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2026년

돌가시나무(제주찔레)

작성자피카소|작성시간26.06.20|조회수12 목록 댓글 0

 

 

 

 


[대한식물도감]
 2. 줄기는 옆으로 벋는다.
   3. 줄기는 가시와 선모가 있다. 꽃은 산방화서에 달린다.
      4. 꽃받침통, 암술대 털 없다.-----------------------------------------------------용가시나무
   3. 줄기에 선모가 없고, 굽은 가시가 밀생한다-----------------------------------왕용가시나무
   3. 줄기에 선모가 없다------------------------------------------------------------흑산가시나무
 2. 줄기는 포복성
   3. 줄기는 가시가 있고 털이 없다. 꽃은 1~5개씩 달린다. 
     4. 꽃자루 선모, 꽃받침 안쪽 털, 암술대 겉에 털 있다.----------------------------돌가시나무 

[이상태 검색집]
 2. 줄기는 복와 또는 포복성
   3. 줄기는 복와, 선모가 있다. 꽃은 산방화서에 달린다.----------------------용가시나무
   3. 줄기는 포복, 털이 없다. 꽃은 1~5개씩 총상화서에 달린다.
     4. 꽃은 백색----------------------------------------------------------------- 돌가시나무
     4. 꽃은 홍색--------------------------------------------------------------- 홍돌가시나무


식물명 돌가시나무 [비추천명 : 긴돌가시나무,긴열매돌가시나무,대도가시나무,대마도가시나무,반들가시나무,붉은꽃돌가시나무,붉은돌가시나무,제주찔레,홍돌가시나무,흑산가시,흑산가시나무,흑산돌장미]

NLSk에는 모두 이명처리 되었다.

 

 

 

2026.6.20 부산 금정산

야탐 노트

용가시나무일까 꽃이 피길 기다렸다.

2일에 한번 숲에 들지만 볼 것이 많아서 계속 오지 못했다.

오늘 비가 오후엔 그쳤다.

점심 먹고 달리다.

 

2미터쯤에서 보니 꽃이 커 보였다.

심장이 두근거리기 시작하다.

꽃이 벌써 몇 지고, 꽃망울 하나와 핀 꽃 하나.

배낭은 왜 메고 왔는지, 모눈종이 안 가져왔다.

봉투에 잘 넣고 하산하다.

 

밀나물, 붉은가시딸기(곰딸기)를 만나고 곧바로 주차한 곳으로 하산.

가위를 내서 꽃의 수술을 떼어 내고 루페로 보다.

으잉. 암술대에 털이 가득이다.

그럼 용가시나무는 아니다.

암술대에 털이 있고,  줄기에 선모가 없으니 탈락이다.

 

꽃이 2~3개 달리다.(0)

비스듬히 눕거나 서서 자란다.(0)

탁엽이 빗살모양이다.(0)

잎은 타원형이거나 난형이다.(0)

꽃이 크고 꽃은 3~3.5cm(0)

줄기와 꽃자루에 샘털이 있다.(x)

암술대에 털이 있다.(x)

 

금정산에도 있다는데 찾기가 쉽지 않다.

바닷가에서 열매자루에 샘털이 있는 돌가시나무를 만났었다.

그게 용가시나무였을까?

다음 주에는 찾아서 다녀봐야지 한다.

 

 

 

 

 

 

 

줄기에 선모가 없다.

 

꽃은 좀 크다. 4cmx4cm

암술대에 털이 있다.

 

주로 서서 자란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