
(2) 진리의 성령 (요15:26, 14:26)
(3) 생명의 성령 (롬8:2)
(4) 은혜의 성령 (히10:29)
(5) 보혜사 성령 (요14:17,15:26)
(6) 성결의 영 (롬1;4)
(7) 사랑의 영 (롬5;5; 갈5;22; 요일4:16)
(8) 양자의 영 (롬8:15)
(9) 지혜의 영 (고전2:11-12,12:8)
(10) 자유의 영 (고후3:17)
(11) 말씀의 영 (요6:63 ;롬8:11)
(12) 살리는 영 ( )
(13) 정직한 영 (시51:10)
(14) 영광의 영 (벧전4:14)
(15) 간구의 영 (슥12:10)
* 성령의 호칭이 주는 교훈(의미)
① 영이신 하나님의 존재를 계시
② 하나님의 사역(존재의 목적) -구속, 통치, 심판
4. 성령의 표현(상징)
1) 불 (불꽃 - 출3:2, 불기둥 - 출13:21, 화광 - 시78:14)
성령과 불로 받을 세례(마 3:11 ; 눅3:16)
(1) 소멸하는 능력이 있다 (신4:24 ;왕상18:38 ;렘23;29 ;히12:29)
(2) 녹이는 능력이 있다 (신68:2 ;겔22;22; 렘9:7 ;사13:5-7)
(3) 정화하는 능력이 있다. (사6“6-7) -번제단에 임한 불 (렘4:10)
(4) 열을 발하여 뜨겁게 하는 능력이 있다 (요1:14,눅24:32,행2:42,46)
(5) 빛을 발하여 환하게 하는 능력이 있다. (느9:12)
-5-
(6) 동력의 원인이 된다.
(7) 번져가는 속성이 있다.
(8) 특히 강한 경우 때때로 심판을 의미하기도 한다.(소돔 고모라)
2) 바 람 (행2;2 ; 요3:8)
생기의 바람, 생명의 바람
바람과 영은 (헬) 똑같이 프뉴마로 표기 하였다.
성령이라는 단어는 하기온 프뉴마 즉 거룩한 바람 뜻
(1) 홀연히 - 성령의 갑작스런 임재를 의미 한다 (행2:2)
(2) 임으로 붐 -안보이므로 방향을 알지 못하나 증거로 안다 (요3:8)
(3) 몰아옴 -교회부흥, 물권 등을 의미 (민11:31-메추라기)
(4) 물을 가름 -문제를 해결함, 앞길이 열림 (출10:13) -동풍으로
(5) 알곡과 쭉정이를 가려냄 (마3:12)
3) 비
(1) 비는 모든 생물에 생명력을 공급하듯 성령도 우리에게 생명력을 공급함
(2) 흡족한 비 - 산업 견고 (시68:9)
(3) 이른 비와 늦은 비 -풍성한 결실 (욜2:23 ; 신11:14)
(4) 늦은 비 - 해갈 (호6:3)
(5) 복된 장마 비 -축복의 비 (겔34:26)
4) 이 슬
(1) 순결, 확신, 번영, 아름다움, 열매 (호14:4-9)
① 백합화 같이 피겠고 - 순결, 정결
② 레바논의 백향목 같이 뿌리가 내림 -견고한 신앙 (확신)
③ 가지가 퍼짐 -번창, 번영
④ 감람나무 같은 아름다움 -신앙의 미덕 (착하고 선한 생활)
⑤ 열매 -전도 (요15장), 빛(엡5:9) -착함 ,의로움, 진실)성령의 열매
(2) 적시는 현상 -확신 (삿6:37)
(3) 편만함, 전체적으로 - 진 사면에 깔림 (출16:13)
5) 물, 샘물, 강 (사41:18 ; 시46:4)
(1) 물은 생명을 유지, 갈증을 해결함 (왕상19:5-8 ; 요7:37-39)
(2) 물은 씻는도구, 정화하게 함 (벧전3:21; 출30:17-21 ;고전6:11)
(3) 물은 열매를 맺게 함 (겔34:26-27 ; 약5:18 ; 갈5:22-23)
(4) 물심판(홍수심판)은 죄의 만연에 대한 심판 (창6:5-6,7:22-24)
6) 기 름 (요일2:27 ; 출28:41 ; 사61:1)
(1) 윤활유의 역할 -서로의 관계를 부드럽게 함.
-6-
(2) 성별의 기능을 가짐 (출30:25-29 ; 벧전2:9)
(3) 등불의 원료로 사용함 (레24:2)
(4) 치유의 기능을 함 (눅10:434 ; 약5:14)
(5) 권위의 기능을 함 - 기름 부어 안수함(출30:30;삼상16:13;왕상19:16)
- 기름부음 받은 자 (왕, 선지자, 제사장)
7) 비 들 기 (요1:32 ; 마3:16)
(1) 순전함과 순결함 (마10:16)
(2) 기쁜 소식을 전달함 (창8:11)
(3) 평화의 상징물 (창8:11)
(4) 사랑스러움의 상징 (아1:15)
(5) 민감성과 연약함의 상징 (영적 민감성의 증대, 근심 시키면 소멸)
8) 운 무(구름)
(1) 영광을 드러내는 임재 (출19:9,16)
(2) 보호함- 구름기둥 으로 보호함 (민14:14)
9) 술
(1) 술은 기쁘게 함(엡5:8) -세상과 분리, 고통을 잊음 (시104:15)
(2) 두려움이 사라짐 -담대해짐 (행4:31)
(3) 부끄러움을 마비시킴 (창9:20-27)
(4) 인색함이 사라짐
(5) 차유의 역사 -약의 기능이 있음 (딤전5:23)
10) 기 타
(1) 향 기
(2) 성령의 나타남은 불가시적 존재이신 하나님 (Invisible God)을 가시적 존재로 나타내심 (Visible God)
*성령의 개념적 정의와 성령의 호칭이 지닌 의미와 교훈 그리고 성령의 총체적 으로 성령의 역사 즉 성령이 하시는 일을 가장 쉽게 이해하는 첩경이 된다.
-7-
우리가 성령님과 교제하기 위해서는 성령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아야 합니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성령님을 비인격적인 어떤 능력이나 영향력으로 잘 못 오해 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참으로 큰 잘못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성령님은 누구신가? 그 인격성에 대해서 말씀 나누겠습니다.
1. 성령님(Holy Spirit)에 대한 어원적 의미
1) 구 약 : (히) -루아흐
(1) 구약성경에서 하나님의 영으로 사용된 히브리어는“루하”이며.
(2) 기운 ,바람이라는 뜻으로 눈으로 볼 수 없고 저항할 수 없는 힘을 의미하며 폭풍, 호흡, 생명력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2) 신 약 : (헬) -프뉴마
(1) 신약성경에서 영으로 사용되는 헬라어는“프뉴마”이다.
(2) 바람, 숨 쉬다, 호흡하다의 뜻.
(3) 바람이 불어 공기가 흐르는 것과 같이 숨을 흡입하고 내뿜는 생명력 , 생기, 생명의 동인 및 상태를 의미한다.
(요3:8,히1:7,살후2:8,계11:11,13:15,눅8:55)
(4) 프뉴마는 삶의 다이나믹 한 원리, 생명력의 활동으로 인간의 역동적 원리를 표현하는 단어이다.
(5) 성령은 피조물에게 생명력을 수여 하시는 하나님이시며 “루아” 나“프뉴 마”는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2. 성령님은 어떤 분이신가?
1) 성령님을 하나님으로 불리우신다.
(행5:3-4) -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 가 성령을 속이고 땅값얼마를 감추었느냐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임으로 할 수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 한 것 이 아니요 하나님께 로다.
(고전6: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님 의 전 인줄을 알지 못하느냐
-1-
(마16:17)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 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고전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 하 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2) 성령님은 하나님과 동일한 속성을 가지고 계신다.
(1) 성령님은 거룩하시다 (레19:2)
(2) 성령님은 의로우시다 (롬10:3)
(3) 성령님은 선하시다 (느9:20)
(4) 성령님은 진리이시다. (요14:17;16:13 ;요일5:7)
(5) 성령님은 사랑이시다 (요일4:7-8)
(6) 성령님은 은혜로우시다 (히10:29)
3) 성령님은 하나님은 절대적인 속성을 가지심
(1) 영원성(시90:2; 히9:14)
(2) 전능성(창17:1; 수22:22; 욥26:13; 슥4:6; 눅1:35; 마19:26)
(3) 전지성(사40:28; 요14:26; 고전2:9-11)
(4) 편재성(시139:7-8; 요14:17)
4) 성령님은 하나님의 일을 하신다.
(1) 창조의 사역(창1:2,26; 욥33:4 ; 시104:30)
(2) 구속의 사역(고전6:11 ; 요3:5 ; 엡1:13)
(3) 통치의 사역(요16:8)
5) 성령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마28:19) -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고후13:13) -주 예수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 희 무리와 함께 있을 지어다.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사 9:6) -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께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랄 모사라 전능하신 하 나님이라 영존하신 아버지라 평강의 하나님이라 할 것임이라.(요 14:7-11)
6) 성령님은 인격을 지니신 분이시다
성령님의 인격성의 이해 중요.
-2-
(1) 예배하기 위해 - 인격이 아닌 단순한 힘이라면 예배할 이유가 없다.
(2) 성령님께 쓰임받기 위해
① 능력이나 감화력 이라면 성령을 이용하여 도구화 하려는 시몬같이 된다 (행8;17-24)
② 반대로 성령님을 인격자로 믿는다면 전폭적으로 성령님을 의존하게 한다.
③ 성령님을 인격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개인의 신앙생활이나 교회의 성장을 위해 대단히 중요하다.
2) 성령님의 인격성에 대한 성경적 증거
(1) 성경은 성령님을 인격적 대명사로 쓰임 -그것(It)이 아닌 그 (He)이다.
(요15:26,16;7-8,13) -
(2) 성령님은 인격적 활동을 하심.
① 말씀하심
(계2:7) -귀 있는 자들은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② 인간의 연약함을 도우심(롬8:26)-성령도 우리의 연약함 도우심
③ 우리를 위하여 친히 도우심(롬8:26)
④ 우리를 가르치심 (요14:26)
⑤ 주님을 증거하심 (요15:26)
⑥ 성도를 인도하심 (요16:13)
⑦ 주님의 사업을 지도하심
(행16:6-7) -성령이 아시아에서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⑧ 주의 일꾼을 선택하게 하심도 성령의 지시 (행13:2)
⑨ 성령께서 성도를 위로하심 (행9:31)
⑩ 성령님은 근심하심
(엡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말라
⑪ 성령님은 인격적 사역을 하심
(계3:20)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⑫ 성령님은 인간의 인격을 완성시키심
(갈5:22)-오직 성령의 열매
(3) 성경은 성령께서 인격적 속성을 가지심을 증거 한다.
A) 지 성
(고전2:10)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 하시느니라
(롬8:27)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
(요14:26)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B) 감 정
(a) 사랑의 감정소유하심
-3-
(롬5:5)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음바 됨 이라
(b) 성령님은 근심하심
(엡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c) 성령님은 탄식도 하심
(롬8:26)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 하 시느니라
(d) 성령님은 기뻐하시기도 하심
(눅10:21) -이때에 예수께서 성령으로 기뻐하사
C) 의 지
(고전12: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행16:6-7)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부르기아 와 갈라디아 땅으로 다녀가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기를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
7) 성령님은 구속의 적용자이시다.
(1)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시기 때문에
(요16: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가운데로 인도 하시리니(요14:6)
(2) 우리로 신앙을 고백하게 하시가 때문에
(고전12:3) -성령이 아니고서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3) 우리를 끝까지 보호하시기 때문에
(마28:20) -내가 세상 끝날 까지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3. 성령님의 호칭
1) 하나님과 관련된 호칭
(1) 하나님의 성령 (고전3:16,6:11 ; 엡4:30)
주의 성령 (눅4:18)
(2) 하나님의 영 (롬8:9 ; 고후3:3)
(3) 주 여호와의 신 (사61;1 ; 삿3:10)
주의 성신 (시51:11)
주의 선한 신 (느9:20)
-4-
(4) 하나님의 신 (창1:2 ; 욥33:4 ; 창41:38)
나의 신 (창6:3)
(5) 아버지의 성령 (마10:20)
2) 그리스도와 관련된 호칭
(1) 예수의 영 (행16:7)
(2) 아들의 영 (갈4:6)
(3) 그리스도의 영 (롬8:9 ; 벧전1:11)
(4) 예수그리스도의 성령 (빌1:19)
(5) 주의 영 (행5:9,8:39 ; 고후3:17-18)
3) 성령님 자신과 관련된 호칭 (사역적 호칭)
(1) 성령 (눅11;13)
(2) 진리의 성령 (요15:26, 14:26)
(3) 생명의 성령 (롬8:2)
(4) 은혜의 성령 (히10:29)
(5) 보혜사 성령 (요14:17,15:26)
(6) 성결의 영 (롬1;4)
(7) 사랑의 영 (롬5;5; 갈5;22; 요일4:16)
(8) 양자의 영 (롬8:15)
(9) 지혜의 영 (고전2:11-12,12:8)
(10) 자유의 영 (고후3:17)
(11) 말씀의 영 (요6:63 ;롬8:11)
(12) 살리는 영 ( )
(13) 정직한 영 (시51:10)
(14) 영광의 영 (벧전4:14)
(15) 간구의 영 (슥12:10)
* 성령의 호칭이 주는 교훈(의미)
① 영이신 하나님의 존재를 계시
② 하나님의 사역(존재의 목적) -구속, 통치, 심판
4. 성령의 표현(상징)
1) 불 (불꽃 - 출3:2, 불기둥 - 출13:21, 화광 - 시78:14)
성령과 불로 받을 세례(마 3:11 ; 눅3:16)
(1) 소멸하는 능력이 있다 (신4:24 ;왕상18:38 ;렘23;29 ;히12:29)
(2) 녹이는 능력이 있다 (신68:2 ;겔22;22; 렘9:7 ;사13:5-7)
(3) 정화하는 능력이 있다. (사6“6-7) -번제단에 임한 불 (렘4:10)
(4) 열을 발하여 뜨겁게 하는 능력이 있다 (요1:14,눅24:32,행2:42,46)
(5) 빛을 발하여 환하게 하는 능력이 있다. (느9:12)
-5-
(6) 동력의 원인이 된다.
(7) 번져가는 속성이 있다.
(8) 특히 강한 경우 때때로 심판을 의미하기도 한다.(소돔 고모라)
2) 바 람 (행2;2 ; 요3:8)
생기의 바람, 생명의 바람
바람과 영은 (헬) 똑같이 프뉴마로 표기 하였다.
성령이라는 단어는 하기온 프뉴마 즉 거룩한 바람 뜻
(1) 홀연히 - 성령의 갑작스런 임재를 의미 한다 (행2:2)
(2) 임으로 붐 -안보이므로 방향을 알지 못하나 증거로 안다 (요3:8)
(3) 몰아옴 -교회부흥, 물권 등을 의미 (민11:31-메추라기)
(4) 물을 가름 -문제를 해결함, 앞길이 열림 (출10:13) -동풍으로
(5) 알곡과 쭉정이를 가려냄 (마3:12)
3) 비
(1) 비는 모든 생물에 생명력을 공급하듯 성령도 우리에게 생명력을 공급함
(2) 흡족한 비 - 산업 견고 (시68:9)
(3) 이른 비와 늦은 비 -풍성한 결실 (욜2:23 ; 신11:14)
(4) 늦은 비 - 해갈 (호6:3)
(5) 복된 장마 비 -축복의 비 (겔34:26)
4) 이 슬
(1) 순결, 확신, 번영, 아름다움, 열매 (호14:4-9)
① 백합화 같이 피겠고 - 순결, 정결
② 레바논의 백향목 같이 뿌리가 내림 -견고한 신앙 (확신)
③ 가지가 퍼짐 -번창, 번영
④ 감람나무 같은 아름다움 -신앙의 미덕 (착하고 선한 생활)
⑤ 열매 -전도 (요15장), 빛(엡5:9) -착함 ,의로움, 진실)성령의 열매
(2) 적시는 현상 -확신 (삿6:37)
(3) 편만함, 전체적으로 - 진 사면에 깔림 (출16:13)
5) 물, 샘물, 강 (사41:18 ; 시46:4)
(1) 물은 생명을 유지, 갈증을 해결함 (왕상19:5-8 ; 요7:37-39)
(2) 물은 씻는도구, 정화하게 함 (벧전3:21; 출30:17-21 ;고전6:11)
(3) 물은 열매를 맺게 함 (겔34:26-27 ; 약5:18 ; 갈5:22-23)
(4) 물심판(홍수심판)은 죄의 만연에 대한 심판 (창6:5-6,7:22-24)
6) 기 름 (요일2:27 ; 출28:41 ; 사61:1)
(1) 윤활유의 역할 -서로의 관계를 부드럽게 함.
-6-
(2) 성별의 기능을 가짐 (출30:25-29 ; 벧전2:9)
(3) 등불의 원료로 사용함 (레24:2)
(4) 치유의 기능을 함 (눅10:434 ; 약5:14)
(5) 권위의 기능을 함 - 기름 부어 안수함(출30:30;삼상16:13;왕상19:16)
- 기름부음 받은 자 (왕, 선지자, 제사장)
7) 비 들 기 (요1:32 ; 마3:16)
(1) 순전함과 순결함 (마10:16)
(2) 기쁜 소식을 전달함 (창8:11)
(3) 평화의 상징물 (창8:11)
(4) 사랑스러움의 상징 (아1:15)
(5) 민감성과 연약함의 상징 (영적 민감성의 증대, 근심 시키면 소멸)
8) 운 무(구름)
(1) 영광을 드러내는 임재 (출19:9,16)
(2) 보호함- 구름기둥 으로 보호함 (민14:14)
9) 술
(1) 술은 기쁘게 함(엡5:8) -세상과 분리, 고통을 잊음 (시104:15)
(2) 두려움이 사라짐 -담대해짐 (행4:31)
(3) 부끄러움을 마비시킴 (창9:20-27)
(4) 인색함이 사라짐
(5) 차유의 역사 -약의 기능이 있음 (딤전5:23)
10) 기 타
(1) 향 기
(2) 성령의 나타남은 불가시적 존재이신 하나님 (Invisible God)을 가시적 존재로 나타내심 (Visible God)
*성령의 개념적 정의와 성령의 호칭이 지닌 의미와 교훈 그리고 성령의 총체적 으로 성령의 역사 즉 성령이 하시는 일을 가장 쉽게 이해하는 첩경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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