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식물도감] 2. 줄기는 옆으로 벋는다. 3. 줄기는 가시와 선모가 있다. 꽃은 산방화서에 달린다. 4. 꽃받침통, 암술대 털 없다.-----------------------------------------------------용가시나무 3. 줄기에 선모가 없고, 굽은 가시가 밀생한다-----------------------------------왕용가시나무 3. 줄기에 선모가 없다------------------------------------------------------------흑산가시나무 2. 줄기는 포복성 3. 줄기는 가시가 있고 털이 없다. 꽃은 1~5개씩 달린다. 4. 꽃자루 선모, 꽃받침 안쪽 털, 암술대 겉에 털 있다.----------------------------돌가시나무 [이상태 검색집] 2. 줄기는 복와 또는 포복성 3. 줄기는 복와, 선모가 있다. 꽃은 산방화서에 달린다.----------------------용가시나무 3. 줄기는 포복, 털이 없다. 꽃은 1~5개씩 총상화서에 달린다. 4. 꽃은 백색----------------------------------------------------------------- 돌가시나무 4. 꽃은 홍색--------------------------------------------------------------- 홍돌가시나무 |
식물명 돌가시나무 [비추천명 : 긴돌가시나무,긴열매돌가시나무,대도가시나무,대마도가시나무,반들가시나무,붉은꽃돌가시나무,붉은돌가시나무,제주찔레,홍돌가시나무,흑산가시,흑산가시나무,흑산돌장미]
NLSk에는 모두 이명처리 되었다.
2026.6.20 부산 금정산
야탐 노트
용가시나무일까 꽃이 피길 기다렸다.
2일에 한번 숲에 들지만 볼 것이 많아서 계속 오지 못했다.
오늘 비가 오후엔 그쳤다.
점심 먹고 달리다.
2미터쯤에서 보니 꽃이 커 보였다.
심장이 두근거리기 시작하다.
꽃이 벌써 몇 지고, 꽃망울 하나와 핀 꽃 하나.
배낭은 왜 메고 왔는지, 모눈종이 안 가져왔다.
봉투에 잘 넣고 하산하다.
밀나물, 붉은가시딸기(곰딸기)를 만나고 곧바로 주차한 곳으로 하산.
가위를 내서 꽃의 수술을 떼어 내고 루페로 보다.
으잉. 암술대에 털이 가득이다.
그럼 용가시나무는 아니다.
암술대에 털이 있고, 줄기에 선모가 없으니 탈락이다.
꽃이 2~3개 달리다.(0)
비스듬히 눕거나 서서 자란다.(0)
탁엽이 빗살모양이다.(0)
잎은 타원형이거나 난형이다.(0)
꽃이 크고 꽃은 3~3.5cm(0)
줄기와 꽃자루에 샘털이 있다.(x)
암술대에 털이 있다.(x)
금정산에도 있다는데 찾기가 쉽지 않다.
바닷가에서 열매자루에 샘털이 있는 돌가시나무를 만났었다.
그게 용가시나무였을까?
다음 주에는 찾아서 다녀봐야지 한다.
줄기에 선모가 없다.
꽃은 좀 크다. 4cmx4cm
암술대에 털이 있다.
주로 서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