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호 경 이님 방

사람의 됨됨이

작성자김호경|작성시간26.06.22|조회수9 목록 댓글 1


사람의 됨됨이

가난하다고
다 인색한 것은 아니다.
부자라고
모두가 후한 것도 아니다
그것은
사람의 됨됨이에 따라 다르다.

후함으로 하여
삶이 풍성해지고
인색함으로 하여
삶이 궁색해 보이기도 하는데
생명은 어쨌거나
서로 나누며 소통하게 돼 있다.

그렇게 아니하는 존재는
길가에 굴러 있는
한낱 돌멩이와 다를 바 없다.

나는 인색함으로 하여
메마르고 보잘것없는
인생을 더러 보아 왔다.
심성이 후하여
넉넉하고 생기에 찬
인생도 더러 보아 왔다.

인색함은 검약이 아니다
후함은 낭비가 아니다
인색한 사람은
자기 자신을 위해 낭비하지만
후한 사람은
자기 자신에게는 준열하게 검약한다.

사람 됨됨이에 따라
사는 세상도 달라진다.
후한 사람은 늘 성취감을 맛보지만
인색한 사람은 먹어도 늘 배가 고프다
천국과 지옥의 차이다.

- 박경리의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 중에서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비비안나 | 작성시간 26.06.22 new
    우리는 하루하루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노력으로 아름답고 참 된 것들을
    차곡차곡 채워가는 것입니다.
    오늘도 상큼하게 나아가는 하루되세요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