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증권투자 자료

패턴분석, 추세선, 대칭선, 상승삼각형, 하락삼각형, 하락쇄기형, 상승쇄기형, 쌍봉형(2중천장형), 쌍바닥형, 원형바닥형

작성자삼척대학교|작성시간10.02.24|조회수983 목록 댓글 0

주식투자-단기매매법(4)

 

4. 패턴분석 방법
  
 추세선과 패턴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추세선은 하락추세에서는 고점끼리 연결하는 선을 그리고 상승추세에서는 저점끼리를 연결하여 추세선을 그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에 비해 패턴은 저점추세선과 고점추세선이 두 개 다 필요하다는 점이 다른 점이다. 추세선의 종류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추세선의 종류

 

1) 대칭삼각형
  대칭삼각형은 서로 만나는 두개의 추세선을 가지고 있다. 위쪽 추세선은 하향하고, 아래쪽 추세선은 상향하며
만나는 점을 정점이라 한다. 주가는 추세선이 만나는 정점에 가까워질수록 새로운 추세를 만들게 한다.
 

 이런 패턴을 만드는 것은 매수자의 힘과 매도자의 힘이 같기 때문에 이러한 패턴이 형성 된다고 볼 수 있다.
 

삼각 모양의 정점 지점에 도달하기 전에 반드시 새로운 추세를 만드는데 상승추세를 만들기도 하고, 하락추세를 만들기도 한다. 대칭삼각형의 추세이탈시점이 매매포지션이다. 대칭삼각형은 가격의 변동  폭이 좁아짐에 따라 거래량은 감소하게 되며, 정점에 가까워지는 새로운 추세가 생길 때는 거래량이 많아지게 된다. 특히 상승할 때는 거래량 동반이 필수적이다. 
 

상승추세로 올라오다가 대칭삼각형모습을 만들었다면, 대칭삼각형의 정점 부근에서는 또다시 새로운 상승추세를 만들면서 상승하게 된다. 하락추세로 내려오다가 대칭삼각형을 만들었다면 다시 하락하게 된다.

 

2) 상승삼각형

 

상승삼각형에서는 추세선이 수평이며, 아래 추세선은 상향하고 있다. 추세선이 만나는 정점 근처에서 거래량을 동반하며, 저항대를 돌파하게 된다면 매수포지션이다.
 

고점은 일직선이나 저점은 높아지는 형태이므로 매도물량보다 매수물량이 더 많아서 이러한 모습이 형성도니다고 볼 수 있다. 심리적으로 저항대를 돌파하는 패턴이다.  주로 굵직한 저항대의 돌파시기가 임박했을 때 나타나는 형태이며, 상승추세 속에서 상승삼각형 패턴이 발생한다면 재차 상승기대감을 가질 수 있다.

 

3) 하락삼각형
 
 하락삼각형은 상승삼각형과 모양은 비슷하지만 일반적으로 하락추세에 나타나는 것으로, 새로운 하락추세를 생성시키는 패턴으로 주가의 하락을 예고한다. 고점이 낮아지고 지지선을 지키는 모습으로 보이지만, 정점이 가까워질수록 곧 지지선이 하향돌파하게 되는 형태이다. 매수 세력보다 매도 세력이 강함을 알 수 있는 모습이다. 일반적으로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하향돌파하게 되지만, 거래량이 적다면 낙폭도 적다고 할 수 있다. 상승추세가 발생되어도 하락삼각형 패턴은 하락에 대한 심리를 담고 있는 패턴이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한다.

 

4) 하락쇄기형

 

하락쇄기형은 위쪽추세선과 아래쪽 추세선이 하향하는 두 개의 추세선이 있다는 점으로 판단한다. 일반적으로 정점에 가까워지는 패턴완성의 시점에서는 주가의 바닥권 인식으로 상승하게 된다. 이 패턴은  두개의 추세선이 하향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하락의 폭은 좁아지고 점점  줄어드는 것이 포인트이다. 결국 바닥에 임박햇다는 신호이며, 매도 세력이 차츰 매수세력으로 바뀌어 하락폭이 줄어든다. 상승에 대한 심리를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큰 폭의 상승시 작은 형태의 하락쐐기형 패턴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체로 큰 폭 하락장에서 자주 나타난다.
 

경험적으로 지수의 1분 챠트에서 자주 보이며, 데이트레이딩 매매시 지수의 하락추세에서 상승추세로의 전환을 일찍 인식할 수 있다. 지수관련주를 선취매할 때 유용하게 적용시킬 수 있다.

 

5) 상승쐐기형

 

상승쐐기형은 상향하는 두 개의 추세선을 가지고 있으나 시간이 갈수록 반등의 폭은 좁아진다. 저항도도 높아지고 있으나 큰 폭으로 상승하지 못한다. 결국 천정권으로 인식되어 3번 정도의 상승파동을 보인 후 결국 하락장을 예상할 수 있다. 데이트레이딩시 1분 지수차트에 상승쐐기형의 패턴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가격이 싸고 거래가 별로 없는 종목에는 잘 맞지 않으므로 아무데나 적용시켜서는 안 된다. 또한 상승추세에서 상승쐐기형의 패턴이 발생한다면 천정권임을 확인시켜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6) 쌍봉형(2중천장형)

  

쌍봉형은 ‘M’자 형태를 취하고 있다 두 개의 봉우리를 가지고 있으며 하락에 대한 심리를 가진다. 이는 저항대를 두 번이나 돌파 했으나 매도세에 의한 물량으로 돌파실패를 나타내는 패턴이다. 이는 천정권임을 알려주어 곧 하락추세를 예측하게 해준다. 데이트레이딩을 하기 위한 시각으로 1분차트 도는 5분차트를 해석할 대는 쌍봉형은 아주 적중율이 높다 두 개의 봉우리가 형성될 대는 거의 대부분을 쌍봉형으로 해석해도 크게 다르지 않다. 상승삼각형은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쌍봉을 이룬 후 다시 상승하는 것이지만 쌍봉형은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쌍봉패턴을 만든다.

 

7) 쌍바닥형(2중천장형)
 

쌍바닥형은 ‘W’자 형태이다. 이는 지지대를 두 번이나 지지함을 보이고 있다. 바닥권의 인식이므로 상승을 예측하게 하는 패턴이며, 추세를 완전히 반전하여 상승추세를 만든다. 쌍바닥형은 크게 하락 후 형성되므로 반등도 크다.

 

패턴 형성 후 상승에 대한 심리가 작용한다. 이 또한 거래량이 동반되면서 상승으로 돌아서며, 데이트레이딩 개념으로 접근했을 때 쌍바닥은 아주 접근율이 높다. 하락삼각형과 구별을 하여야 하며, 거래량의 증가를 판단에 활용한다.

 

두개의 봉우리 형성시 거의 대부분을 쌍바닥형으로 해석해도 크게 다르지 않다. 쌍바닥형 역시 쌍봉형과 같은 의미이다. 왼쪽저점보다 오른쪽 저점이 높을 경우 가장 많이 상승하게 되는 패턴이며 왼쪽 저점이 오른쪽 저점보다 낮은 경우에는 상승폭은 상대적으로 적다.

 

8) 원형바닥형(접시형)
 
 접시형 바닥형은 오랜 시간이 지나서 나타나는 패턴으로 그 형태가 접시모양이라하여 ‘접시형바닥형’이라 칭한다.
 

이는 전고점을 돌파시 매수시점이 되며, 오랜 기간 물량소화과정을 겪었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가 나타난다. 접시형바닥형은 조금 상승한 후 고점을 찍고서 계속 옆으로 횡보한다.

 

거래량 또한 감소하는 형태이며, 결국 더 이상 하락하지 않는 모습으로 지지대를 인식하는 지점을 갖는다.

곧 차츰 거래량의 증가와 함께 접시모양을 형성하게 되는데 전고점 돌파시 매도세력과 매수세력의 혼전이 잠시 있고, 주츰거리다가 재차 전고점을 돌파하는 형태를 취한다. 이는 상승에 대한 기대심리가 wr용한다고 볼 수 있다. 접시형바닥형은 데이트레이딩시에는 1분차트 및 5분차트상에서도 이러한 모습이 형성되기까지 많은 시간을 요한다. 주로 오전에 약세였고, 오후에 반등하는 모습을 보일 때 주로 형성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