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박경석 서재]]중위 박경석

작성자박경석|작성시간22.03.31|조회수2,485 목록 댓글 1
도미유학시절 1953

 

1952년 도미유학 시험 응시, 합격

1953년 10월 27일 졸업                                                                     

미국 조지아주 Fort Benning 보병학교 Officers Basic Course (장교기본과정)

미군 장교와 동등한 자격을 구비

 

 

미국 Fort Benning 보병학교 본부 앞에서

                                                      

 

졸업 장교 뱃지

 

장교기본과정 졸업 기념패

미국 보병장교의 자격 - 임무.명예.용기.희생. 

 

대한민국 첫 4년제 정규 육사에 입교한 우리 생도2기생들은 한국전쟁에서 반수 이상이 전사한 후 학위 임관의 기회를 놓치면서  각자가 피눈물나는 노력으로 자격 보충에 힘썼다. 그 대안의 하나가 도미유학이었다. 생존 동기생 거의 모두가 혹독한 경쟁을 뚫고 도미유학에 성공했다. 그러나 전두환을 비롯한 정치군인의 훼방으로 생도2기생의 전도는 첩첩 장애물이 도사리고 있었다.

 

미국 독립기념일 휴가를 맞아 미국 보병학교 교관 육군소령 Heins와 함께 여행길에 올랐다. Georgia 주 수도인 Atlanta시의 YMCA의 초대로 방문, 그 건물 앞에서 기념촬영을 했다.  Heins소령은 매우 친절했고 나를 동생처럼 대해 주었다. 그리고 많은 도움을 주었다.지금 만나면 그에게 진 빚을 갚고 싶다. 그러나 세월이 흘러 그를 만날수 없다.

 

육군소위 박경석 특별 기록

 

1950년 10월 23일 임관, 9사단 30연대 3대대 10중대 3소대장 부임. 전장에 투입, 전투 지휘.

1950년 12월 중순.... 확실한 일자 불명확. 평창 전투에 참전, 1077고지 전투에서 소대 선두에서 공격 중 인민군 수류탄에 의해 중상. 의식을 잃음. 약 2일 후 의식 회복. 인민군 야전치료소에서 치료 중 인민군 사단장으로부터 너무 어린 소년이라 구제했다는 말을 들음. 1951년 1월 하순 치료가 완료 되자 탈출, 중공군에 다시 체포, 다시 탈출 , 홍천 내무소에 체포, 다시 탈출. 남행중 미 해병대 공격부대와 조우,1951년 3월 2일 대구 보충대를 거처 원대복귀 등록 완료.

적지에 있었던 기간. 1950년 12월 중순부터 1951년 3월 2일까지 약 3개월 미만.

 

육군소위 박경석의 서울현충원 묘에 관하여.

 

1077고지 공격시 선두의 소대장 박경석 소위가 인민군 수류탄에 의해 전사(오인)하자 소대는 즉각 후퇴, 선임하사 정천옥 중사가 상부에 소대장 전사보고. 시체를 찾지 못하자 임관 후 전선으로 출전시 유물 봉투(출전시 머리카락과 손톱을 잘라 시체를 찾지 못했을 때 대비)로 대신 매장됐음. 2020년 서울현충원에서 본인의 동의 요청을 접수 '박경석 소위의 묘' 퇴거하였음

박경석 소위의 전상 부위: 좌측 대퇴부 파열상 약 20cm. 좌측 무릎 파열상 약 10cm. 좌측 귀 고막 완전 파열.

 

                                                               서울현충원 15-2묘역 730호

 

상훈

 

화랑무공훈장

(육군소위 소대장 박경석-국군 최연소{17세) 무공훈장 수훈)

 

300


 

*박경석 서재 카페 내 게시글에 대한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박경석 서재에 권한이 있습니다. 박경석 서재 내 게시물에 대한 무단 복제 및 배포를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박경석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4.20 극우 일각에서 나의 상세 경력에 대해 모함하는 사례가 있어 정확하고 상세 내용을 여기에 기술한다.
    여기에 기술한 내용은 진실이며 법적으로 책임을 진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