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급반은 아직 행정학의 기초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강사 등이 찍어준 문제나 자료를 단순히 외워서 시험장에 들어가겠다는 생각이 지배적인 수험생이 그 대상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다음 관련 개념들이 명확히 구분되느냐가 초중급반 여부를 가늠지을 수 있겠네요. 즉 모두 기출문제로 나왔던 것들인데, [정부역할과 정부규모], [뉴거버넌스와 신공공서비스], [행정개혁 추진체계와 공공서비스 전달체계], [행정개혁과정과 정책과정,예산과정], [정책수단과 행정수단], [조직관리(과정)과 인사행정의 하위활동과정], [조직구조와 조직행태], [민영화와 법인화] 등 입니다. 더 많이 있지만 이 정도만 언급합니다.
이러한 굵직한 덩어리(hub)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파편화된 논점별(silo)로 공부를 하게 됩니다. 시야가 좁으니 다른 논점간 연결이 안 되는 것이죠. 그러니 오래 공부했다고 하여 실력이 크게 늘었다는 생각이 들지 않고, 기초 용어들로 출제되더라도 조금 비틀면 생소한 문제가 됩니다.
중상급반은 위에 소개한 측면이 일정수준 이상 극복이 된 상태로 좀더 차별화된 답안을 작성하고 싶은 경우가 그 대상이고, 개인차를 고려하여 추가 논점도 함께 다룹니다.
전 범위이지만 3,4월 문제가 다릅니다. 3,4월반 모두 강의일정 이전 문제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3월반의 경우 15일부터 시작되는데 주중 2회 대면해아 하니 15일 이전 1회 문제를 메일로 받아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주중반 일요반 모두 학원에 오실 때 자신이 주로 보는 자료들도 가져오세요.
* 수업 진행은 학원 마감시간(저녁 10시)을 고려하였고, 그밖의 추가적인 질문사항 있으시면 아래 댓글이나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