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지식 게시판

케플러의 법칙

작성자손님|작성시간06.05.03|조회수30 목록 댓글 0


케플러 제 1법칙 ; 타원 궤도의 법칙

" 지구는 태양 주위를 타원 궤도를 따라 공전을 하고 있다 "라는 법칙이다. 그 예전에는 행성은 완전한 원운동을 한다고 생각했는데 케플러가 화성의 운동을 몇 십 년 간 관찰한 결과 타원 궤도로 운동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케플러 제 2법칙 ; 면적 속도 일정의 법칙

" 단위 시간 동안 휩쓸고 지나간 면적은 항상 일정하다 " 라는 법칙이다. 좀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아주 단순한 내용이다.태양에 가까울 때는 지구는 빨리 돌고 태양에서 멀 때는 지구는 느려지는 것을 설명한 법칙이다.거리가 작을 때면(가까워지면) 속도가 빠르고 거리가 커지면(멀 때) 속도가 느려져야 면적속도(거리 X 속도)의 값이 일정하게 된다.

즉, 3 X 4 = 4 X 3 인 것과 같은 셈이다.3(거리 작음, 가까울 때) X 4 (속도 빠름) = 4 (거리 큼, 멀 때) X 3 (속도 느림)

 


그래서 태양 가까울 때(우리나라 겨울임)는 지구의 공전 속도가 크며 태양에서 멀 때(우리나라는 여름임)는 지구의 공전 속도가 작아진다.이런 법칙 때문에 태양에 가장 가까운 수성의 공정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이다.

 

 케플러 제 3법칙 ; 조화의 법칙

 

"공전주기의 제곱은 궤도장반경의 세제곱과 비례한다" 라는 법칙이다.태양으로 부터의 거리(장반경, 타원에서 긴 반지름)와 공전 주기는 다음 식과 같이 일정한 조화를 이룬다는 법칙이다.

 

공전 주기(P)의 제곱 = 궤도장반경(a) 세제곱

단, 위 식은 주기는 년, 궤도 반지름을 AU(태양과 지구 사이 거리가 1 AU)로 했을 때

P2 = a 3

 

하늘에 도는 천체들이 멋대로 도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조화 속에서 돈다는 법칙이다.그래서 3법칙을 조화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위대한 천문학자 케플러는 이러한 3가지 법칙을 만들어 천문학과 천체 물리에 엄청난 발전을 가져왔다.

 

참고: 은하중심 부근에서 공전하는 별들은 거리에 관계없이 공전주기가 같은데, 은하중심부의 그러한 운동을 강체회전이라고 하고 행성의 공전과 같이 거리에 따라 공전 주기가 느려지는 경우는 케플러 운동이라고
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